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주) 2022년 하반기 신입 설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기계공학과
  • 학점 3.55/4.5
  • 오픽 IM1
  • 자격증 3개
  • 수상 1회
  • 5,658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협업 : 같이의 가치"

제게 가장 중요한 가치는 ‘협업’입니다. 이는 엔지니어의 덕목으로써도 가장 중요한 가치라고 생각합니다. 하나의 제품을 고객에게 선보이기까지는 기획, 연구, 제조를 비롯한 모든 부문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고객 만족’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추구해야 합니다. 군에서 정비중대장으로 임무를 수행하며 협업이라는 가치를 가장 크게 실현했습니다.

취임 당시, 부대가 개편되어 편제 인원이 40% 삭감되었습니다. 축소된 병력으로 같은 양의 정비 일정을 소화해야 하다 보니, 정비가 지연되는 경우가 잦아졌습니다. 1분기 동안 불가동 장비를 절반으로 줄이는 것 목표로 설정하고, 정비 효율을 높이기 위해 수시로 정비관들과 회의를 주도했습니다. 회의를 통해 주된 문제점은 각 반 별로 피 지원부대로부터 중구난방식으로 정비를 요청 받는 것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를 개선하고자 부대 홈페이지에 정비 요청 전용 게시판을 개설했습니다. 게시판 활용하여 요청 사항을 중대에서 일괄 접수하고, 주력 무기와 훈련이 임박한 장비 등 우선순위를 판단하여 반 별 임무를 할당했습니다. 최종적으로 1분기 동안 불가동 장비를 35% 감소 시켰으며, 체계를 개선하고 정착 시킨 공로를 인정받아 군수 우수 부대로 선정되어 표창을 수상했습니다. 협업 및 의사소통을 통한 발생한 문제의 원인 분석과 개선을 한국타이어에서도 지속하겠습니다.

글자수 6951,195Byte

답변
"역학적 원인 분석으로 경진대회 1위 달성"

‘기포 제거를 위한 유체 소자 설계’를 주제로 프로젝트를 주도한 경험이 있습니다. 기존의 기포 제거 방식은 시스템 자체적인 제거가 불가하며 진공상태를 유지해야 하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두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고안하던 중, MEMS 과목의 Microfluidics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기포의 상대적 소수성 성질을 활용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인벤터와 3D 프린터를 활용하여 소자를 제작하고 소수성 처리한 다공성 막과 결합했습니다. 첫 실험 중 소자에서 유체가 누출되어, 손실수두를 낮추기 위한 방안을 강구했습니다. 연결된 유로의 길이와 내부 형상을 수정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유로의 길이는 실제 사용 환경의 범용성을 고려하여 80cm로 수정하였으며, 이를 만족하는 형상을 11번 개선 설계하고 실험을 반복하여 최종 시스템을 완성했습니다. 이후 기포의 크기와 유량을 변수로 설정하고 30번의 성능평가를 실시하여, 크기 별 기포가 모두 제거되는 최대 유량을 찾아냈으며, 두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이끌어냈습니다. 최종적으로 소자의 기포 제거 능력을 입증하여 종합설계 경진대회에서 25팀 중 1위를 달성했습니다. 엔지니어로서 직면한 문제에 대한 역학적인 분석과 개선안 제시가 중요함을 배웠으며, 현업에서도 집요한 Trouble Shooting으로 타이어 성능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6931,164Byte

답변
"탄탄한 전공 지식과 실전 경험"

특성 평가 엔지니어로서 요구 성능, 안전, 감성 품질을 만족하는 타이어 개발에 기여하고자 지원했습니다. 4대 역학을 비롯해 기계요소설계, 제어공학, 시스템설계 등의 과목을 수강하며 시스템의 설계 및 제작을 위한 역학적 응용을 학습했습니다. 더불어 MATLAB, CATIA, AUTO CAD 등의 설계tool을 활용하여 다양한 설계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목표를 지속 달성했습니다. 졸업 후에는 일반기계기사를 취득하며 형상공차를 고려한 설계 및 도면해석 능력을 길렀습니다. 일련의 학습 이력과 경험은 실제 주행 환경을 상정한 타이어의 시험 및 평가로 Trade-off 관계의 각 타이어 성능 요소 향상에 기여하는 특성 평가 직무에 적합합니다.

1. 자전거 프레임 위상 최적화 설계 프로젝트
무게와 변형량 등의 제시된 기준을 만족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재질은 3개의 후보 중 특성별로 점수를 산정하여 가볍고 연성이 높은 알루미늄으로 선정했습니다. 초기 모델을 구축한 뒤, 구속 및 하중조건을 설정하고 Inventor의 shape generator 기능을 활용하여 최적 형상을 도출했습니다. 경량과 강성을 확보하기 위해 더블 버티드를 적용했으며, 중공축 최적의 두께를 찾기 위해 모델링 및 해석을 지속했습니다. 최종적으로 기준 대비 15% 가벼우면서도 변형량은 30% 적은 모델을 완성하며 최적설계 프로세스를 체득했습니다.

2. 가스센서 공정설계 프로젝트
센서를 설계하고 필요한 공정을 선정하여 적합성을 입증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아세톤 가스 감지를 위해서는, 국부적으로 감지체를 300도까지 가열 시켜 주변 산소를 이온화 시키는 것이 관건이었습니다. 저는 감지체를 가열 시키기 위한 마이크로히터와 열 확산 방지 플랫폼을 설계했습니다. 이후 ANSYS로 열전달 해석과 개선 설계를 7번 반복하여, 주변 유닛의 온도는 30도를 유지하면서 감지체의 온도를 280도까지 상승 시킬 수 있는 히터를 완성했습니다. 이는 공정과 설계의 적합성을 인정받아 최우수 과제로 선정되는데 기여했습니다.

3. 랩온어칩 내부 유동 제어 기법 프로젝트
유공압시스템에서 유압시스템의 설계와 해석, PLC와 센서를 이용한 공압 시퀀스 제어를 학습했으며, 실전적 경험을 다지고자 제품공학설계 과목에서 ‘랩온어칩 내부 유동 제어 기법’을 주제로 선정하고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기존 주사기 주입 방식의 부피와 무게가 크고, 동시 제어가 불가능한 단점을 극복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레귤레이터와 압력챔버를 독립된 가변저항기에 연결하였으며, 압력챔버 내부 압력은 가변저항에 비례하는 입력전압에 의해 조절되도록 설계했습니다. 최종결과로 레귤레이터에 의해 내부 압력이 일정하게 유지되고 일정한 양을 정확히 공급 가능한 제어 시스템을 완성하여, 우수 과제로 선정되었습니다.

4. 현가시스템 설계 프로젝트
자유낙하 상황을 상정한 1차원 번지점프의 현가 시스템을 MATLAB의 Simulink로 구현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로프의 감쇠 및 탄성계수에 따른 거동의 변화를 plot하여 탑승자 입장에서 최적의 현가 조건을 도출하였으며, 다양한 질량에 대해 bode plot하여 공진 안정성을 확보했습니다. 수학적 모델링을 시작으로 tool을 활용하여 시스템을 최적 설계하는 과정을 배웠습니다.

다양한 프로젝트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타이어에서 고객에게 단순한 이동을 넘어선 일상 속 특별한 경험인 Driving Emotion을 제공하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1,7292,891Byte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주)’ 진행중인 채용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