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7. GS칼텍스, 합격자는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

업데이트 2018.09.14. 조회수 3,697


 

GS칼텍스,
합격자는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


GS칼텍스는 상반기에 인턴채용, 하반기에 공채를 통해 사원을 선발한다. 상반기 인턴은 서류접수→집합테스트→1차 면접→2차 면접→인턴 활동→최종면접의 순서로, 하반기 공채는 서류접수→집합테스트→1차 면접→2차 면접→최종면접 순서로 채용이 이루어진다. 인턴 제도는 이공계에서 인문계까지 확대해 운영하고 있다.


GS칼텍스, 합격 스펙 분석


GS칼텍스, 연봉 분석


GS칼텍스, 인적성 후기

2016년 하반기 재무·세무·IR 신입

1. 고사장 시험환경은 어떠했습니까?
10월 9일 압구정고등학교 오전 8시 30분에서 낮 12시까지 시험 봤다. GS 측에서 빵이랑 비타민 음료수를 나눠줘서 먹었더니, 당분 보충으로 컨디션도 좋아져서 그 좋아진 기분으로 시험을 잘 볼 수 있었다.

2. 어떠한 유형의 문제들이 나왔습니까?
유형이 새롭게 바뀌어서 어렵게 느껴졌다. 외부업체인 행동과학연구소에 GS에서 위탁을 맡긴 거라는데, 언어, 추리, 도형, 수리계산, 수열, 입체도형 전개도, 단어 연상, 단어 대응 관계 등의 다양한 유형이 출제되었다. 한국사는 주관식 5문제가 출제되었는데, 선택지에서 고르는 객관식 문제가 아니라 A4용지에 직접 답을 적는 형식이어서 얼핏 어렵게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시대 순으로 나열하는 것 외에는 난이도가 어렵지 않았다.

문제에서 제시된 지배 세력을 시대 순서대로 나열하는 문제, 왕과 건국한 국가에 대한 문제, 고구려와 국경이 인접했던 국가에 대한 문제가 나왔다.

3. 인·적성검사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문제 풀 때도 컴퓨터용 사인펜만 사용할 수 있으니, 이 점 주의해서 연습할 때도 컴퓨터용 사인펜으로 문제풀면서 연습하기를 바란다. 그래야 실전 시험에서도 익숙하고 자연스럽게 시험을 볼 수 있다.


GS칼텍스, 면접 후기

2016년 하반기 IT·디자인·컴퓨터강사 신입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10월 25일 오후 3시 30분에 GS강남타워 25층에서 진행되었습니다.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면접 유형은 토론 면접과 인성&직무 면접으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각 유형마다 3명의 면접관이 있었습니다. 지원자는 토론 면접 때는 3명의 지원자가 함께 들어가고, 인성&직무 면접 때는 혼자 들어갔습니다.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토론 면접은 3명이 같은 자료가 주어지고 토론을 통해 하나의 합의점을 도출해내는 유형이었고, 인성&직무 면접은 직무 면접 문제 3개 중 하나를 선택하여 30분 정도 준비를 한 후 면접이 진행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습니다.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GS칼텍스의 면접은 매우 효율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시간대별로 면접자를 정해놓고, 정해진 시간에 맞추어서 진행되었기 때문에, 대기시간 없이 빠르게 진행되었습니다. 먼저 토론 면접이 진행되었고, 그 이후 곧바로 인성&직무 면접이 진행되었습니다. 토론 면접은 면접장에 들어간 후 10분 동안 문제지를 읽고 생각을 정리한 후 20분 정도 토론을 통해 3명이 하나의 합의 결과를 도출해내는 방식으로 진행되었고, 인성&직무 면접은 직무면접 진행 후 이어서 같은 면접관 님들이 바로 진행하였습니다.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토론면접질문: A,B,C,D 팀원 중 새로운 산업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팀의 일원으로 적합한 사람을 고르시오.
A.A,B,C,D 팀원의 특성이 각각 몇 가지 특징으로 구분되었습니다. 사회성, 창의력, 성실함, 의사소통 능력 등의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되어 각 팀원의 특성이 모두 달랐습니다. 저는 처음에는 창의력과 의사소통 능력이 높은 B 팀원이 적합하다고 주장하였으나, 다른 사람의 주장에 동의하고 이를 바꾸어 사회성과 창의력에 더 강점이 있는 A 팀원이 적합하다고 주장을 바꾸었습니다.
Q.직무면접질문: Private Cloud를 회사에서 어떤 방식으로 활용할지 설명하시오.
A.저는 Private Cloud의 특성을 제대로 숙지하고 가지 못해서, 알고 있는 Cloud 서비스에 대해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Public Cloud의 일종인 Onedrive를 사내 시스템에 적용해서 오피스 어플리케이션 환경을 통합해야 한다는 식으로 답변하였는데, 면접관님께서 제가 Private Cloud에 대해 잘못 알고 있다고 말씀해 주셨고, 저는 솔직하게 제가 알고 있는 지식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Q.인성면접질문: 대학생활 동안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무엇이었나?
A.제가 2012년 5월부터 2013년 2월까지 참여한 KT Futurist 활동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우선 이 활동은 통신사 마케팅 프로그램이었기 때문에, 전공과는 관련 없는 마케팅을 중점으로 하는 활동이어서 새로운 분야에 대해 배울 점이 많았습니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마케팅의 기초와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었고, 공대 사람들이 아닌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을 만나 생각을 나누며 세상에 대한 시야를 넓혀갔습니다. 그리고 약 9개월의 긴 활동기간 때문에 중도하차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저는 포기하지않고 끝까지 활동에 참여하여 성공적으로 수료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에서 이 활동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궁금한 점에 대해서는 제 답변이 끝난 이후 물어봐주셨고, 대충대충이 아닌, 자세하게 여쭤보셨습니다. 어떤 점이 힘들었는지, 다시 그 떄로 돌아간다면 그 활동을 다시 할 것인지, 아니라면 그 이유는 무엇인지 등 저에 대해 최대한 자세히 알기 위해 노력하려는 모습이 느껴졌습니다.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토론 면접은 다소 빡빡한 분위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토론 면접 때는 처음에 면접 유형에 대해 설명할 때와 결론을 요구할 때를 제외하고 면접관님들께서 말씀한 적이 없습니다. 면접자들 세 명의 토론으로만 구성되었고, 면접관님들은 토론하는 면접자들의 모습을 보며 무언가를 기록하셨습니다. 인성&직무면접 때도 마찬가지로 편안한 분위기로 진행되었습니다.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제가 직무면접에 대해 많은 준비를 하지 못해간 것이 아쉬었습니다. 클라우드와 빅데이터 등에 대해 학교 전공과목을 통해 공부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게다가 직무 면접에서 나온 문제가 매우 기초적인 이론을 물어보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답변을 하지 못한 것에 대해 아쉬움이 남습니다. 1차 면접은 합격하였지만, 그 때 제대로 답변을 하였다면 최종에서도 좋은 결과로 이어지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최종 면접 때는 인상적인 답변을 하지 못해 합격을 하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우선 GS칼텍스의 취업 전형이 현대-기아자동차 계열과 겹칩니다. 인적성 날짜가 아예 겹쳐서 인적성 시간에 많은 불참자가 있었습니다. 이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면 좋은 결과로 이어지지 않을까 생각도 해봤습니다. 그리고 면접을 준비할 때는 자신만의 기준을 확고하게 마음에 가지고 임하시길 바랍니다. 비록 자신의 기준과 지식이 틀릴지라도, 자신의 생각에 대해 확신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어필하는게 주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1차 면접까지는 그렇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틀림에 대해 지적을 받으면 당황하지 않고 겸허하게 받아들이는 태도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직무면접에서 올바른 답변을 하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1차 면접을 통과했을 때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GS칼텍스, 재직자가 말하는 합격의 비법

뉴미디어팀 인터뷰

SNS담당자라면 ‘이것’만은 반드시 갖춰야 하는 역량은 무엇인가요?
트렌드를 파악하고 발행될 콘텐츠에 들어갈 이미지를 잘 고르는 것, 그리고 색다른 이벤트를 기획하는 능력 등이 요구되어요. 그렇지만 가장 중요한 건 커뮤니케이터로서의 기본 자질이에요. 이야기를 어떻게 전할지,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어떤 채널로 전달하는 게 적합한 지 등을 파악할 줄 아는 능력이 필요한 거죠. 페이스북은 고객 혹은 다양한 사람과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한 하나의 채널일 뿐이라는 것을 유념해야 해요. 더 이상 페이스북에 방문자들이 오지 않게 되었을 때, 커뮤니케이터의 본분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없는 SNS 담당자라면 우왕좌왕 할 수밖에 없겠죠?

그렇다면 이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앞서 언급한 것처럼 SNS 채널 담당자는 기본적으로 ‘커뮤니케이터’이기 때문에 다양한 상식을 갖추는 게 중요합니다. 그래서 뉴스를 많이 보고 있어요. 또 트렌드에 민감한 직업이다 보니 패션, 문화, 공연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죠. 무조건 유행을 쫓아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고, 이러한 흐름을 읽으면 재미있고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 내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작년 말 GS칼텍스 페이스북을 통해 진행했던 ‘한 사람만 모르는 특별한 개봉’ 캠페인도 SNS와 독립영화의 시너지 창출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뉴미디어 홍보, 마케터를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이 알아두거나 준비하면 좋은 것은 무엇인가요?

SNS는 정량적인 ROI(Return on investment, 투자자본수익률)가 뚜렷한 매체이다 보니, 통계와 숫자에 밝으면 좋을 것 같아요. 페이스북 인사이트 숫자들이 가르키는 바를 명확하게 아는 것도 도움이 되겠죠. 예술적인 감각도 중요해요. 특히 페이스북은 지속적으로 바뀌는 광고판과 같아요. 한 컷의 이미지와 짧은 글로 팬들의 마음을 사야 하죠. 때문에 좋은 이미지를 고르는 능력과 카피라이터 못지 않은 글솜씨가 요구될 때가 많아요.

인터뷰 전문 더보기 +




+관련글 더보기

기업분석보고서 1. GS칼텍스, 어떤 사람을 뽑을 것인가?
기업분석보고서 2. GS칼텍스,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기업분석보고서 3. GS칼텍스,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기업분석보고서 4. GS칼텍스,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기업분석보고서 5. GS칼텍스,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기업분석보고서 6. GS칼텍스, 합격자소서는 왜 합격했을까?
기업분석보고서 7. GS칼텍스, 합격자는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