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한국무역정보통신 2019년 하반기 신입 앱개발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전자공학과
  • 학점 4.36/4.5
  • 토스 Level5
  • 오픽 IL
  • 제2외국어 2개
  • 자격증 1개
  • 동아리 1회
  • 자원봉사 1회
  • 4,458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자기소개서 항목을 명확하게 제시하지 않아서 항목에 적절한 내용인지 확인이 어려웠습니다. 지원회사는 전자무역을 위한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연구 개발하는 회사로서 소프트웨어 연구개발 및 운영과 관련한 직무에서 요구하는 기술과 관련하여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지식과 경험을 제대로 제시하지 않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또한 지원자가 석사 과정에서 수행한 연구 활동이 이 분야의 개발 업무와 연관이 없다는 점도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대학교 1학년 때부터 소프트웨어보다 하드웨어 코딩 전문가를 목표로 하여 학과에서 제시하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코딩 트랙을 이수하고 전자 회로 수업을 전부 공부하였습니다. 또한, 방학의 시간을 활용하여 다양한 관점에서의 코딩을 목표로 정보보안기초와 GPU를 활용한 멀티코어 프로그래밍 등의 교육을 받았습니다. 아쉬운점 1이후 대학원에 진학한 후 반도체가 궁극적인 하드웨어 코딩이라고 생각하고 이에 관련된 배경 지식을 학습해 왔습니다. 저는 연구실에서 2년 간 주로 영상 코덱의 하나인 HEVC의 CABAC 복호화기의 개발 및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개발을 진행하며 VerilogHDL을 활용한 기본적인 반도체 개발에 익숙해졌으며 개발을 완료한 이후에는 MPW 패키징 과정까지 진행하여 Synopsys와 Cadence 등의 회로 개발 툴의 경험도 쌓았습니다. 또한, 연구실에서 진행하는 과제를 관리하고 필요한 자료를 작성하고 발표를 진행하며 저는 기본적으로 필요한 실무 지식과 문서 툴을 자유롭게 다룰 수 있는 능력을 얻었습니다. 이와 같은 연구실에서의 실무 경험과 선배와 팀을 이루어 개발을 진행한 경험들은 저를 빠르게 회사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 확신합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951,006Byte

아쉬운점 1 전자공학과 관련한 전공수업에 대한 내용인데, 이 내용이 회사의 요구 사항과 거리가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는 하드웨어 코딩 전문가를 목표로 했는데, 이 회사는 소프트웨어 개발사 입니다.

아쉬운점 2 대학원에서 주로 수행한 연구분야가 이 회사의 주력 사업분야와 전혀 연관이 없는 분야입니다. 지원회사는 소프트웨어 개발 운영 전문 기업입니다.

답변
저는 어린 시절부터 컴퓨터와 게임 등의 S/W와 접할 기회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프로그래밍에 대한 관심이 있었고 자연스럽게 정보통신전자공학이라는 전공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대학에 입학할 때까지만 해도 저는 주로 혼자 프로젝트를 작업하는 것을 좋아했으나 한 경험으로 인해 팀워크의 소중함과 장점에 대해 깨닫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학과 과정 중 한 전공과목에서 무선 통신 기술을 활용한 특허제품 개발 기획 팀 프로젝트를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이는 새로운 제품에 대한 기획뿐만 아니라 특허를 낸다고 가정하여 기획 제품에 대한 특허 사전 조사 등 많은 양의 작업이 필요했습니다. 저희는 우선 연락처를 교환하고 메신저로 언제나 토론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주기적인 모임을 해 그에 관한 토론 기회를 자주 가졌습니다. 처음에는 새로운 기획에 대한 주제를 여러 가지 생각해 내고 제시하는 방식으로 시작하였습니다. 여러 기획이 나왔으나 모두 자신의 기획이 좋다고 생각하여 자신의 기획을 채택하기를 원했습니다. 그래서 각 기획에 대한 장점 및 단점을 서로 토론하고 다수결로 주제를 결정하였습니다. 주제가 결정된 이후에는 특허 조사, 기획서 작성, 발표 자료 작성 등의 작업을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분야로 공평하게 나누어 진행하였습니다. 저는 특허에 대해 조사 및 정리를 하고 발표 자료 작성을 도왔습니다. 작업을 자신이 자신 있는 분야로 효율적으로 나누어 진행하자 그렇지 않을 때보다 훨씬 매끄럽고 빠르게 진행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토론 기회를 많이 얻음으로써 혼자서는 생각하지 못하는 방면까지 고려하고 세세한 부분까지 고려할 수 있어 더욱 완벽하게 프로젝트를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은 경험을 바탕으로 팀이 같이하면 더욱 효율적으로 완벽한 목표 달성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아쉬운점 2

위 경험은 제게 계속 기억에 남는 소중한 경험 중 하나로, 개개인의 힘도 중요하지만 많은 사람의 힘을 적절하게 모으면 더욱 대단하고 멋진 결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회사에서도 좋은 팀워크를 유지하며 개발에 이바지하는 개발자 중 한 축을 담당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1,0751,858Byte

아쉬운점 1 이 회사는 소프트웨어 개발 및 운영 전문 회사입니다.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많았다는 내용이 호감을 주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좀 더 집중적으로 설명하면 더 호감이 갈 것입니다.

아쉬운점 2 팀워크에 대한 자신의 강점을 이야기하기 위해 활용한 사례이지만, 주요 주제가 무선 통신 기술과 관련한 프로젝트라는 점에서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내용이 불필하게 길고 소소한 내용까지 제시하고 있어 집중도를 떨어뜨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