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CJ제일제당(주) 2021년 상반기 신입 회계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경영학과
  • 학점 3.78/4.5
  • 토익 835
  • 토스 Level7
  • 자격증 7개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사회활동 1회
  • 25,69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지원자는 회사에서 호감을 가질 자격 요건을 다수 갖추고 있습니다. 그 부분에 초점을 맞춰 자신의 강점을 확실하게 강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지원자는 구색을 갖추는 것에 더 집중하고 있습니다. 즉, 호감가지 않은 일반적인 경험을 억지로 활용한 부분이 그렇게 느껴졌습니다. 또한 책임감, 정확성, 계획성과 같은 추상적인 역량을 강조한 부분도 특별하게 보이지 않았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CJ제일제당은 식품산업 군 매출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9년 SCHWAN'S COMPANY 인수로 해외 시장까지 공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2019년의 CJ제일제당의 당기순손실은 약 700억 원이었습니다. 13기 재무제표를 확인하면 그 원인은 시설대 목적 장기차입금의 증가로 인한 금융원가의 발생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에 CJ제일제당의 부채비율은 전년대비 약 45% 증가해 안정성에 위협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 후 2020년 매출채권의 매각과 자산의 유동화로 당기순이익은 500% 증가했지만 장기차입금과 금융원가는 여전히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좋은점 1

코로나19로 HMR 제품 매출이 상승하고 있는 현재, CJ제일제당은 외부적으로 영업이익을 극대화를, 내부적으로는 영업외비용을 낮추는 재무 안정화를 지속적으로 시도해야 합니다. 때문에 재무 현황에 대한 인과관계를 파악할 수 있고 재무안전성을 고안할 수 있는 인재가 필요합니다. 아쉬운점 1보유한 자격증은 ONLYONE의 최고 정신으로 재경에 대한 전문성을 증명합니다. 또한 학부 내 재무제표분석 수업에서 재무제표를 통한 기업 분석 방법, 재무관리에서 재무적 기준으로 기업을 판단 방법을 터득했습니다. 이 경험은 CJ제일제당의 상태를 파악해 앞으로 취해야 하는 방향을 결정하는 능력이 됩니다. 더불어 자격증의 갯수는 ONLYONE의 차별화 정신입니다. 남들이 1, 2개로 만족할 때 재경에 대한 적극성을 보여드리기 위해 2016년부터 2021년까지 꾸준히 재경 역량을 인증받았습니다. 이런 역량을 갖춘 저는 CJ제일제당에 필요한 ONLYONE 임을 확신합니다.좋은점 2

글자수 8031,327Byte

좋은점 1 지원회사의 특성을 자신의 지원분야 관련 지식과 정보를 활용했다는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회사 지원동기를 쓰는 항목이고 그 내용은 이 부분에 제시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그 내용이 없습니다.

좋은점 2 지원자는 지원 분야 관련 다수의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즉, 직무에 대한 일관된 준비와 열정이 ONLYONE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답변
재경의 필수 역량은 정확성, 계획성, 책임감입니다.
첫 번째 정확성. 재경은 소수점, 0의 개수 등 작은 오류가 큰 손실을 야기합니다. 이는 정확성으로 발생 가능성을 제거할 수 있는데, 학원 근무 중 수납과 비용을 관리하는 업무는 거래 기록의 중요성 등을 깨닫게 해 정확한 업무 처리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했습니다.아쉬운점 1


두 번째 계획성. 회계는 정해진 공시 일정을 따라야 하기 때문에 철저한 계획 하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저는 42일간의 해외여행을 1시간 단위로 계획한 경험이 있습니다 1인 배낭여행을 안전히 다녀오기 위함이었고 해당 계획을 따라 무사히 여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철저한 계획성은 CJ제일제당에서도 일정에 차질을 유발하지 않아 팀 내 원활한 업무 처리가 가능합니다.
아쉬운점 2

마지막 책임감. 회계는 기업의 언어로 공시자료를 통해 제공되며 정보이용자들은 해당 자료를 통해 중대한 의사결정을 합니다. 때문에 책임감을 기반으로 투명한 결산, 전문성 있는 업무 처리를 이행해야 합니다. 다수의 아르바이트와 학생회의 예산 편성 업무는 돈을 직접적으로 관리하면서 역할에 대한 책임감과 청렴한 마음가짐을 가지게 했습니다. 또한 역할 수행의 효율을 위해 회계 전산 프로그램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각각의 자격증은 사용 프로그램이 모두 다르지만 그 사용법은 유사했습니다, 이는 CJ제일제당 내 회계 프로그램도 빠르게 숙달하여 업무를 이행할 수 있게 합니다.
아쉬운점 3

재경의 세 가지 필수 역량을 모두 보유하고 있는 저는 CJ제일제당 Finance&Accounting 부문의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글자수 7891,333Byte

아쉬운점 1 특별하지 않은 역량입니다. 즉, 추상적인 역량이고 검증이 어려운 역량이라는 것입니다. 역량을 꼭 세가지를 쓸 필요는 없습니다. 지원자는 자격증을 많이 갖추고 있으므로 그 과정에서 쌓은 지식과 능력에 초점을 맞추면 더 호감 가는 내용이 됩니다. 이 내용은 특별하지 않습니다. 다만, 학원 근무에서 수납과 비용을 관리한 업무를 한 것은 호감을 주는 경험이므로 전문성을 이야기할 때, 이 경험도 함께 이야기하면 됩니다.

아쉬운점 2 여행이라는 이야기 소재가 호감을 주지 못합니다. 이런 식으로 자신의 꼼꼼함을 강조하는 내용이 많기 때문입니다. 역량을 꼭 세가지를 쓸 필요는 없습니다.

아쉬운점 3 여기서 강조할 것은 책임감이 아니라 회계 전문성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어떤 지식이 있는지, 관련 경험이 있다면 어떤 실무 업무를 했는지를 강조해야 합니다.

답변
CJ제일제당은 ‘믿고 먹는 CJ’라는 별명이 있습니다. 신제품이 나와도 높은 브랜드 가치와 충성도를 기반으로 고객들이 구매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이는 지속적인 시장 분석과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으로 만든 신뢰의 결과입니다. 이 신뢰를 재무적으로 이어지게 하는 재무/회계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좋은점 1 재무적 신뢰는 흔들림 없는 내부 구조에서 시작합니다. 식품 산업 군의 특성상 다양한 변화 요인이 존재하기 때문에 모든 이슈를 파악하는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이런 전문가가 되기 위해 단계별 성장을 계획하겠습니다.

첫 번째 보유 역량을 기반으로 한 업무 처리를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정보이용자들의 의사결정을 지원하여 신뢰를 쌓겠습니다.
두 번째 넓은 시각을 가지겠습니다. 금융위원회의 ‘2021년 녹색금융 추진안’ 발표는 2030년 코스피 기업의 기후 리스크 관련 정보 공시를 의무화했습니다. ESG 경영의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재경 부문에서도 변화에 대응하는 능력을 갖춰야 합니다. 이처럼 기업 외부 요인을 분석하여 재무구조에 적용하겠습니다.

마지막, 발생한 리스크를 회복하겠습니다. CJ제일제당이 13기 700억의 손실에서 14기 3,400억 이익으로 재무 리스크를 극복한 것처럼 어떤 요인의 위험이 발생해도 다시 회복하는 것이 재무/회계 전문가의 역할입니다. 재무부문 내의 집단지성 활용, CJ제일제당의 영업활동 및 부채의 현황 등을 파악하는 전문성과 사고력을 갖추겠습니다.아쉬운점 1


재무적 신뢰 구축으로 고객과 투자자 모두의 만족을 극대화하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각 계획의 실천으로 CJ제일제당의 재무/회계 전문가로 성장하겠습니다.

글자수 8081,377Byte

좋은점 1 질문에 대한 답을 글 서두에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단순하게 전문가라고 쓰기 보다는 좀 더 구체적인 전문 분야를 생각했다면 더 호감이 갔을 것입니다.

아쉬운점 1 해당 활동의 근거를 제시한 점은 좋습니다. 공신력 있는 자료를 활용한 점도 좋습니다. 다만, 지원자의 활동 계획은 크게 특별하지 않은 일반적인 내용이라는 점이 좋습니다. 이 부분도 굳이 세가지를 억지로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지원 분야에서 본인이 갖추고자 하는 전문 분야 하나를 제시하고 그 전문성을 어떤 계획과 과정을 통해 이루어 나갈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쓰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