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농협은행IT부문 2022년 하반기 신입 머신러닝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정보통계학과
  • 학점 3.58/4.5
  • 토익 945
  • 토스 AL
  • 자격증 2개
  • 인턴 2회
  • 수상 1회
  • 사회활동 1회
  • 11,494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고객 맞춤형 금융상품 추천"

맞춤형 금융상품 추천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더 편리한 금융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NH농협은행의 방향에 개인화 추천 모델 개발 경험이 부합한다고 생각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전자상거래 데이터를 분석한 개인화 추천 모델 개발로 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데이터 가공에서부터 고객에게 상품을 추천하기까지 모든 과정을 설계하고, 딥러닝을 활용하여 기존 모델보다 더 높은 정확도를 달성하였습니다. 이러한 역량을 통해 빅데이터 실시간 상품추천 모형 개발을 통해 차별화된 개인화 마케팅으로 고객에게 더 편리한 금융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NH농협은행의 행보와 함께하고 싶어 지원하였습니다.

입행 후, 실시간으로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 맞춤형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습니다. 카드데이터, NH멤버스데이터, 마이데이터, 비대면 로드 데이터 등등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높은 정확도의 초개인화 맞춤 금융상품 추천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더 나아가 농업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를 개발하는 사업에 참여하여 농촌, 농업을 위한 움직임에 앞장서는 NH농협은행의 한 일원이 되고 싶습니다.

글자수 6001,037Byte

답변
"’농토피아’, 경쟁력 있는 농업을 위한 꾸준한 혁신"

코로나 19로 한국 식량 안보의 취약함이 대중적으로 알려진 계기가 됐습니다. 하지만 그에 비해 농업에 관한 관심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현재 NH농협은행은 근본적으로 문제 되고 있는 국내산 농작물의 소비 부진과 관심 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식량 위기를 극복하고 지속 가능한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활발한 소비 촉진 캠페인과 스마트 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금융서비스의 디지털화로 지역의 점포 폐쇄 가속화가 진행 중인 가운데 NH농협은행은 되려 점포 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일반 시중은행과 달리 농촌·농민을 위한 농협의 정체성을 지키기 위함입니다. 이런 NH 농협은행의 행보는 농업인을 위해 일한다는 농협의 근간에 맞는 사업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농가를 위한 꾸준한 사업추진은 다양한 연령대의 국민의 관심을 이끌어 시들어가는 농업에 관한 관심과 소비를 촉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입행 후, 기상예측 시스템을 활용한 선제적인 대처로 농가에 피해를 최소화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최근 기후 위기로 농작물의 수확량이 현저히 줄고 있습니다. 미래의 기후 위험에 대비해 예측 시스템을 도입하여 더욱 정교한 예측이 가능하다면 피해를 훨씬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글자수 6581,132Byte

답변
"협업과 프로젝트를 바라보는 넓은 시각의 중요성"

대회에서 두 번 연속으로 입상에 실패하였지만, 마지막 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으면서 실패를 극복한 경험이 있습니다.
첫 번째 대회에서는 AI 개발 능력의 필요성과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하면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동료의 중요함을 절실히 느꼈습니다. 그리하여 두 번째 대회에서는 대회와 관련된 교내의 모든 AI 코드를 클론 코딩하여 개발에 대한 감을 익혔습니다. 또한, 팀원을 모집하여 서로 모르는 것을 같이 탐구하고 고민할 수 있게 하였고, 협업을 통해 서로를 이끌어 지치지 않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동력을 얻었습니다.

하지만 두 번째 대회에서도 입상이라는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였고, 그 원인은 프로젝트의 방향성에 대해 넓은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경험자의 시선이 부족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앞선 실패를 토대로 고난을 함께한 동료의 중요성과 상급자의 조언의 필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이런 깨달음을 토대로 마지막으로 출전한 대회에서는 최우수상을 받으면서 실패를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NH농협은행에 입사한다면, 실패를 통해 깨달은 동료의 중요성을 주변 동료부터 챙기고 업무적으로 생기는 고민을 공유할 것입니다. 또한, 상급자의 경험을 존경하며 조언과 도움을 적극적으로 요청할 것입니다.

글자수 6441,109Byte

답변
"가장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대화’"

OOOOOOO학회 논문대회에 팀으로 참여하였습니다. 성공적인 협업을 위해 매일 깃헙과 카톡을 통해 서로의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화상회의를 통해 어디에서나 의문점을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소통을 위한 장치들이 소수의 팀원에게만 적용되는 것을 느껴 협업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참여하지 않는 다른 팀원에게 직접 어려움이 무엇인지 물어본 결과 프로젝트의 진행 속도를 따라가기 어렵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팀원들의 피드백을 토대로 해결방안을 생각해본 결과, 서로 학업 속도가 다름을 인정하고 적극적으로 자신이 공부한 내용을 공유하기로 하였습니다. 각자 공부한 내용을 보고서 형태로 작성하고 체계적으로 자료를 보관하여 다른 팀원이 모르는 내용을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공유 드라이브도 적극적으로 활용하였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대화’가 협업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갈등을 해결한 경험을 통해 저는 팀원들의 의견을 취합하고 프로젝트 진행에 가장 도움이 될만한 방향으로 서로의 의견을 중재하여 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566980Byte

답변
"책임 정신, 주어진 일을 성실하게 해내는 동력"

저는 아르바이트를 시작한 지 4개월 만에 친절사원으로 뽑힐 만큼 고객을 배려하는 정신이 투철합니다. 고객의 불만사항에 공감하고 적극적으로 해결하여 항의 건수가 입사 전보다 20% 정도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다양한 연령대의 고객들을 대하며 융통성 있게 대처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이러한 저의 친절한 태도와 의사소통 능력을 바탕으로 성실하게 농업인들을 돕고, 따뜻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실패에 지치지 않는 추진력"

저는 관심이 생긴 분야는 호기심을 가지고 꾸준히 성과를 이루는 추진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입상을 목표로 한 대회에서 두 번이나 떨어졌지만 다시 한 번 도전하여 최우수상이라는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또한, 경쟁률이 높은 교육 프로그램에 지원하여 불합격 하였지만, 실패에 굴하지 않고 떨어진 날부터 준비하여 그다음 기수에 합격하여 제가 원하는 교육을 이수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저의 추진력을 NH농협은행의 IT 직무에서 최대한 발휘하여 최고의 결과를 낼 수 있도록 기여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551944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