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자동차㈜ 2022년 하반기 신입 R&D·연구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신소재 공학
  • 학점 3.65/4.5
  • 오픽 IH
  • 해외경험 1회
  • 수상 1회
  • 동아리 1회
  • 36,295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H-모빌리티 클래스를 통해 회전자 코어의 적층 체결 방식, Nd 자석의 대안인 유도전동기에 대해 학습하며 전동화 분야에 매력을 느꼈습니다. 또한, 한국 자동차 공학회의 학생 회원으로서 ‘차체 및 안전부문 워크숍’에 참여해 자율주행 시대에서 안전성 개발이 최우선 과제라는 것에 공감했습니다. 이러한 차량의 전동화 및 안전성 분야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소재 개발 엔지니어로 성장하고자 지원했습니다.

"물성 파악을 통한 불량 원인 규명"
15인치 Al5083 빌렛의 크랙 결함의 원인을 규명하고 개선했습니다. Micro 에칭을 통한 결정립과 편석 분포, Macro 에칭을 통한 용탕의 응고 패턴을 분석했습니다. 중심부와 외곽의 결정립 차이를 확인해 연속 주조 시 발생하는 용탕 Pool의 응고 지연 현상이 크랙 결함의 원인임을 밝혀냈습니다. 이후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의 3D Flow를 활용해 주조 속도에 따른 용탕 Pool의 온도 차이를 확인하고, 크랙 결함을 최소화하기 위한 주조 속도의 Optimal Range를 도출했습니다. 재료의 정밀 분석을 통해 문제 원인을 규명하고 시뮬레이션을 활용해 품질을 개선한 경험을 바탕으로, 전기강판 및 알루미늄을 활용한 전동화 부품의 고질적 불량을 해결하겠습니다.

"CAD를 활용한 내구성 평가"
비용적 한계에도 불구하고, 집요한 의지를 통해 내구성 평가 방안을 고안해낸 경험이 있습니다. API 강관은 극저온 환경에 노출되기에 충분한 강성 테스트가 필요했습니다. 따라서, 인장 시험을 통해 전변형률에 따른 항복강도 감소량을 측정하고자 했습니다. 그러나 실험비의 제한으로 인해 4번의 실험만 가능했기에, 표본이 부족해 강도의 경향성 파악이 어려웠습니다. 이를 극복하고자 강관의 도면을 받아 직경과 두께를 Solidworks에 구현해 가상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16번의 시험 데이터를 확보해 최소 내구성 기준에 적합함을 검증했습니다. CAD를 활용한 내구성 평가 경험을 통해 Interlocking 체결부의 축력 검증 및 개선에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1,0091,676Byte

답변
"재료역학 : A0"
재료의 응력-변형률 그래프를 학습하며, 항복강도와 피로 강도에 대한 개념을 공부했습니다. 또한, 샘플 문제를 통해 안전계수를 계산해 부품의 사용 가능 여부를 검증했습니다. 건축물의 안전계수 적용 사례를 배우며, 안전에 있어 충분한 강도 확보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금속가공학 : A+"
압연, 프레스, 압출, 인발 등 다양한 금속 가공법의 제반 이론과 수식을 공부하며, 자동차 생산 공정의 전 과정을 학습했습니다. 또한, Solidworks의 기본 사용법과 3D 모델링, 어셈블리와 정적 해석을 다뤄보며 기구 설계의 기초 역량을 학습했습니다.

"재료강도학 : B+"
재료의 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전위, 결정립 등의 미세구조에 대해 학습하고, 금속 가공 시 가해지는 온도 변화에 따라 나타나는 다양한 조직 형태를 배웠습니다. 또한, 탄소 함유량에 따라 변하는 강의 특성을 학습하며 금속의 사용처에 따라 다양한 성분 첨가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세라믹 개론 : B+"
폴리머의 특성을 학습하며, 방열이나 절연 등 다양한 세라믹 소재가 활용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세라믹 프로젝트에서 ‘광촉매와 제올라이트 코팅을 통한 미세먼지 저감 방충망’이라는 제품을 설계하며, 설계 과정에서 원가와 성능 지속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학습했습니다.

"창의적 신소재공학 설계 : A+"
실생활 제품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주 고객층인 여행자가 선호하는 니즈를 분석해 ‘땀 배출’, ‘길 안내’ 등의 불편사항을 파악한 뒤 여행 시 필수품인 ‘백팩’에 이를 적용했습니다. 양 어깨에 진동 모듈을 설치해 스마트폰의 지도 앱과 연동시켜 방향을 알려주며, 메쉬 소재를 활용해 어깨 부분의 땀이 빠르게 증발할 수 있는 백팩을 고안했습니다. 또한, 특허 조사를 통해 설계된 제품의 특허 침해 우려를 파악했습니다. 제품 설계에 있어 고객의 니즈와 유사 특허의 존재 여부를 파악하는 것이 핵심임을 깨달았습니다.

글자수 1,0031,686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