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토론면접 공략법 - 2016 상반기 취업성공을 위한 면접 합격TIP

잡코리아 2016-05-06 13:00 조회수4,507

지난 ‘토론 면접의 준비방법’에 이어 ‘토론면접 합격TIP에 대해 살펴보자!




1) 적극은 OK, 공격은 NO

적극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는 것이 기본이다. 상대방의 의견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정리해 상대방에게 전달해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하지만 그 이상 욕심을 내면 자칫 감점 요인이 될 수 있다. 특히 의견의 절충 없이 자신의 입장만 주장하는 경우, 적절한 근거가 아닌 감정적으로 대응하는 태도 등 지나치게 전투적으로 임하는 행위는 자제해야 한다. 토론의 승자를 가리는 것이 아니라 서로의 의견을 이성적으로 주장하고 교환하는 것이 토론면접의 핵심임을 기억해야 한다.

 

2) 상대방 의견은 경청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는 것과 함께 상대방이 의견을 들어주는 태도도 중요하다. 토론면접은 발표 면접과 다르다. 이야기하고 들어주는 것 모두 평가의 대상이 된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끊는 것은 금물이다. 또한 상대방이 이야기를 하는 동안 같은 팀원과 이야기를 나누거나 딴청을 피우는 등의 행위도 주의하자. 상대방의 의견과 질문에 대해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의견을 발전시켜나가야 한다. 서로의 의견이 시너지를 내 합리적인 결론으로 통합되는 과정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좋은 결론을 위해 상대방의 의견을 이해하고 수렴할 필요가 있다.

 

3) 필기는 필수
보다 완성도 높은 토론을 위해 중요한 부분은 정리하면서 진행하는 것이 좋다. 토론이 길어질수록 기억력에만 의존하면 놓치는 부분이 생기기 쉽기 때문이다. 현재 토론 주제에서 어디까지 진행되었으며 남은 시간을 고려해 어떻게 논지를 이끌어가야 할 지 생각하며 중요한 부분은 꼼꼼히 기록하며 진행하도록 한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ㅣ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hmlee@

 

관련글 더 보기 

>컨설턴트가 알려주는 면접 전략 포인트는?

> 2016년 상반기 성공취업을 위한 토론면접 공략법 - 준비편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공기업도, 대기업도 이제 역사가 대세! 지하철에서 풀어보는 역사 퀴즈
이전글
엔씨소프트, 선배들이 말하는 면접비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