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조폐공사 2022년 하반기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자격증 5개
  • 수상 4회
  • 동아리 1회
  • 사회활동 1회
  • 자원봉사 1회
  • 7,429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첫 번째로, 고등학교 재학 중 전자기기기능사 실기 시험장 관리원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실기 시험 때 지급되는 전자 부품 중 불량 부품들은 없는지 멀티테스터기를 사용하여 테스트하는 임무를 맡았습니다. 인두기, 니퍼, 롱노즈 플라이어 등 배선 작업에 필요한 장비들을 관리하는 임무 또한 맡게 되었습니다. 동작검사를 할 때 전류를 투입하는 장치인 파워서플라이와 파형을 측정하는 장치인 오실로스코프가 실기 시험 때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유지 및 보수를 진행하였습니다. 시험 이틀 전부터 철저하게 임무를 수행한 결과, 전자 장치들이 고장 나거나 오류 발생 없이 수험생들이 안전하게 시험을 치를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로, OO 강소기업과 학생이 함께하는 ‘1팀 1기업 프로젝트’를 한 달간 이수한 경험이 있습니다. PCB 회로설계 프로그램인 ‘Proteus’를 사용해 PCB 부품 배치와 신호선 배선을 실습 하였습니다. 또한 비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multivibrator)의 회로 도면을 설계하고 동작 형태를 이해하게 되었으며, 프로그램 내에 가상 계측기 오실로스코프를 사용하여 파형을 측정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해당 기업의 견학을 통하여 전력계측 모듈을 분전반 내 차단기에 설치하여 전력 에너지 감시 시스템인 ‘Smart Tag’에 대해 배우게 되었습니다.

세 번째로, 고등학교 재학 중 ‘전자 동아리’에서 활동한 경험이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인해 그의 걸맞은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프로그래밍하여 휴머로이드 로봇인 ‘타이니’의 동작 설계와 ‘아두이노(Arduino)’ 설계 프로그램을 사용해 센서를 통한 LED 조작 등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저의 이러한 경험들을 바탕으로 한국조폐공사의 기술력에 보탬이 되고 싶으며 4차 산업과 연계한 최신 기술 습득에 이바지할 것입니다. 입사 후에도 매일 꾸준히 공부하여 차별화된 전문성을 지니고 혁신적 기술에 발맞춰 걸어갈 것입니다.

글자수 9641,627Byte

답변
전자기술 분야의 인재가 되기 위해 먼저 ‘전자’의 이론 지식부터 습득하였습니다. 고등학교 재학 중 전기 전자과에서 ‘디지털논리회로’ 수업을 들으면서 조합논리회로, 플립플롭 등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전자회로, 디지털 논리회로 과목을 열심히 공부하여 1, 2학년 때 교과우수상을 받았습니다.

실무 측면에서도 역량을 기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전자기기, 전자계산기기능사 취득을 통해 전자 소자의 이해와 납땜을 통한 전자기기 제작 실력을 증강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오실로스코프를 이용하여 파형의 주기, peak to peak 값 등을 측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기’의 기본이 되는 시퀀스 제어회로의 지식을 습득하였습니다. 승강기, 전기기능사 취득을 통해 전자접촉기 동작 형태와 배선 및 배관작업 할 때의 요령들을 익혔습니다. 이러한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한국조폐공사의 최신 기술을 습득하는 데 한몫을 할 것이며 멈추지 않고 발전해나가는 선두 주자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502862Byte

답변
최근에 경험한 가장 어려웠던 일은 전기기능사 자격증 취득입니다. 고등학교 2학년 재학 중 코로나19 영향으로 전기기능사 실기 방과 후 수업이 개설되지 않았습니다. 그에 더해 전기 실습 또한 한 번도 해보지 않아 전기도면, 전기기구, 장비와 공구들에 생소하였습니다. 그러나 학교에 양해를 구해 연습에 필요한 재료들은 빌릴 수 있었기에 집에서 독학하여 취득하자고 마음먹었습니다.
먼저 인터넷 전기기능사 강좌를 통해 장비들을 다루는 방법을 익히고 직접 기구들을 제어판에 설치해 배선 작업까지, 이어갔습니다.

처음인지라 배선 정리는 엉망이었고 기구 배치는 대칭이 맞지 않아 깔끔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좌절하지 않고 시간 계획을 세워 3주간 매일 3시간씩 연습하였습니다. 자주 실수하는 부분을 체크리스트로 정리해두어 분석하였고 그러다 보니 실수하는 횟수가 눈에 띄게 줄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18개의 공개과제를 3주간에 걸쳐 연습한 결과 한 번에 합격하는 쾌거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498858Byte

답변
소통인재와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고등학교 재학 중 `전자 동아리`를 조직한 경험이 있습니다. 동아리를 조직하며 장소와 시간대, 팀원은 정했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할지 정하지 못했습니다. 동아리 장이었던 저는 팀원끼리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팀원 8명 중 4명은 1학년 때 배운 로봇 제작 경험을 토대로 로봇 경진대회를 연습하자는 의견과 3명의 팀원은 자격증 취득을 위해 전공 연습을 하자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팀원들 사이의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하며 갈등을 빚었습니다.

저는 양측의 의견을 존중해주었고 합의점을 찾아 과열된 분위기를 바로잡아야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전공 연습은 실기 시험 한 달 전부터 준비하고, 나머지 시간엔 로봇 경진대회에 힘쓰자고 제안하였습니다. 팀원들은 이에 동의해주었고 방과 후에 자율학습을 위해 동아리실을 개방하자는 팀원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열린 마음으로 포용하기 위해 항상 소통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504873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