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2021년 상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재료공학과
  • 학점 4.31/4.5
  • 토익 805
  • 토스 Level5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동아리 1회
  • 10,158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전공 분야에 대한 자신감이 있고, 일관성 있는 준비를 했다는 점은 좋습니다. 다만, 이런 경험이 있는 지원자가 왜 연구, 기술 인력으로 진출하지 않고 이 회사에 지원하는 것인지 명확하게 설명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지원동기가 명쾌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특정 항목에서는 질문의 요구 사항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구체적인 설명이 부족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달성 목표도 구체적이지 않고, 경험 사항에 대한 설명 중 성과에 대한 부분도 구체적이지 않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학부 시절, 소재 기술이 에너지 산업의 미래를 책임질 핵심 기술이 될 것이라는 지도교수님의 말씀이 가슴 깊이 와 닿았습니다. 수소차에 적용되는 핵심 동력원인 연료전지, 소재의 경량화로 에너지 효율을 높여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 혁신을 일으킨 경량 복합소재, 이처럼 표면적으로 드러나진 않지만, 제품의 성능을 좌우하는 재료공학이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무기섬유 복합재 분야, 시멘트 대체재료를 연구하며 쌓아온 저의 소재역량은 에너지 기술산업의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일원이 되어 제가 가진 가치를 증명해 보이겠습니다. 아쉬운점 1입사 후 첨단소재로 탄소 중립을 실현하는 에너지기술 R&D 기획자가 되겠습니다.

단기적으로는 기술평가 관리법, 기록물 관리 등 R&D 기획평가에 필요한 기초적 업무를 익히고, 수행 중인 정책과제의 진행 현황을 파악하겠습니다. 이후 5년간은 탄소섬유를 활용한 에너지 효율, 저장소재 분야를 담당하여 사업성과 기술 수준을 평가하겠습니다. 궁극적으로 경량복합소재의 핵심기술을 개발한 중소/중견기업의 산업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주력하고, 미래 모빌리티의 범용소재로 적용될 때의 경제적 효과를 고려하고 평가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031,049Byte

아쉬운점 1 전공분야 선택동기는 잘 설명되었지만 응시 직무에 대한 지원동기는 제대로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회사 지원동기로 대체하였고, 그 내용 역시, 특별하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2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상세히 쓰라고 했습니다. 지원자는 에너지기술 R&D 기획자라는 간단한 목표를 제시했고, 무엇을 할 것인가를 쓰고 있습니다. 질문에서 요구하고 있는 것은 어떤 기획자이고 특별히 어떤 기술에 관심이 있는지, 왜 그것이 이 회사에 필요한지 등 목표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입니다.

답변
"엉킨 실타래는 생각보다 단순하게 풀린다."

벤치마킹한 특허 내용과는 다른 배합 방식을 적용해 정부 과제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한 경험이 있습니다.
한국OOOOOO의 인턴으로 활동하면서 ‘섬유복합재용 Si계 무기고분자 합성’ 과제의 실험을 도맡았습니다. 과제의 최종 목표는 프리프레그 제조가 수월할 만큼의 성형성과 800도의 내열성을 갖는 섬유강화복합재를 제조하는 것이었습니다.

과제 진행 초기에는 벤치마킹한 특허를 토대로 배합비를 설정하여 바인더의 물성을 확보하고, 이를 탄소섬유 직물에 적용하여 목표를 달성할 계획이었습니다. 하지만 용매의 함량이 너무 적고 흄드실리카의 비표면적이 매우 넓어 균일한 혼합이 불가능했습니다. 어떻게든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배합에 적용 가능한 물질의 종류와 실험 관련 문헌을 꼼꼼히 조사했고, 생각지도 못한 ‘화장품용 실리카 분말’을 적용했을 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소량의 계면활성제를 첨가, 오토클레이브 공정을 추가하여 복합재의 경화시간을 단축하고 프리프레그의 치밀도를 향상시켰습니다. 그 결과, 과제의 최종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었고, 수행한 과제의 연구공로를 인정받아 150만 원의 성과금을 받았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6041,043Byte

좋은점 1 질문의 요구 사항을 잘 반영하였고, 내용도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답변
"신뢰성"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여 고객 만족을 극대화하고 믿음을 제공하는 신뢰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대학원생 시절, 탄화규소 세라믹의 전구체인 폴리카보실란의 기술개발을 위해 공동연구 협약을 맺은 기업 측에서 급하게 전구체 반응물 200g을 요구한 적이 있었습니다.

1주에 반응물 120g을 얻을 수 있는 기존의 합성조건은 1일 차에 350도 10시간, 2일 차에 450도 6시간 합성하여 반응물을 얻는 데 2일이 걸렸습니다. 반응물을 여과 및 진공 정제하고 추후 합성을 위한 반응기 세척까지 포함하면 총 4일이 필요했습니다. 기업 과제를 함께 하던 선배는 넉넉히 2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지만, 저는 기존 합성 일정을 참고하여 반응물 120g을 합성하는 데 2일이 걸리던 일정을 하루에 가능하도록 수정하여 최대한 기업 측 요구를 들어주려 노력했습니다. 수정한 합성조건은 총 14시간이 걸려 밤늦게 실험이 종료되었지만, 일주일에 2회 합성을 할 수 있어 200g의 반응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었고, 추가적인 원료 분석 결과까지 전달하여 협약 기업의 높은 신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66946Byte

아쉬운점 1 질문에서 요구한 것은 본인의 가치관을 중심으로 한 설명입니다. 사례만 이야기 할 것이 아니라 자신이 무엇을 가치 있게 생각하고 있고, 왜 그런 지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답변
1. ‘섬유 방사용 무기고분자 합성’ 연구분야의 SCI급 해외 학술지(Ceramics International, IF: OOOO(2020)) 논문 1저자 게재
100편 이상의 참고문헌 학습을 통해 세라믹 섬유와 이에 응용되는 무기고분자의 연구개발 역사, 최신 국/내외 개발 동향, 세라믹섬유복합재의 산업 동향, 핵심 공정기술 및 물성 평가법을 조사하고 무기섬유 관련 적용 분야와 전문지식을 습득했습니다.아쉬운점 1


2. 국내/외 학회, 전시회 다수 참석 및 발표
18-19년도 춘/추계 OOOOO학회의 발표(포스터 3회, 구두 2회)를 통해 분기별로 진행한 연구 내용을 점검하고 검토하였습니다. 최신 세라믹 산업기술을 분석하고 무기소재 연구분야의 시장 동향을 파악했습니다.
OOOOO 2018(OOOOO재료학회), OOO ASIA 2019(국제 OOOO 전시회)에 참석하여 국방, 항공 및 탄소 소재의 최신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세계 복합소재의 시장 조사, 기업별 사업화 아이템을 분석했습니다.
아쉬운점 2

3. 한국OOOOOO 인턴연구원 활동
무시멘트 결합재인 지오폴리머 합성 관련 정부 용역과제를 수행하며 시멘트 대체 원료의 개발현황 조사하고 과제 관련 실험과 분석 업무를 수행했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607961Byte

아쉬운점 1 전문지식이라고 할 것이 아니라 어떤 지식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2 주요 성과가 무엇인지 제시하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3 주요 성과가 무엇인지 제시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