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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디엘이앤씨㈜ 2023년 상반기 신입 설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기계과 기계시스템전공
  • 학점 3.5/4.5
  • 토익 900
  • 오픽 13
  • 자격증 3개
  • 동아리 1회
  • 사회활동 1회
  • 자원봉사 1회
  • 6,867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창의적인 제시로 이뤄낸 효율성 향상과 원가 절감"
졸업 설계로 재활용품 압축기를 제작하며 본질적인 문제를 파악하고, 탭과 핀을 이용한 창의적인 솔루션을 제안하여 A+ 학점을 받았습니다.
작품으로 공압식 재활용품 압축기를 제작하였고 설계 파트를 맡았습니다. 다른 부분의 구상은 다 끝났지만, 재활용품을 고정할 하단부 고정 장치의 설계도가 도저히 떠오르지 않았습니다. 초기 구상도는 자판기의 컵을 고정하는 부분을 따와 설계하였지만, 페트병과 캔의 크기가 제각각이기에 하나의 부품으로 고정할 수 없었습니다.
차기 구상도로 재활용품 지름을 인식하여 측면부를 자동으로 고정하는 방식을 설계하였습니다. 그러나 압축이 진행되면 재활용품들의 중심부에서 파괴가 발생하여 고정 장치가 이 힘을 견디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적당한 방법을 찾지 못해 헤매고 있던 도중 저는 기초로 돌아가 보았습니다. 학부 시절 기계설계 과목에서 학습한 지식을 바탕으로 핀과 탭을 이용하여 고정을 해보자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직접 모든 재활용품 지름을 측정하여 그 위치에 탭핑을 하고 평행 핀을 끼우는 방식으로 다시 설계를 해보니 고정 능력과 강도도 우수하였습니다.

이에 멈추지 않고 비용 절감과 부품 단순화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았습니다. 설계를 위해 지름을 측정하던 중 제품마다 중복되는 위치가 있다는 걸 알게 되었고 그 부분에 점을 찍어 표기하여 필요 없는 부분을 지웠습니다. 초기 30개 탭과 6개 핀에서 최종적으로 12개 탭과 3개 핀만 이용하여 15개 종류의 재활용품을 모두 고정할 수 있었습니다. 제작을 완료하고 작품을 작동시켜 30개의 재활용품 압축에 모두 성공하였고 그 결과 A+라는 학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공학적 사고와 창의적인 발상을 기반으로 실행한 설계를 토대로 자동차의 고질적인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하며 차세대 자동차 설계에 힘쓰겠습니다.

"공정 최적화로 얻은 문제해결능력'
33번의 공정 실습에서 공정을 최적화하여 문제해결능력을 키웠습니다. 샘플의 표면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패턴의 선명도가 떨어지는 문제를 발견하였습니다. 이론과 논문 분석으로 공정 변수 중 전후 2단계에서 Issue가 생겼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우선 1번째 공정에서 공정시간을 5~10초까지 조절하였지만, 측정 결과 큰 차이가 없었고 2번째 공정이 문제인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공정 단계에서 현상액이 원액으로 사용된 것이 문제가 되었습니다. 현상액을 50%로 희석하고 공정 시간을 5초까지 줄임으로써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설계 직무는 자동차 성능 향상을 위해 장치의 직접적 원인을 찾아내어 해결하여 설계하는 문제해결능력이 필요합니다. 실습 경험에서 배운 문제해결력으로 실제로 발생하는 변수를 줄여 안정성과 성능을 높이고 최대의 효율을 내는 자동차를 만드는 설계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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