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진칼 2016년 상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중국언어문화학
  • 학점 4.2/4.5
  • 토익 845
  • 4,30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반적으로 자신의 경험에 관하여 구체적인 방법이나 행동들에 대한 설명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항목이 묻고자 하는 핵심적인 내용에 대해서 반드시 구체적인 자신의 경험과 함께 대답할 수 있어야 좋은 자기소개서가 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한진칼은 한진그룹의 지주회사로서 경영자문과 컨설팅업, 지적재산권의 관리 및 라이선스업 등을 통해 기업의 지배구조를 투명하게 하고, 경영의 안정성을 추구하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행보가 저의 가치관과 부합하여아쉬운점 1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입사 후 좋은점 1신입사원일 때는 하나라도 더 배우겠다는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자세로 많은 것을 배우겠습니다. 빠른 적응력으로 회사의 일원으로서 자연스럽게 스며들겠습니다.

5년 후에는 중간자의 위치에서 적응된 업무에만 그치지 않고 계속된 자기 개발을 통해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10년 후에는 그간 쌓아온 업무 경험을 통해 회사의 성장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는 최고의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초심을 잃지 않고 주인의식을 가지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글자수 411704Byte

좋은점 1 입사후 포부를 단기, 중기, 장기로 나누거나 1년차, 5년차, 10년차 등으로 구분하여 그 구체적인 계획을 밝히는 서술방식은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방식을 갖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아쉬운점 1 ‘자신의 가치관 중 ‘어떤’ 부분과 지원대상기업의 행보가 부합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다소 성의없게 서술된 인상을 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자기소개서에서는 ‘어떻게’ 에 대한 내용을 충실하게 서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답변
저는 KBO 프로야구 팀의 8월까지의 자료로 9월 최종 순위를 예측하는 분석 공모전에 참여하였습니다.

저희 팀은 8월까지의 자료에서 승률에 중요한 변수가 팀 득점과 실점인 것을 찾아내어 9월 승률 예측 모델을 만들었습니다.

예측 결과가 좋았기 때문에 이결과를 제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예전 시즌의 자료를 검토하던 중에 시즌 막판(9월)에 팀의 승률이 8월까지와는 다르다는 것을 발견하여 팀 득점과 실점이 9월 승률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는 가설을 세우게 됩니다. 아쉬운점 1

예전 시즌들의 자료를 토대로 8월 전과 후에 의 팀 실점이 승률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했지만 팀 득점은 그렇지 않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팀 득점 대신 8월 전후로 승률에 미치는 영향이 비슷한 팀 ops로 대체하여 새로운 모델을 만들었습니다. 이 결과 9월 시즌의 유독 강했던 SK의 승률이 반영될 수 있었고 전보다 더 좋은 결과를 예측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 결과가 좋아 그대로 진행할 수 있었지만 저는 더 나은 결과를 위해 자료를 보다 심층적으로 바라보았습니다.

이러한 점은 현재 결과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저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사례입니다. 이러한 역량은 자료에 근거한 기획과 중장기 계획, 검토를 할 때보다 나은 결과를 도출해 내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좋은점 1

글자수 6781,132Byte

좋은점 1 신의 경험에 대해서 스스로 평가를 하고, 그것이 지원업무에 필요한 능력과 관련있음을 밝힘으로써 글을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자신의 경험만을 서술하다가 끝이 나는 것보다 그것에 대한 자신만의 평가를 함께 제시하는 것이 지원자의 강점을 적극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쉬운점 1 자연스럽지 못한 표현입니다. ‘세웠습니다’로 고쳐도 무방합니다. 사소한 실수라도 글의 전체적인 인상을 부정적으로 만들 위험성이 있다는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답변
팀 과제 팀장으로서 자료 수집을 각자에게 할당했지만 자료 수집이 엉망인 팀원이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중간 발표 때 교수님으로부터 내용이 부족하다는 피드백을 받은 뒤로 팀원들 사이에 갈등이 생겼습니다.

급기야 단체 채팅방을 나가는 상황이 일어났고 팀원들은 그 팀원을 빼자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그러나 저는 한 명이라도 빠진다면 팀의 존재 가치가 사라진다고 생각하여 그 팀원과 만나 이야기를 하던 중,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인해 힘이 들었다는 그 팀원의 말을 끝까지 들어주며 공감해주었습니다.아쉬운점 1
그 후, 그 팀원은 자신의 잘못을 사과하고 돌아와 과제를 잘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335570Byte

아쉬운점 1 갈등상황을 극복하는 ‘자신만의’ 전략을 전혀 드러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원자가 한 것은 단순히 문제학생을 면담한 것일 뿐, 그 과정에서 지원자가 어떤 행동을 하였는지에 대한 설명이 전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