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 대한 관심과 로열티를 묻는 항목(1번, 3번)과 직무역량, 경험, 지식을 묻는 항목(2번)으로 이루어진 자기소개서입니다. 회사에 대한 관심과 열정으로 회사에서 일을 오랫동안 할 지원자, 직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업무 능률이 높은 지원자를 찾고 있다는 것을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항목들입니다. 현업에 도움이 될 브랜드 지식을 가지게 된 경험을 제시한 것을 보면 직무에 대한 이해도는 높은 지원자입니다. 하지만 그 경험을 제외하고는 MD가 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는 알 수가 없다는 것이 가장 문제입니다. 2번 항목 외에 지원자의 직무역량을 어필할 수 있는 다른 항목이 없으니, MD가 되기 위해 해 온 준비들을 추가 작성해야 합니다.
글자수 650자1,123Byte
좋은점 1 회사의 특징과 지원자의 가치관을 연결하여 지원동기를 제시한 구조가 좋습니다. 다만 첫 문장에 주어가 없어 지원자가 성장한다는 것인지, 회사가 성장한다는 것인지에 대한 의미가 모호한 점, 두번째 문장에 등장한 프로젝트가 어떤 것인지 작성되어 있지 않아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를 알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1 회사지원동기 3가지가 각각 떨어져 있어, 내용을 다 읽지 않으면 지원자의 지원동기를 모두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더구나 패션/쇼핑에 어떤 방식으로 관심이 많았는지, 유통관련 어떤 경험이 있는지가 상세히 제시되어 있지 않아 핵심이 빠진 겉핥기식 내용이 되었습니다.
글자수 726자1,246Byte
좋은점 1 중심문장을 서두에 잘 배치하였습니다. 또한 MD의 필수 직무역량 중 하나인 브랜드 지식을 갖추게 된 활동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어 좋습니다. 다만 어느 회사의 전략기획실에서 어떤 직무로 일을 했는지가 작성되지 않아 지원자가 정확히 어떤 직무경험을 했는지 알 수 없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1 내용 자체로 보면 국내외 브랜드에 대한 지식을 키울 수 있었던 경험을 상세히 알 수 있어 좋습니다. 하지만 MD가 되기 위해 지금까지 해 온 노력을 작성하는 항목에 전략기획실에서 맡았던 프로젝트 경험 한 가지만 작성되어 있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MD가 되기 위해 어떤 노력’들’을 했는지 여러 경험과 지식들을 제시하여 지원자의 직무역량을 어필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글자수 839자1,423Byte
좋은점 1 최저가 보상, 위조상품 보상제, 실측 사이즈와 한국날씨에 맞는 사용권장월 제안을 홍보의 포인트로 잡았습니다. 지원자는 온라인 쇼핑을 할 때의 고객의 입장을 잘 알고 있는 사람으로 보이며, 이로 인해 면접을 한 번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