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의 자소서 질문을 평가해 보면 구직자들의 가치관에 대한 질문이 많습니다. 질문에 맞는 정의를 자신만의 생각으로 정리한 후 경험을 통해 증명을 할 때 설득력 있는 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한 면에서 작성의 프레임을 재 설정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잘 쓴 항목과 아쉬운 항목이 반 정도입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의 기본기는 갖추었지만 구체적이고 세밀한 기술연마가 필요해 보입니다. 필력을 키우기 보다는 항목에서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정확한 의도파악을 한 후 작성하는 연습을 통해 고급 자소서 작성 능력을 길렀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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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위의 항목은 고객의 의미에 대해서 개인의 입장에 대한 정의와 이유 그리고 회사측면에서 생각하는 고객의 정의와 의미에 대해서 자신만의 정의를 요구하는 항목입니다. 고객의 정의를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는 말로 다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2 GS리테일의 고객이 미래 성장동력을 함께 하는 동반자라고 정의했습니다. 이러한 주장을 왜 했는지에 대해서 2~3개 이내로 주장에 대한 근거를 작성하면 좋겠습니다. 본인의 강점이나 직업관에 대한 기술을 하는 것은 설득력이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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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점 1 조직에 대한 의미에 대해서 본인의 생각을 잘 정리했습니다. 조직은 더 의미로 직장관을 의미한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는 내용입니다. 또한, 조직생활에 있어 주인의식의 의미 또한 왜 중요한지를 자신의 경험적 요인을 통해 충분히 설명했습니다. 질문에 맞는 좋은 소재로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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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점 1 새로움이라는 단어에 대해서 자신이 생각하는 긍정적인 의미를 잘 설정하였습니다. 만약 창의성이라는 단어를 선택했더라면 위의 소재나 내용은 적절하지 않았을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시간과 비용을 효율적을 사용하는 것도 새로운 방법을 통한 효율성 제고라는 측면에서 괜찮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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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소제목으로 작성한다면 “구체적인 목표 설정으로”와 같은 표현보다 성공 혹은 실패의 경험을 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2 질문에서는 성공과 실패에 대해서 묻고 있습니다. 때문에 그에 해당되는 내용만 전달하면 됩니다. 부모님의 응원과 같은 내용은 굳이 작성하지 않아도 됩니다. 본인이 전개하고자 하는 내용에 대해서 구체적인 상황, 목표, 과정 , 결과와 느낀점 중심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3 문맥을 자세히 보아야 위의 내용이 성공한 경험을 작성하려고 한 것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목표가 아니라 성공의 목표는 무엇이었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계획이 무엇인가에 대한 명확성이 부족합니다.
아쉬운점 4 질문에서는 성공과 실패에 대해서 묻고 있습니다. 때문에 그에 해당되는 내용만 전달하면 됩니다. 부모님의 응원과 같은 내용은 굳이 작성하지 않아도 됩니다. 본인이 전개하고자 하는 내용에 대해서 구체적인 상황, 목표, 과정 , 결과와 느낀점 중심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5 고객불만에 대한 어려움이 성공인지? 실패인지? 알 수 없습니다. 어떠한 내용을 담을 것인지를 먼저 두괄식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6 내용의 마지막 부분을 보면 양해를 구하며 해결해 나갔던 어려움. 이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최소한 마지막 부분에서는 결론이 나와야 합니다. 애매모호한 글로 끝나버린다면 평가하기가 힘들어 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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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정직함에 대한 정의를 묻고 있습니다. 정직함은 무엇이고, 왜 그것이 중요한지에 대한 내용 및 그것을 지키기 위해 본인이 어떻게 행동했는지를 작성하는 방향성으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는 정의를 내리지 않고, 왜 중요한지만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정의에 대한 간결한 메시지 전달이 필요합니다.
좋은점 1 정직함을 유지한 결과 어떠한 측면에서 성과로 이어졌는지에 대해서 본인의 경험을 통해 잘 작성했습니다. 무엇보다 자신이 신념을 가지고 노력하여 이뤄낸 100명이 넘는 방문자수의 결과를 정직함의 결과로 잘 정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