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제철주식회사 2023년 상반기 신입 생산·공정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기계공학
  • 학점 3.64/4.5
  • 토익 845
  • 오픽 IM2
  • 자격증 2개
  • 수상 4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13,477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꼼꼼함 maketh man"
저의 장점은 꼼꼼함입니다. 어렸을 적 일을 급하게 마무리하며 사소한 실수를 범하는 저에게 어머니께선 검토의 중요성을 알려주셨습니다. 이후 프로젝트 수행 시엔 남들이 놓치는 부분도 한 번 더 확인하려 노력하며 실수를 줄이고 업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일례로 꼼꼼한 검토로 '소형/모듈화 복합 시험기 개발' 프로젝트에서 장치의 측정 정확도를 42% 개선한 경험이 있습니다. 계측기의 설계 과정에서 계측 대상인 PI 필름의 얇은 두께 때문에 굽힘 시험 도중 샘플의 밀림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해 마찰력을 높일 방법을 모색했습니다.

제동력을 위한 타이어의 표면 홈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주름 구조 형상의 부품을 추가로 설치했습니다. 꼼꼼한 검토로 필요한 조치를 미리 취해 샘플 밀림 현상과 흔들림을 방지했고 그 결과 시험 장치의 계측 정확도를 42% 개선했습니다.
저는 가끔 자세히 검토하려 하다 사소한 부분에 많은 시간을 소요하곤 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업무 시작 전에 일의 궁극적인 목표를 먼저 파악합니다. 업무의 우선순위를 정해 중요도가 높은 일부터 순차적으로 일을 수행하며 효율적인 업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글자수 6061,030Byte

답변
"전례 없는 새 가열 방식의 결과, 71.8% 개선"
전도열과 대류열의 접목이라는 새로운 가열 방식을 도전적으로 시도해 기존 연구 대비 71.8% 개선된 투과율을 도출한 경험이 있습니다.
발열 금속 전극 제작 실험 도중 전극의 면저항 균일도가 약 42%로 매우 높게 나타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SEM과 EDS 분석을 통해 섬유 구조의 손상을 확인했고 PI 필름의 Tg 값을 통해 장기간 가해진 높은 열로 시료 표면에 손상이 발생했다 판단했습니다. 기존과는 다른 가열 방식이 필요했습니다. 16편의 논문 조사를 통해 오븐의 대류 열전달 방식에서 서로 다른 가열 방식의 접목이라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렸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먼저 전도열을 이용한 열처리로 전극의 전도성을 저해하는 겹침 현상을 일차적으로 제거한 후 대류열로 섬유 간의 접합성을 증대하는 전례 없는 복합 열처리 방식을 시도했습니다. 새로운 방식을 도전적으로 시도한 결과, 면저항 균일성을 6% 미만으로 개선했습니다. 또한 전극의 투과율을 기존 연구 대비 71.8% 개선하였으며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입사 후 변화하는 생산 트렌드에 맞춰 지속적인 학습과 도전적인 시도로 수율 안정화에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6041,018Byte

답변
"성장성"
저의 회사 선택의 기준은 성장성입니다. 기업은 변화에 발맞춰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기술 도입으로 기술력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대제철은 이러한 저의 회사 선택 가치에 부합하는 최적의 기업입니다.
현대제철은 세계 최초로 1.8GPa 프리미엄 핫스탬핑 강의 개발과 양산에 성공했습니다. 친환경 자동차 시대로 전환되는 상황에서 주행거리 확보를 위한 고강도 경량화 소재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현대제철은 개발한 특화 공법으로 친환경 생산 시스템을 갖췄고 핫스탬핑 부품의 전기차 적용률을 20%까지 높이며 미래 친환경 시대의 성장 기대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현대제철은 세계 최초로 전기로를 통해 고로 대비 탄소 배출을 30% 이상 줄이며 1.0GPa급 고급 판재 부품을 개발해 탄소중립을 위한 전기로 중심 생산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현대제철의 독자적인 기술력과 국내 최대 전기로 제강사로서의 입지는, 전기로 생산 비중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현대제철의 시장 경쟁력을 높일 것입니다.
현대제철은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 대응하며 끊임없이 기술 발전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생산관리 엔지니어로서 현대제철의 끊임없는 기술 발전에 동참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6061,044Byte

답변
"최적화+데이터 분석=생산량 증대'
생산관리 엔지니어는 최적화를 통해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손실을 최소화하고 데이터 분석을 통한 개선 방향 파악으로 생산량을 증가시킬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마트 아르바이트를 하며 발주체계의 개선으로 재고 손실을 26% 감소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2년간의 업체별 공급량과 재고 데이터를 수집해 엑셀로 공급량 대비 매출량을 계산하고 해당 값이 60%, 25%, 15% 이상인 품목을 각각 ABC 등급으로 분류했습니다. 이후 B등급 품목의 발주 주기를 1주에서 2주로 변경하는 등 등급별로 다른 발주 체계를 수립했습니다. 발주체계 개선을 통한 재고 최적화로 재고 손실을 26% 감소시켰습니다.

기계공학을 전공하여 4대 역학 외에도 기계재료, 기계제도, 자동제어를 수강하며 철강의 재료학적 특성과 CAD 설계, 제어기 설계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KOCW 강의 수강으로 현업에서 생산 일정 관리와 Minitab 실무에 대한 이론적 역량을 길렀습니다. 입사 후 데이터 툴을 통한 데이터 가공으로 빠르게 현장을 파악해 라인 stop과 같은 현장 이슈를 신속히 해결하겠습니다. 설비 최적화와 자재 관리 효율화를 이끌어 자원 손실을 방지하겠습니다.

글자수 6051,010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