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및 지원 직무와 연관이 있고 호감 가는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은 호감이 가지만 이 좋은 소재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제시한 활동들이 지원자의 전공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는 점과 다양한 활동 경험이 있다는 것은 긍정적으로 느껴지는 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각각의 경험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무언가 핵심이 빠져있는 듯한 느낌이 들었고 그 때문에 이 경험들의 가치가 잘 살아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기술방향이 무엇을 했다에 집중되어 있고 이 경험을 통해 어떤 지식, 스킬, 역량을 쌓았는지에 대한 내용은 두루뭉술하게 써져 있다는 것입니다. 해당 경험이 가치 있는 경험이 되기 위해서는 왜 이 경험을 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설명과 그 결과 어떤 배움, 역량, 기술, 지식 등을 가지게 되었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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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점 1 소재가 호감이 갑니다. 지원자의 체력과 끈기에 대해서 공감이 되는 여러 가지 소재를 일관성 있게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이 부분은 성장과정에 해당되는 부분이라 생각이 되는데, 기술 형식이 성장과정의 느낌이 들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지원자가 목표지향적이고 끈기가 있었다는 것을 느낄 수 있고 성장과정이라는 느낌이 들도록 작성하면 더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1 지원자의 전공 및 지원분야와 관련된 경험이라는 것은 호감이 가지만 이 부분은 지원자의 특성을 설명하는 항목이지 하나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항목이 아닌데, 소소한 동아리 경험 하나를 필요이상으로 구구절절 설명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이야기 내용도 흔히 볼 수 있는 후원 사례라는 것도 식상한 느낌이 듭니다. 이 내용은 다음 항목인 직무관련 항목에 더 적합한 이야기 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 역시 지원자의 전공 및 지원분야와 관련된 경험이라는 것은 호감이 가지만 이 부분은 지원자의 강점을 설명하는 항목이지 하나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항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가 독창적인 강점이 있다면 관련된 다양한 사례를 제시할 때, 더 크게 공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내용은 다음 항목인 직무관련 항목에 더 적합한 이야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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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구체적이고 명확한 표현이 필요합니다. “공학적 안목을 넓히고자 환경공학과 토목공학을 복수 전공 했다”는 표현보다는 “환경공학과 토목공학을 복수 전공하여 어떤 지식과 실력을 가지고 있다” 라는 방식의 표현이 더 명확합니다. 또한 마지막 문장에서 “안전사고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들에 주목했습니다.” 라는 것이 뭘 말하는 것인지 명쾌하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 200여건의 안전사고 사례를 조사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를 알고 있고 이 지식을 ~~~~~업무에 활용할 수 있다” 는 내용이 지원자의 역량을 좀 더 명쾌하게 알 수 있는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2 호감 가는 활동인데 반해 이 사례를 적극적이고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왜 이런 활동에 참여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수처리 및 수질관리 관련 지식이라고 할 것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배웠는지 그리고 그 지식 또는 경험이 실제 업무에서 어떤 부분에 활용될 수 있는지를 좀 더 적극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