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은행 2015년 하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경제학과
  • 학점 4/4.5
  • 토익 910
  • 10,968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경제이론을 통한 분석방법을 토대로 현실경제를 직접 마주하며 깊이 있는 분석을 수행하는 전문가가 되는 것이 꿈입니다. 한국은행 입행을 결심하게 된 이유 역시 수많은 실증자료와 다양한 자기계발의 기회가 주어지는 한국은행에서의 근무가 저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최적의 직장이라 생각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제가 경제학에 관심을 갖고 공부하게 된 것은 유년시절의 경험과 관련이 있습니다. 저희 부모님은 기존의 사업을 접고 숙박업을 새로이 하셨으나, 숙박업계 내부의 경쟁과 금융위기의 여파로 불황을 겪으셨습니다.

부모님의 갖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기울어가는 가업을 보며 경제적 의사결정의 중요성과, 경제지식의 중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특히 한 나라의 경제와 같이 복잡하고 다양한 고려사항이 많은 분야를 깊이 있게 분석할 수 있기 위해서는, 경제학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함을 깨달았습니다.그 후 대학에서 경제학을 전공하고, 우연히 들어가게 된 지도교수님의 연구실 생활을 통해,계량적 경제연구와 분석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자연히 정량적인 경제분석을 수행하는 다양한 모형들에 대해 흥미를 갖게 되었고,국민경제의 예측과 분석을 위해 여러 모형을 다루고 경제분석 업무를 수행하는 한국은행의 업무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저는 한국은행에 입행하여 다양한 경제분석 방식을 통해 국가를 위해 정말로 필요한 경제의 발전방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수리적이고 계량적 모형의 개선뿐 아니라 금통위 의사록과 같은 주요 공시정보를 대다수의 국민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7961,389Byte

답변
중학교시절 제주도의 시골마을로 이사하게 되면서 경험한 것들이 저의 가치관과 성격형성에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첫째로 생소한 환경에서의 생활과 적응에 대한 성공경험은 제게 다른 사람과 조화롭게 인관 관계를 맺는 것에 대한 자신감을 형성해 주었습니다. 제주도의 생소한 사투리에서부터 도시의 친구들과는 다른 환경에서 자란 친구들과의 대화에 대한 어려움 등 처음에는 많은 두려움과 걱정이 앞섰습니다. 하지만 상대방에 대한 선입견 없이 친구들과 대화하고,나의 주장과 관점을 내세우기 보단 친구들의 이야기를 더 들으려 노력하였습니다.

특히 오랜 시간이 걸리는 통학시간 동안 길을 걸으며 버스 옆 좌석에 앉으며 친구들과 관심사에 대해 많은 이야기들을 나누려고 노력했고 그 결과 전학 온 년도의 1학기에 친구들의 추천으로 반장을 할 수도 있었습니다. 둘째로 어떻게 사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답을 간접적이나마 얻을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제가 존경했던 국어 선생님께선 제자들에게 문학과 책을 읽으며 느끼는 즐거움에 대해 몸소 보여주시고 가르쳐 주셨습니다. 특히 작은 시골마을에서의 생활이었음에도 불구하고 틈틈이 독서를 하시며 삶에서 즐거움을 느끼고 생활하시는 선생님의 모습과,제자들에게 누구보다도 열정적으로 수업을 하시고 관심을 가져주시는 모습을 보며, 막연하기만 했던 바람직한 삶의 방향에 대해 배울 수 있었던 경험이었습니다.
이런 경험으로 얻는 깨달음과 삶의 태도는 입행 후의 업무수행과 조화로운 조직생활에 좋은 자양분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국가 경제의 장기적 발전과 공익을 위해 꾸준히 배우고 깊이 있고 통찰력 있는 분석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8221,435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