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대보건설(주) 2022년 하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경제학과
  • 학점 4.13/4.5
  • 토익 455
  • 자격증 4개
  • 동아리 1회
  • 사회활동 2회
  • 10,729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제가 대보건설에 지원한 이유는 안정성과 성장성입니다. 대보건설은 81년 창사 이후 꾸준히 성장하여 현재 매출액 8000억이 넘는 건실한 중견기업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저력에는 12개의 인증을 비롯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꾸준한 수주를 얻어 시공능력평가액과 기술능력평가액을 높혀 왔고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코로나와 대내외적으로 불안정한 경영환경에도 불고하고 20년, 21년 연속으로 수주 1조원을 돌파하는 저력을 보였습니다. 또한 휴게소 점유율 1위로써 유통사업에서도의 입지를 다지고 있으며 기존의 대형토목사업과 건축공사업에서 나아가 민간사업과 2014년 아파트 브랜드 하우스디를 앞세운 도시정비사업으로 사업다각화를 넓혀 서울에서도 최초로 도시정비사업을 수주하는 쾌거를 이루어냈습니다. 이렇게 계속 발전하고 있는 대보건설의 발걸음은 임직원들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임직원과 동반성장을 할 수 있다는 믿음을 주는 기업이라고 생각하여 지원하였습니다.

글자수 468818Byte

답변
어릴 때부터 모든 선택은 저의 몫 이였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나의 선택의 나를 지속적으로 변화시킨다 라는 것을 가치관으로 삼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교사 생활을 하셨던 부모님께서는 저에게 모든 선택권을 주셨습니다. 대표적으로 학창시절 부모님은 성적이 떨어지는 것도 또한 모두 너의 책임이다 하면서 잔소리를 전혀 하지 않으셨습니다. 대학교 입학과 마찬가지로 저의 미래를 결정 할 수도 있는 중요한 기로에서 부모님은 모든 선택을 저에게 맡기셨습니다. 저는 여러 지인들과 교육계의 탐문 등을 통해서 전자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는 결론을 내렸고 지금도 저는 그 결정을 후회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렇게 부모님께서 저의 선택에 대한 자기결정권을 존중하시는 태도는 제가 최적인 선택을 하기 위해 수많은 조건을 조사하거나 분석하고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미리 계획하여 성실하게 준비하는 자세를 조성하는데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입사하여 위와 같은 자세를 토대로 내부 경영진분들의 최적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겠습니다.

글자수 502878Byte

답변
저는 불도저라는 이야기를 주변에서 종종 듣습니다. 그 이유는 한 번 어떤 것에 꽂히기 시작하면 시간과 열정을 투자해서 그것을 이루어 내기 위해 몰두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집중력은 업무가 시급하면서 빠른 판단이 필요한 업무에는 좋은 경험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저의 성격은 여러 업무를 처리하는 데 있어 우선순위에 따른 빠른 업무처리를 통해 타 업무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받을 수 있다 점에서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부가가치세,법인세 납부나 전자공시와 같은 기한에 따른 법적 제재가 있는 업무에 있어서도 저의 집중력이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의 집중력은 때로는 살펴봐야 할 것을 보지 못해서 종종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저의 단점은 사업계획 수립 등 기업의 1년간의 전략방향과 회계처리 검토와 같이 적시성과 상당항 정확성을 요구하는 경영관리부서의 업무에서 경영진들과 같은 내부이해관계자와 주주와 같은 외부이해관계자에게 정보의 왜곡을 줄 가능성이 있어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실패를 겪은 이후부터는 제가 추진하고 있는 업무와 관련된 업계의 지인들을 통해 자문을 구하거나 관련 업무에 대한 전문가들의 분석 자료 등을 살펴보면서 제가 전에 살펴보지 못했던 타인의 시선과 견해를 살펴보며 업무를 완벽하게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입사하여 저의 강점을 극대화하고 약점을 보완하겠습니다.

글자수 7011,221Byte

답변
입사를 하게 된다면 첫 번째 입사 후 대보건설에 융화되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선배님들을 도와 대보건설의 재무제표 작성과 세무조정 및 원가분석과 외부감사 대응을 보조하고 빠른 업무습득을 통해 경영진들께 정확한 정보제공을 하며 주주들께 신뢰 있는 회계정보를 공시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전 부서와 긴밀한 협력을 유지하고 신입사원으로써 동료와 상사를 존중하고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는 같이 일하고 싶은 인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쨰는 위험관리 전문가가 될 것입니다. 현재 고물가에 따른 인건비,원재료값의 상승, 그리고 고환율,고금리와 같은 대내외적 경영환경 악화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또한 시장 변동성이 커지면 대보건설의 금융자산 및 외화자산의 평가손익이 기업의 당기순이익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이러한 영향은 회사가 영업이익이 흑자여도 당기순이익이 적자라 흑자도산을 할 가능성이 커지는 것입니다. 재무담당자로써 화물터미널업과 관련된 산업 및 이슈에 대응하며 국제경제시장을 면밀히 분석하고 영업부서와 공유를 통하여 회사의 매출액 및 영업이익을 극대화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세 번째로는 세무전문가로서 회계법인 및 세무서에서 발행하는 개정세법 및 회계기준 변경안을 정리하여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겠습니다. 이를 통해 절세방안을 도출하고 회계기준 변동에 따른 부채부담과 법인세를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법인세차감후순이익을 증대하겠습니다.

글자수 7061,239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