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하이카손해사정㈜ 2018년 상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경영학과
  • 학점 3.7/4.5
  • 토익 825
  • 자격증 1개
  • 6,30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1

본 자기 소개서는 꼭 취업을 해야 하는 간절함이 엿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할 말, 안 할 말 가리지 않고, 하고 싶은 이야기를 편하게 쓴 글이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경영학을 전공한 지원자가 왜 금융업에 관심이 있는지, 금융업 중 왜 보험업에 관심이 있는지, 그리고 왜 손해사정이라는 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왜 잘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전혀 찾아볼 수 없습니다. 자기소개서 질문에 대해 고민하고 생각하며 정성껏 쓰지 않고 생각나는 대로 막 쓴 것 같은 느낌이 들었고, 어떤 부분에서는 장난으로 쓴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곳도 있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고등학교까지는 그저 시키는 것만 하던 평범한 학생이었습니다. 시키는 것도 제대로 하진 않았던 적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러나, 군대에서 제 인생은 변환기를 맞이합니다. 신병교육대대에 입소 후, 조교로 선발되며 매년 2천여명에 이르는 사람들을 마주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매년 2천여명의 사람들과 부대끼고, 통솔하고, 다그치고, 때로는 어루만져주며 훈련을 무사히 마무리하고, 자대로 잘 보내야하는 임무가 있었기에 저는 이끌어 나가는 힘이 필요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제가 부족한 점과 자신있는 점을 찾을수 있었고,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제가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관심있는 것 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저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는 것이 좋았습니다. 경쟁적인 관계도, 명령적인 관계도 저와는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타인들이 저를 편하게 생각해주고, 편하게 대하는 것이 좋으며, 저도 타인들을 상하관계보다는 자유로운 관계로 지내길 원하고 자유롭게 대하고 싶었습니다. 흔히들 말하는 외국인들의 위 아래없는 문화가 제게는 잘 맞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이런 성격임에도 불구하고, 매년 2천여명에 이르는 인원들을 잘 통솔해왔으며 단 한명의 부적응자나 반발하는 훈련병을 배출하지 않고 임무를 잘 완수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직장생활도 비록 백퍼센트 맞다고 확신하진 못하지만 잘 적응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것 만큼은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7291,253Byte

아쉬운점 1 성장과정에 대한 내용이 아닙니다. 군 시절 경험에 대한 내용이고 자신이 그 경험에서 알게 된 자신의 특징에 대해 소개한 글입니다. 그리고 내용도 특별히 호감이 가지 않습니다. 지원자는 위아래 구분 없는 것이 좋고, 경쟁하여 쟁취하는 승부근성도 없는 그냥 편안한 관계를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회사에서 좋아할 만한 특징도 아니고 조직생활보다는 자유롭게 일할 수 있는 직무에 어울리는 듯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답변
손해사정에서 단 한건에서도 민원이 나오지 않게 하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아쉬운점 1금융권 업종에서 가장 까다로운 것이 바로 민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금융감독원 및 기타 감독 관리 기관에서 검사를 나오는 것이 그 어떤 업무에 대응하는 것보다 빠듯하고, 복잡하며 힘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제 목표인 제로민원을 실천한다면, 업무는 원활히 처리될 것이고 회사 차원에서도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아쉬운점 2

이를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이 고객 지향적 사고입니다. 항상 고객의 입장을 먼저 생각해주고, 고객의 입장을 이해해주고 받아준다면 민원을 넣는 악성 고객이 없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물론 이유도 없이 민원을 넣거나 블랙컨슈머 등의 악성 고객도 분명 존재할 것입니다.

이런 고객은 한번씩 문제가 되겠지만, 제가 선제적으로 고객께 전화를 통해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고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분명 고객들께서도 미안한 마음을 느끼고 회사에 문제가 될 민원들을 넣는 등의 행위를 중단해 줄 것이라 확신합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508875Byte

아쉬운점 1 장난스럽고 막연한 포부입니다.

아쉬운점 2 내용이 호감이 가지 않습니다. 그리고 지원동기가 어디에 있습니까? 이 항목은 지원동기를 요구하고 있는데 지원동기는 가뿐하게 무시하고 포부만 써 놓았습니다.

아쉬운점 3 고민없이 막 쓴 내용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당연한 이야기, 상황을 단순하게만 생각하고 쓴 글입니다. 전혀 호감가지 않습니다.

답변
제가 생각하는 손해사정 직무의 업무는 아래의 총 4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크게 벗어나거나, 추가되는 일이 없을 것이며 이 큰 틀안에서 모든 업무들이 순환, 반복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1

1. 사고조사
자동차 사고 발생시, 과실비율을 결정할 것입니다.

2. 보험 범죄 조사
보험금 지급을 위한 투명하고 공정한 지급 심사를 하고, 보험 사건에 대해서 범죄사실은 없는지 어느쪽의 과실이 큰지를 확인, 결정할 것입니다.

3. 보험금 산정
위 과정을 통해 과실을 정확하게 따지고, 상대 보험사측과의 합의 등을 통해 소요된 비용의 적정성을 판단하고, 보험금을 산정, 지급할 것입니다.

4. 고객 서비스
돈만 준다고 업무가 끝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보험금 지급업무와 더불어 사고가 원만하게 마무리 되도록 최선의 방법을 고객에게 제시하고, 이후의 진행상황에 대한 설명과 함께 향후 사고 발생히 조치 방법에 대해서까지 조언해 줄 수 있는 것이 업무의 마지막이라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04847Byte

아쉬운점 1 자신이 이 분야 경력자인 것처럼 쓴 글입니다. 위험 부담을 가지면서까지 이런 글을 쓸 필요는 없습니다.

아쉬운점 2 회사 홈페이지나 직무소개 페이지에서 그대로 베껴 쓴 것 같은 내용입니다. 이런 내용을 들으려고 이 회사가 이 항목을 만든 것이 아닐 것입니다. 현장의 실제적인 모습이 반영된 실제적인 내용과 지원자의 생각이 함께 제시되어야 합니다.

답변
회사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직원 개개인의 역량이 중요하고, 개개인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는 개인적인 노력도 중요하겠지만, 개인적 노력만큼이나 회사차원에서의 지원과 직원 역량 개발을 위한 노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대하이카손해사정에서는 조직구성원들을 다방면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이러한 점들이 제게 크게 와닿았습니다.

특히, 성과지향적 전문가 육성 지원제도에서 수입차, 일반대문 전문가 과정과 사고조사기법 과정을 통해 초기에 업무에 어떻게 적응해야 하는지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며, 향후 센터의 장이 되었을 때를 대비한 센터장 역량 강화 프로그램도 훌륭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아쉬운점 1

개인적인 노력에서 나아가 SMART WORK HR는 주 52시간 근로제도가 도입되는 최근 추세에 맞게끔 회사가 능동적으로 변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한다는 확신을 가졌으며, 다양한 여직원 직무 역량 강화프로그램은 남녀차별없고, 학벌이나 기타 지연까지도 회사내에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을 주었습니다.

결과적으로 개개인의 역량을 강화시키는데 현대하이카손해사정이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하며, 이를 통해 스스로 발전하고 현대하이카손해사정과 함께 발전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071,054Byte

아쉬운점 1 결국 지원자는 자신이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것을 먼저 생각하기 보다는 내가 얻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를 먼저 생각하고 있고, 그에 잘 맞는 회사이기 때문에 이 회사를 선택한 것처럼 써 놓았습니다. 즉, 회사가 잘 가르쳐 주니까 지원한다는 것인데, 그렇다면 이런 회사의 교육이나 지원을 자신이 왜 받을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언급이 필요합니다. 즉, 회사도 가능성이 있는 직원에게 투자하는 것이 당연하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는 끝까지 자신이 얻을 수 있는 혜택에만 관심이 있는 것 같습니다. 자신이 회사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습니다. 이 회사가 지원자에게 관심을 가질 이유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