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토지주택공사 2021년 하반기 인턴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정치외교학과
  • 학점 3.69/4.5
  • 토익 820
  • 자격증 2개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12,579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공사 인턴 과정을 통해 청년전세임대주택 관련 업무의 경험을 희망합니다. 해당 업무가 저의 배경지식과 역량을 발휘할 적합한 업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국회 대학생 인턴십을 수행하며 보호종료아동의 복지 강화에 관한 입법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여러 방면으로 자료를 조사하고 유관 기관과 끊임없이 소통하며 청년전세임대주택 입주 지원 강화를 방안으로 고안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주거의 어려움을 겪는 청년층의 고충을 이해하고 사업의 우선자격 지원금 등 세부 지식을 쌓았습니다 이를 통해 주거 문제 해결에 기여해 보호종료아동의 안정적인 자립을 돕고 싶습니다. 또한 지원책 연구를 통해 기른 적극적인 정보 수집 자세로 청년층의 주거만족도에 대한 다면적인 파악과 향상에 일조하는 경험을 쌓고 싶습니다.

글자수 389680Byte

답변
국회 대학생 인턴십 경험은 다양한 관계와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아동복지 관련 입법 업무를 맡으며 여러 기관들과 자료 및 자문 요청 공청회 참가 제안 등을 논의했고 협업하는 의사소통 태도를 쌓았습니다. 또한 임대인과의 주거 계약 갈등을 탄원하는 지역구 민원 업무를 담당하며 민원인의 고충을 경청하고 해결 방안을 빠르게 파악하는 능력을 길렀습니다.

저는 이러한 의사소통 경험을 활용하여 보호종료아동의 원활한 청년임대주택 입주를 돕는 업무에 기여하겠습니다. 가정위탁센터 등 유관 기관과 소통하며 청약 신청 시 필요한 서류들을 효율적으로 정리할 것입니다. 또한 보증금 이자율 등 혜택 전반을 안내하고 가구 지원 사업을 홍보하며 신청에 어려움을 겪는 고객의 민원을 적극적으로 응대할 것입니다.

글자수 399695Byte

답변
의사표현에 대한 지속적인 확인과 검토는 조직 내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가장 중요합니다. 상대방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나의 의견이 구성원들에게 어떻게 받아들여 지는지 끊임없이 고려하는 자세만이 전달의 왜곡에서 오는 오해를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케팅 동아리의 공모전 준비 과정에서 팀장 역할을 맡아 팀원들과 소통했습니다. 비대면 온라인 회의로만 진행해야 하는 상황을 겪었고 선연한 의견 전달이 어려운 화상 대화의 단점을 극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팀원들과 메시지 공유 시 발생할 수 있는 왜곡과 부정확성을 줄이는 것을 우선적 목표로 삼으며 여러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이에 따라 회의 중간마다 제시된 마케팅 아이디어를 어떠한 내용으로 이해했고 자신의 생각은 어떠한 지를 전달하는 사후검토식의 피드백 시간을 가졌습니다. 메시지가 잘 해석되었는지를 판단할 뿐만 아니라 더 나은 대안을 모색할 수 있었기 때문에 용이하게 소통하였고 효율적으로 결론을 도출하였습니다.

글자수 494862Byte

답변
단체생활에서 갈등은 목표에 대한 구성원 간 가치관의 차이로 인해 주로 발생합니다. 함께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각각의 문제 대응 태도와 처리 방식이 상이하여 의견이 충돌하는 것입니다.

공군 헌병으로 복무하며 동료 분대장과 분대 업무를 수행하는 방식이 달라 갈등을 경험했습니다. 교대근무 특성 상 인수인계 과정에서 반출된 총기의 번호 등을 공용 PC에 기입하는데 동료는 전달 사항을 스티커 메모지에 기입했던 것입니다. 갈등을 해결하고자 여가 시간에 동료에게 라면을 함께 먹자고 제안했고 식사하며 대화를 나눴습니다. 서로 진솔하게 이야기하며 그 당시 행동의 의도와 느꼈던 우려를 이해할 수 있었고 이후 협업 의지를 다졌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태도나 해결방식을 공유해야 하는 상황에는 수행에 앞서 충분한 대화를 통해 서로의 가치관을 파악하고 수용 방향을 찾아가는 자세를 길렀습니다. 상대방의 의도를 존중하고 나의 가치와 조화 시키며 의견의 대립을 막고자 합니다.

글자수 490849Byte

답변
봉사는 공동체 윤리 중 가장 중요한 가치라고 생각합니다. 고객을 향한 투철한 봉사정신의 자세는 조직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보장하기 때문입니다. 국민이라는 고객은 공사의 신뢰도를 좌우하는 강력한 지지 기반입니다. 고객에게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역량을 발휘할 때 조직은 영속된 신뢰를 받을 것입니다.

봉사정신의 부재는 조직의 쇠퇴와 직결됩니다. 조직의 일부 구성원이 고객을 위한 서비스 향상의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전체에도 영향을 주어 조직의 문화를 흔들 수 있습니다. 느슨해진 내부 구성원 간 신뢰는 고객보다는 자신의 안위를 더욱 고려하게 하고 고객의 소리를 경청하지 못하는 부작용을 초래하여 발전을 저해할 것입니다.

저는 대형 의류매장 아르바이트 경험을 통해 고객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자세를 길렀습니다. 거동이 불편한 고객을 위해 전단 설명으로 희망 상품들을 파악 후 수집하여 구매를 도왔고, 계산대 앞 긴 대기 줄로 장시간 기다리는 고객들을 위해 빠르게 동료들과 협업하며 고객의 매장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입사 이후에도 고객을 생각하는 봉사정신에 입각해 공사의 신뢰도 향상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5931,031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