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금융감독원 2016년 상반기 신입 기술·전문강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자격증 5개
  • 수상 5회
  • 21,732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대한민국 금융의 양심, 금융감독원!

학창시절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은행 시스템을 제작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복잡한 회계 구조를 구현하며 금융에 관심이 생겼는데, 단순한 은행보다는 대한민국 금융을 지탱하는 금융감독원에 입사하여 정의로운 삶을 살고 싶어졌습니다.

이러한 제 마음은 금융감독원에 대해 정보검색을 해보며 더욱 강해졌습니다. 금융기관의 건전성을 확보하고 금융소비자를 보호하는 금융감독원과 함께 깨끗하고 청렴한 금융을 만들어 사람들에게 행복을 나눠주고 싶습니다.

글자수 270472Byte

답변
언행일치의 가훈 아래!

어렸을 때부터 부모님께 항상 듣던 말이 있습니다. 항상 자신이 내뱉은 말에 책임을 질 수 있는 사람이 되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렇기에 부모님께서는 다른 어떤 잘못보다 특히 거짓말을 하면 따끔하게 혼내셨고 저는 정직의 중요성을 깨달으며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부모님의 가르침 덕분에 저는 다른 사람과의 약속뿐만 아니라 자신과의 약속도 칼같이 지킬 수 있었고 한 번 목표한 것은 반드시 이루고야 만다는 신념을 갖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258443Byte

답변
책임감 + 긍정에너지

주어진 일에 대한 책임감이 강한 저는 고교 3년 동안 학급회장과 체육부장을 맡으면서 체육대회나 연극제, 자치활동에서 반 분위기를 주도하곤 했습니다. 또 학급을 대상으로 카카오톡 단체 방을 운영해 과제나 준비물을 미리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고 시험 기간에는 과목별 요점정리를 해서 공유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낙천적인 성격으로 인해 상황을 긍정적으로만 바라본다는 평을 듣곤 해서 현재는 주위 사람들과 대화를 하며 그런 약점을 극복해 긍정에너지로 만들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글자수 285493Byte

답변
연극제를 준비하며

학창시절 매년 2학기 말이면 반대항전 연극제를 열었습니다. 저 역시 팀원을 모아 참여했고, 팀에서 감독을 맡게 되었습니다.

학년 말, 학급친구들이 같이 추억을 쌓을 수 있는 마지막 기회였기 때문에 모두가 열정적이었지만, 다들 너무 흥분한 까닭에 서로의 의견만 주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감독으로서 각 팀원과 개별적으로 대화하며 이해와 공감을 이끌어냈고, 결국 회의에서 팀원들은 각자의 의견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소통을 통한 화합을 이루어내어 성공적으로 연극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286493Byte

답변
금융감독원 최고의 정보보안관리자

2017년, 저는 금융감독원에 입사하여 여러 선배님께 귀중한 경험을 배우며 업무에 빠르게 적응해 나갑니다. 그러던 중 기회가 있어서 `선 취업 후 진학`제도로 대학에 진학하게 됩니다. 대학에서는 평소 배우고 싶었던 정보보안과를 전공하여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합니다.

그 후 꾸준한 자기계발과 다양한 경험을 쌓아 10년쯤 후에는 그동안의 경험과 대학에서 배운 정보보안을 살려 금융감독원의 모든 보안을 총괄하는 정보보안관리자가 됩니다.

글자수 265454Byte

답변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

어떠한 일이라도 시작부터 좋은 결과가 따르지는 않습니다. 오로지 꾸준한 노력을 기울인 사람만이 좋은 결실을 거둘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제 인생관은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입니다. 그 어떤 일에 부딪히게 된다 하더라도 돌아가는 방법을 선택하기보다는 당당하게, 그리고 꾸준하게 나아간다는 다짐이며, 설령 지금의 자신에게는 힘들고 어려운 일이라도 포기하지만 않는다면 언젠가 해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글자수 255440Byte

답변
도전, 42.195km!

제가 인생관을 확립한 건 마라톤을 시작하면서입니다. 집이 어려워져 용인으로 이사 간 저는 고교 3년 동안 하루 왕복 2시간 20분의 통학 거리를 다녀야 했습니다. 하지만 수면이 부족해져 체력이 약해졌고 산악마라톤협회 회장이셨던 아버지께서는 제게 마라톤을 권유하셨습니다.

이왕 시작한 거 풀코스 완주를 목표로 하고 싶었습니다. 매일 저녁 10km를 달린 노력과 수차례의 하프코스 도전으로 7달 만에, 제10회 국민 건강마라톤 대회에서 풀코스에 도전하여 4시간 48분 32초로 완주, 여자 4등을 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306504Byte

답변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

제 가치관은 `절대 포기하지 않는다` 입니다. 언제나 희망을 잃지 않고 주어진 상황 속에서 최선을 다한다는 의미로 마라톤을 하면서 더욱 깊이 생각하게 된 문구입니다.

이러한 가치관은 제 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일례로 저는 고등학교 1학년 때 수학 성적이 나빴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계획을 세우고 어려운 문제가 있다면 이해가 될 때까지 붙들고 매달렸습니다. 그러자 2학년이 되었을 때는 수학으로 1등을 할 수 있었습니다. 언제나 포기하지 않는다는 신념이 빛나는 순간이었습니다.

글자수 294500Byte

답변
Don’t Stop!

어렸을 때 집 근처에 골목길이 하나 있었습니다. 호기심에 들어가 봤는데 길이 점점 좁아지더니 곧 끊어질 것만 같았습니다. 평소 같았다면 돌아갔겠지만 저는 오기가 생겼습니다. 끝까지 가보니 놀라운 일이 있었습니다. 막다른 길인 줄 알았던 골목길 끝이 나무에 가려져 있었던 것입니다.

이런 경험은 제게 한 가지 깨달음을 주었습니다. 바로 어떠한 길이라도 내가 가고자 하는 의지만 있다면 어디까지든 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번 경험으로 저는 세계를 보다 긍정적이고 도전적으로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293495Byte

답변
제 1회, 학교 사랑 스피치!

학창시절 자신이 다니고 있는 학교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자는 취지에서 4명으로 팀을 이뤄 학교 사랑 스피치 대회에 참가한 적이 있습니다. 여름방학 동안 매주 수요일, 지속적인 회의를 통해 스피치의 방향을 정해나갔고, 대회 준비는 척척 이뤄지는 듯했습니다.

하지만 대회 날짜가 점점 다가오면서 팀원들은 많은 관중 앞에 서야 한다는 부담감에 빠졌고, 급기야 자신이 맡은 분량을 줄여달라는 팀원도 생기자 팀의 대표를 맡은 저는 그동안의 노력을 위해서라도 어떻게든 수습하기 위해 나섰습니다.

글자수 295504Byte

답변
길거리 발표 연습!

점점 대회를 포기하자는 분위기로 흘러가자 저는 팀의 대표로서 발표력을 기르기 위한 특훈을 제안했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서 예행연습을 거치는 것입니다. 팀원 모두 열심히 준비한 대회를 망치고 싶진 않다며 특훈을 위해 올림픽공원에 모여 주었습니다.

처음에는 어색해서 당당하게 발표를 할 수 없었습니다. 저는 팀의 사기를 위해 더욱 큰소리로 발표하기 시작했고 이에 팀원들도 점점 용기를 얻어갔습니다. 마침내 스피치 대회에서 최고의 팀워크로 최우수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284491Byte

답변
최고의 팀워크! 최고의 열정!

스피치 대회는 모두의 노력 덕분에 성황리에 마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저희 팀은 최고의 호흡을 보여주었기에 많은 환호를 받았는데 그것이 가능했던 이유는 수많은 연습과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스피치 대회를 통해서 저는 목표를 어떻게 설정하는지에 따라 과정도 결과도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만약 저희 팀이 스피치 대회를 준비하며 단지 상장을 꿈꿨다면 발표력을 기르기 위해 그렇게까지 열정적이지는 못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글자수 275474Byte

답변
은행 시스템을 제작하다.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주관하는 전국 단위 ‘소프트웨어 개발 소모임’에 ‘은행 시스템’ 개발을 주제로 3개 학교에서 15명이 모여 참여했습니다. 고객관리, 여신관리, 청구관리, 수납관리, 회계관리의 5개 팀으로 나눴는데 저는 그중에서 고객관리와 여신관리 파트의 팀장을 맡았습니다.

특히 정규수업시간에서는 배운 적 없는 개발 내용에 저는 10개의 전공 서적을 구입해 공부하고 또 모르는 것은 직접 선생님과 현장전전문가를 찾아다니며 자문한 결과 훌륭한 성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285489Byte

답변
지도교사의 연수와 흔들리는 개발

개발이 중간 지점에 접어들어 밤 10시, 11시까지 근 두 달 동안 학교에 남게 됐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지도교사가 4주 연수를 가서 개발에 큰 차질이 발생했고 내부에서는 소프트웨어 개발 소모임을 그만두자는 여론이 형성되었습니다.

당시 고객관리와 여신관리파트의 팀장을 맡았던 저는 그동안의 노력이 아까워 어떻게든 정체된 개발을 진행하고자 했습니다. 지도교사의 주선으로 은행 전산실의 현장전문가를 직접 찾아가 조언과 지도를 받는 등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했습니다.

글자수 285492Byte

답변
배움의 즐거움

위기의 순간 절대 포기하지 않는 강인한 정신력으로 팀 전체를 지탱해낸 결과 개발은 마지막 순간까지 순조롭게 이루어졌습니다. 최종적으로 우리 모임은 어떠한 유료툴도 사용하지 않고 100% 자바 패키지만으로 현장전문가들도 깜짝 놀랄 시스템을 구축해내는 성과를 이룩해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배운다는 즐거움을 알게 되었다는 점이 크게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정규수업시간에는 배울 수 없었던 전공지식을 스스로 습득해 나가는 것은 세상 그 무엇보다도 큰 희열로 다가왔습니다.

글자수 276478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