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수자원공사 2021년 상반기 신입 영업지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화학공학부
  • 학점 3.87/4.5
  • 토익 860
  • 오픽 IH
  • 자격증 2개
  • 수상 2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28,75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동기도 형식적이면서도 진정성이 없어 보였고, 입사 포부도 막연했습니다. 지원자가 제시한 각종 이야기 사례는 이 회사에 입사하기 위한 준비과정이 아니라 대학시절 경험한 일반적인 활동이었고, 타 지원자와 크게 다르지 않은 흔한 내용이었습니다. 지원자만의 특화된 내용, 능력, 매력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국민생활 밀접형 서비스"

환경빅데이터 플랫폼은 여러 가지 환경분야 전문데이터를 활용하여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저는 대학시절 환경화학공학 수업을 들으면서 환경보존을 위해서는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알림과 동시에 국민이 직접 환경보호에 참여해야 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따라서 한국수자원공사에서 보다 국민생활 밀접형 서비스를 제공해 환경보존에 도움이 되고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제가 입사하게 된다면 각 국민 개인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습니다. 국민들이 궁금해 하는 환경데이터는 자기 주변에서 발생하고 있는 환경에 대한 데이터입니다. 따라서 대기환경, 폐기물, 화학물질, 자연환경에 대한 데이터를 개인 맞춤형 서비스로 제공하겠습니다. 또한 데이터만 제공하기보다는 이것의 원인과 이를 막기 위해 해야 할 활동도 같이 제공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국민들이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자신의 주변에서 체감하고 환경보호에 동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493862Byte

아쉬운점 1 회사 지원동기가 단순 호감에서 지원했다는 내용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지원자는 대학시절 수업에서 환경의 중요함을 생각했고, 그 경험 때문에 이 회사에 지원한다는 식으로 썼습니다. 대학시절 수업 이외에 이 회사에 대해 조사하고 알아본 경험이 있어야 하고 그 과정에서 자신의 직무 비전과 회사의 공통점을 발견하여 그 때문에 지원한다는 식의 이야기가 되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입사 포부는 업무적으로 자신이 이루고 싶은 꿈과 비전을 제시해야 합니다. 지원자의 희망직무는 무엇이며 그 직무는 어떤 일을 하는 것입니까? 그 직무에서 직무 역량을 인정받는다는 것은 무엇을 잘하고 어떤 능력을 인정받는 것입니까? 이에 대한 답을 제시하며 자신의 포부를 쓰는 것이 더 효과적인 내용이 될 것입니다.

답변
"강한 책임감과 끈기"

제 성격의 장점은 책임감과 끈기입니다. 아쉬운점 1저에게 주어진 일은 무슨 일이든 책임감과 끈기를 가지고 끝까지 성실하게 수행합니다. 이러한 장점을 바탕으로 창업동아리 활동에서 중국대회를 포함해 3번의 경진대회에서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8개월간 진행한 공장설계 프로젝트에서 좋은 학점을 낼 수 있었습니다. 두 경험 모두 수행기간이 길어지고 여러 이슈가 생기면서 지칠 때도 있었지만 제가 맡은 업무에 책임감을 가지고 끝까지 수행하여 좋은 결과를 얻을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
단점은 일을 계획하지 않고 행동한다는 점입니다. 이 점을 보완하기 위해 작년부터 다이어리에 매일 해야 할 일을 우선순위별로 쓰고 이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환경빅데이터 플랫폼은 많은 협력기관들과 함께 일하고 매일 많은 데이터들이 쏟아질 것입니다. 이렇게 바쁜상황 속에서 제 성격의 장점인 책임감을 바탕으로 일을 잘 수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481828Byte

아쉬운점 1 책임감은 맡아서 해야 할 임무나 의무를 중히 여기는 마음이며 끈기는 쉽게 단념하지 아니하고 끈질기게 견디어 나가는 힘을 말합니다. 성격이 아닙니다.

좋은점 1 다양한 사례를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소재는 특별하지 않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 회사 지원직무와 연관이 있는 이야기 소재 하나 정도 포함하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2 단점도 성격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행동에 대한 내용을 썼고, 개선방향은 흔히 볼 수 있는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다양한 자원 활용으로 생산량 20%향상"

저는 공장설계 프로젝트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으로 어려움을 극복하고 생산량을 20%향상 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같은공정 설계 및 주간피드백으로 진행하였는데 책임감이 떨어져 대충해오는 팀원이 생겼고 진행방식에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아쉬운점 1따라서 한국커리어 개발원에서 배운 6시그마 DMAIC기법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해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각자 공정을 나눠 설계하고 주간 피드백에서 일간피드백으로 진행하였고 공정을 완성 할 수 있었습니다.

그 후에는 각자 맡은 공정의 데이터를 분석하면서 수율 및 생산성을 높이는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저는 다른 공정자료 및 설계도와 비교 분석 해보았고 분리공정설계 교수님을 찾아가 자문을 구했습니다. 그 결과 마지막공정에서 낭비되는 물질이 많음을 파악할 수 있었고 증류탑을 하나 더 추가하여 프로필렌 생산량을 20% 향상시키고 A+의 좋은학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488835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어려움을 극복한 사례를 써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려움이 무엇인지 제시하고 어려움의 원인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극복한 내용도 공감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내용에서 진행방식에 어려움을 느꼈다는 것이 뭘 말하는 것인지 잘 모르겠고, 왜 이런 문제가 생기게 되었는지도 명쾌하게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아쉬운점 2 프로젝트를 어떤 방식으로 진행했는가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했는가가 중요합니다. 지원자는 어려움이 대한 극복의 이야기를 쓰기 보다는 프로젝트 수행 과정을 설명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답변
"환경데이터 분석과 고객에게 맞는 서비스제공"

저는 환경빅데이터플랫폼 사업관리 직무에서 필요한 전문성은 환경데이터를 분석 하고 고객이 이해하기 쉽게 전달해주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화학분석기사, 화공기사를 취득하면서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물질의 화학반응과 이를 분석하는 법에 대해서 공부하였습니다. 또한 환경화학공학 수업을 들으면서 대기,수질 오염을 일으키는 오염원 및 오염정도를 파악하는 지표에 대해서 공부하였습니다. 이러한 학업지식은 주어진 환경데이터 자료를 해석하고 이것의 발생원인 및 영향을 고객에게 쉽게 전달해주는 업무를 수행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1

저는 창업동아리활동을 하면서 고객에 맞게 서비스를 발전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여러 고객과 접촉하고 대화하면서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제공해본 경험은 환경빅데이터플랫폼이 보다 국민생활 밀접형 서비스로 거듭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474830Byte

아쉬운점 1 일반적으로 흔하게 볼 수 있는 자격증과 수업이야기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이런 내용을 흔히 쓴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 회사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활동을 한 경험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과거 경험에 의존하기 보다는 이 회사에 지원하기 위해 최근에 한 활동도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수자원공사’ 진행중인 채용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