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산업인력공단 2020년 하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경제금융학과
  • 학점 3.65/4.5
  • 토익 890
  • 오픽 AL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1회
  • 16,753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특별함을 느낄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가 왜 한국산업인력공단에 지원하는지 자기소개서 내용만으로는 알 길이 없습니다. 제시한 이야기 소재에서 회사의 업무 분야와 연관이 있는 내용이 없었고, 지원직무와 관련하여 지원자가 회사에 맞춰 의도적으로 준비한 내용도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단순히 과거 자신의 경험만을 활용한 자기소개서라는 것입니다. 자기소개서는 지원 회사나 직무에 지원자가 많은 연관이 있다는 것을 적극적으로 강조해야 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의 강점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와 적극적인 업무수행 자세입니다.아쉬운점 1
외국 에이전시 회계 담당자로 근무하며 미수금 90% 회수 성과를 낸 경험이 있습니다. 근무 당시 여러 거래처에서 받지 못한 미수금이 문제가 되었습니다. 저는 해결을 위해 먼저 일선에 있는 영업팀 사기 증진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직무 특성을 고려해 자동차보험, 차량 유지비 할인의 제공을 위해 영문 사이트를 찾으며 영업 지원을 통해 업무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둘째로는 각 거래처를 방문해 현장을 직접 파악하고, 약속된 인력자원 공급, 송장 시간 엄수 등을 통해 거래처와는 꾸준히 신뢰를 쌓았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단기간 내에 미수금 90%를 회수하고, 거래처와의 관계 또한 매끄럽게 유지하며 파견 인력의 배치를 높여 회사의 이익 창출에 이바지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415710Byte

아쉬운점 1 질문을 보면 역량을 갖추기 위해 노력, 경험한 것을 쓰라고 했습니다. 지원자는 문제 해결 의지와 적극성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런 역량은 갖추기 위해 노력한 역량이기 보다는 기본적인 지원자의 특성에 더 가깝습니다. 즉, 이 항목에서 써야 하는 것은 태도와 마음가짐이 아니라 지식, 스킬입니다.

아쉬운점 2 우선 단 하나의 경험을 제시한 점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신뢰, 마음가짐에 초점을 맞춘 주제 역시 아쉽습니다. 노력한 점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활동 사항을 제시해야 합니다. 그리고 회계분야에 초점을 맞추려면 회계 지식, 회계 업무에 초점을 맞춰 내용을 기술해야 합니다.

답변
새로운 경험을 위해 떠난 캐나다에서 처음 해보는 화장품 판매직을 하며 계획과는 다르게 고생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언어를 꾸준히 공부했었지만, 실전은 달랐습니다. 다양한 인종이 거주하는 토론토에서의 영업은 쉽지 않았습니다. 판매실적에 따라 근무시간이 조정되었고 근무시간이 줄어들자 의식주의 해결이 어려운 상황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판매증진을 위해 근무 후에도 매일 영어와 중국어 판매 용어를 공부했고, 가게의 화장품을 테스트하고 효과와 구성성분을 기록하는 일을 실행했습니다. 그러자 저를 찾는 단골손님이 늘어났지만, 근무시간이 원하는 만큼 주어지지는 않아 다른 일을 병행하여 의식주를 해결해야 했습니다.아쉬운점 1

좋은 기회라는 생각에 도전하는 곳에 대한 충분한 사전 조사와 준비 기간을 가지지 않고 무작정 뛰어든 것이 실패의 원인이었습니다. 이를 통해 새로 도전하는 일에 있어 먼저 전체적인 틀을 짜고,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예측을 통해 세부계획을 세우고 추진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94862Byte

아쉬운점 1 목표를 가지고 최선을 다한 사례를 써야 하는데, 이 경험에서의 목표가 무엇이었는지 명쾌하게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좋은점 1 질문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것이 좋습니다.

답변
인력회사에서 근무 당시 부당하다고 느낀 점에 대해 문제점과 해결 방법을 건의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인 경험이 있습니다.
자동으로 파견 직원의 근무시간을 보내주는 타 거래처와는 달리 150명이 넘는 A 회사 인력의 시간표는 제가 수기로 계산 후 다시 보내 확인받은 후에야 송장과 급여수표를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A 회사로 인해 계속해서 야근하게 되었고 다른 거래처의 송장작성도 늦어지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또한, A 회사와의 거리가 멀어 시간표 수령도 항상 지연되어 영업직원이 어려움을 겪고 퇴사하는 일이 많아 회사의 전체적인 문제로 이어졌습니다. 저는 A 회사에 파견한 라인별 반장에게 보수를 더 지급하고 현장에서 시간을 계산하여 회사로 보낸다면 얼마나 많은 시간과 비용을 단축할 수 있는지 수치화하여 사장님에게 보고했습니다. 건의를 통해 협의와 조치가 이루어지자 저는 모든 업무를 제시간에 처리할 수 있었고, 영업직 직원들의 고충 또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87841Byte

아쉬운점 1 질문의 요구와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질문에서는 부당하거나 불공평한 사례를 쓰는 것인데, 이 이야기의 문제상황은 부당이나 불공평의 문제가 아니라 회사 시스템의 문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만약 질문이 업무 중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 일을 주도적으로 개선한 경험을 쓰라고 했다면 정확히 맞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자신이 담당한 회사가 낡은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것은 그 역시 본인이 감당해야 할 부분이지 부당하거나 불공평한 일은 아닌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