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GS칼텍스(주) 2021년 상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화공생물공학과
  • 학점 4.39/4.5
  • 토스 Level7
  • 수상 6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19,89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공학도로서 모든 이야기 소재를 전공과 관련한 경험을 활용한 점은 좋습니다. 다만, 이런 경험들이 지원회사 및 지원직무에 어떤 연관이 있고, 실무에 어떻게 쓰일 수 있는지 제대로 설명하지 않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또한, 회사 지원동기가 식상하고 Vision을 성의 없게 썼다는 점도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나의 가치관과 함께 성장하는 회사"

환경문제를 공학적으로 다뤄보고 싶어 화학공학을 전공으로 선택했을만큼 환경에 대해 관심이 많았습니다. 최근 GS칼텍스의 2,3-부탄다이올 바이오 생산공정은 화학 공정으로 생산할 때보다 온실가스 발생량을 40% 이상 줄일 수 있다는 기사를 읽었습니다. 2,3-부탄다이올은 일상에서 많이 사용하는 화장품의 원료이므로 소비자들에게 친환경 이슈로 쉽게 다가갈 수 있고, 친환경 원료가 들어간 제품을 통해 환경문제의 중요성을 사회 구성원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발전은 기업의 목표일 뿐 아니라 사회 구성원들이 함께 참여해야 하는 공동의 목표라고 생각해왔는데, GS칼텍스가 2,3-부탄다이올 공정 기술로 추구하는 가치가 저와 잘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환경을 생각하는 엔지니어로서 GS칼텍스 고객들과 함께 지속가능한 발전을 실현시키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40754Byte

아쉬운점 1 결론적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이 많았는데 이 회사가 환경을 중시한다는 이유가 지원동기입니다. 이런 내용은 다른 회사에도 얼마든지 쓸 수 있는 범용적인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타 회사에 지원할 때도 뼈대는 그대로 두고 회사에 대한 정보만 바꾸면 얼마든지 활용 가능한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성의 없게 쓴 Vision입니다. 이 항목은 지원동기와 vision을 묻고 있는 항목이므로 두 주제에 대해 비슷한 분량의 내용을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동기와 vision 모두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답변
"준비된 역량을 바탕으로 공정 엔지니어 명장을 꿈꾸다"

학부 연구생으로서 이산화탄소 흡수 공정을 운전하며 이산화탄소 제거에 필요한 분리막 모듈을 다뤄본 적이 있습니다. 정상상태 공정에 체류하는 MEA 용액의 압력이 0.1bar만 되어도 분리막이 쉽게 파괴되기 때문에 적절한 압력을 유지하며 공정을 운전해야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조절해주는 압력에 맞춰 흡수하는 이산화탄소의 양을 30분 단위로 점검하며 최대 제거율을 보이는 최적의 압력 조건을 찾아 공정을 운전하였습니다.

공정 운전 과정에서 분리막의 상태나 고무링의 접촉 불량 등을 수시로 점검하였습니다. 리크 테스트를 통해 파괴된 막을 찾아 에폭시로 리크를 복구하거나, 고무링을 적시에 교체하는 등 문제 발생에 대처하는 방법을 터득하였습니다. 공정을 운전한 경험으로 체득한 지식과 경험은 공정기술 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큰 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64793Byte

아쉬운점 1 지원자는 소제목으로 공정 엔지니어의 명장을 꿈꾼다고 썼는데, 이 내용으로는 명장이 되고자 하는 사람처럼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직무에 적합한 사유, 직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한 사례가 단 하나라는 것이 아쉽다는 것입니다. ‘사례’라는 단어는 ‘어떤 일이 전에 실제로 일어난 예’를 뜻합니다. 구구절절한 이야기도 사례가 될 수 있지만 어떤 일이 있었는지에 대한 간단한 설명도 사례에 해당됩니다. 500자 이내로 써야 하므로 경험을 구구절절하게 쓰는 것이 아니라 전공 학습, 직무 지식, 업무 경험 등 다양한 이야기 소재를 핵심 위주로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답변
"새로운 아이디어로 분리막 모듈의 성능을 향샹시키다"

학부 연구생을 하며 이산화탄소 흡수에 필요한 분리막 모듈의 성능을 30%p 향상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같이 진행하던 기업에서 이산화탄소 제거율을 기존 50% 안팎에서 60% 이상으로 올려달라는 의뢰를 받았습니다. 모듈의 성능은 모듈 내의 분리막의 개수와 비례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모듈에 들어가는 분리막의 수를 200개에서 300개로 늘렸습니다. 그러나 모듈 내의 분리막이 매우 촘촘하게 배치되어, 수작업으로 에폭시를 주입하는 과정에서 불규칙적인 유량으로 충격이 발생하면 분리막이 깨지면서 다른 분리막들이 연이어서 깨지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고심 끝에 약한 충격에도 쉽게 파괴되는 분리막 특성에 주목했습니다. 수작업으로 에폭시를 넣어주면 불규칙적인 유량 때문에 충격이 발생했고, 이로 인해 분리막이 파괴되면 성능 저하로 이어졌습니다. 기계를 이용해 일정한 유량으로 에폭시를 천천히 넣으면 충격이 발생하지 않아 분리막 파괴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하여 시린지 펌프를 도입해 새롭게 포팅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먼저, 시린지 펌프를 통해 40 ml 에폭시를 주입해 분리막 바깥쪽 부분의 파괴를 방지했습니다. 이것이 굳으면 칼을 이용해 길을 내어준 후 다시 시린지 펌프를 이용해 60 ml 에폭시를 추가 포팅했습니다. 처음에는 분당 20 ml로 설정하여 진행했으나, 포팅 과정에서 소수의 분리막이 깨지는 것을 확인했고, 이후 추가적인 실험을 반복하여 분당 15 ml의 유량이 분리막이 깨지지 않는 최적의 포팅 유량임을 확인했습니다. 이후 모든 포팅 단계에서의 에폭시의 유량은 분당 15 ml로 설정했습니다.

사실, 시린지 펌프는 구매 비용이 200만원 정도로 커서 선뜻 도입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기존 수작업 포팅 방법은 장시간 연구생들의 고도의 집중력에 의존해야 했고, 유량의 작은 변화가 많은 분리막의 손상을 발생시켜 비효율적이라는 것을 인식하여 저는 시린지 펌프의 구매를 관철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시린지 펌프 1대를 구매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에폭시를 주입해 만든 새로운 모듈의 이산화탄소 제거율은 80%까지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결과물을 바탕으로 시린지 펌프 1대를 더 구매하여 모듈을 제작하였고, 해당 프로젝트는 의뢰받았던 것보다 더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제 아이디어로 시간 단축과 더불어 모듈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어 뿌듯했고, 조직에 기여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느껴 보람이 있었습니다. 기계를 도입하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해 큰 성과를 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는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연구실 조직의 일원으로서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했고, 다른 연구원들과도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며 배우는 과정에서 한층 더 성장하였습니다. 이 경험이 GS칼텍스 공정관리 직무에서 재생산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좋은점 1

글자수 1,4262,435Byte

좋은점 1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이 없습니다. 5~6년 내의 이야기이며, 크게 성취감을 느낀 이야기 경험, 질문에서 요구한 조건에 맞춰 정리했다는 점이 좋습니다. 다만, 성취감이 큰 경험임이 쉽게 와 닿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펌프 구매가 어려운 일이었거나, 제대로 된 결과를 만드는 일이 어려운 일이었다는 것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