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AWARDS 수상

해당 기업은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관한 " i-AWARDS" 수상기업 입니다.

닫기
삼성전자서비스(주)
삼성그룹 계열사
가전제품 수리업
업계 1위
1110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2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삼성전자서비스㈜ 2022년 3급 신입사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삼성전자서비스를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시오. (700자 이내)
    Q2.본인의 성정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작품속 가상인물도 가능) (1500자 이내)
    Q3.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기술전문직 신입채용

    Q1.① 삼성전자서비스 취업을 선택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시오 (700자)

    [공통사항]
    자기소개서 작성 시 다음의 문자는 불가 합니다. (-, ‘, <, >, &, #)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
    삼성그룹의 경우 2015년 하반기부터 채용과정에 변화를 주면서 직무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졌습니다. 이는 지원자들의 직무역량을 중점적으로 파악하겠다는 의도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을 염두에 두고 작성 전에 지원 기업 및 자신의 직무에 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한편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 두 가지를 함께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지원자에 따라 분량의 조절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본격적인 작성 전에 큰 그림을 그려보고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지원동기에서는 입사에 대한 관심과 의지를 드러내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이루고자 하는 자신만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기술하도록 합니다.

    우선 지원동기는 기업 및 직무 지원동기를 함께 밝히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회사 중에서 왜 우리 회사에서 일하고 싶은지를 묻는 것이므로 자신과 해당기업과의 연결고리를 찾아 내용을 작성해야 합니다. 지나치게 감정적인 이야기보다 기업의 최근 이슈 및 과거 주요 사례 등 객관적인 이야기를 소재로 활용하도록 하세요. 예를 들어 파크운영 직무의 경우 일반적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리조트의 영역을 파악해야 하고 언제나 고객만족의 관점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마인드가 가장 중요하므로 적합한 지원자의 인성적 측면, 혹은 전문성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사 후 포부는 해당 지원자가 얼마나 해당 기업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입사에 대한 의지가 강한지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고가 되겠다’, ‘전문가가 꿈이다’ 등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Q2.② 본인의 전공 및 전공과목 중 관심있는 분야에 대한 소개와 가장 기억에 남는 전공관련 프로젝트 또는 공모전 수행 경험을 기술하시오 (1500자)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지원자의 학업적 측면을 강조함으로써 강점을 어필하는 항목입니다. 우선 희망 직무를 분석하여 장려되는 역량이 무엇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 후 객관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자신의 역량과 직무에서 장려되는 역량과의 연결고리를 만들어 직무강점에 대해 글을 작성하시면 됩니다.직무와 관련된 전공을 묻고 있으므로 지원자의 전공 수강과목 중 성적이 우수한 과목을 몇 가지 나열하고, 그 결과 얻은 역량과 지식은 무엇인지 어필해보세요. 이때 지원자가 전공과목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수업을 수강하는 열정이 느껴지도록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업 성취도가 높지 않았다면 성실성, 팀웍 능력 등의 요소를 어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회사에 기여할 수 있음을 연결하여 작성하세요.
    Q3.③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1000자)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관심분야
    최근 사회이슈에 관한 지원자의 견해를 통해 지원자의 관심분야, 가치관뿐 아니라 지원 분야에 대한 수준과 통찰력을 확인하는 데 인사담당자의 의도가 숨어 있습니다.

    가능하면 지원한 삼성전자서비스㈜의 사업과 관련한 산업 트렌드, 혹은 지원 직무와 관련된 사회 이슈들을 선정하고 선택 이슈를 냉철한 시각으로 분석하여, 지원 기업의 사업방향을 제시하세요. 뒷받침할 근거가 있다면 어떤 견해라도 좋습니다. 답을 찾는 것보다 논리를 풀어내는 방식이 더 중요합니다. 기업에서도 신입 지원자에게 심오한 답을 요구하진 않습니다. 이를 통해 지원한 산업 및 비즈니스 분야에 대한 관심과 통찰력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분석 시에는 이 사회적 이슈가 회사, 산업에 미칠 영향들이 포함되어야 하며 분석된 상황하에서 자신이 회사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중심으로 내용을 완성해야 합니다. 부정적인 영향이 예상되는 경우, 회사의 대처방안을 제시하거나 위기를 기회로 이용할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보여주도록 하세요. 단 종교, 정치적 이슈의 경우 논란의 소지가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