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자를 왜 뽑아야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지원자는 동남아시아 시장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내용도 그에 맞춰 적극적으로 썼는데, 결정적으로 대화가 불가능합니다. 입사하여 언어를 배우겠다고 하고 해당 지역과 관련된 경험은 여행 경험이 전부 입니다. 실제 여행을 하며 많은 유의미한 경험을 했을 것이라 믿지만 현재 내용에서는 무엇을 배웠고, 어떤 역량을 익혔으며, 그것이 이 회사 해당직무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지 알 수 없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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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결론적으로 지원자가 이 회사에 지원하는 이유는 유명한 회사이고, 잘 나가는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지원자들이 가장 많이 쓰는 방식이고 대표적으로 실수하는 방식으로 쓴 지원동기입니다. 결론적으로 인사 담당자는 이런 지원동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2 답답한 내용입니다. 지원자는 베트남 이야기를 앞 문단에서 했고, 이 부분에서도 동남아시아 시장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언어가 안됩니다. 앞으로 취업해서 회사에서 언어 공부를 하겠다고 하고 있습니다. 이게 무슨 논리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회사 입장에서는 관련 외국어를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신입을 뽑는 것이 더 경제적인 선택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지원한 직무를 잘 할 수 있는 이유는 어디에 있습니까? 질문에 대해 꼼꼼하게 답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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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첫 항목에서 동남아시아 이야기를 강조한 이유가 여기에 있었습니다. 동남아 일주 한 경험, 그 때문에 동남아시아가 좋고, 그 때문에 그 지역에서 일하고 싶은 것 같습니다. 회사는 지원자의 흥미를 즐기는 곳이 아닙니다. 이 경험 말고 지원자가 동남아시아와 관련하여 업무적으로 강점이 되는 부분이 무엇인지 반드시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아마도 지원자는 동남아시아와의 연관성을 계속해서 강조하고 싶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내용이 별로 호감이 가지 않습니다. 지원자의 단순한 여행 경험이지, 이 경험에서 지원회사 및 직무와 관련된 지원자의 역량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3 지원자는 내용상으로 회사에 취업한 경험이 있는 사람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지원동기에 왜 이직을 희망하는지 반드시 제시해야 합니다. 어차피 면접에서 질문을 받을 것이지만 지원자에게는 이 이유가 가장 궁금한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4 지원자는 동남아일주가 단순한 여행이 아니라 더 깊은 의미를 부여하고 갔다 온것처럼 썼지만 이 내용을 보면 단순히 여행을 다녀온 것 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해외 여행 사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소소한 에피소드들이라 특별히 호감이 가지 않습니다. 이 경험에서 무엇을 배우고 어떤 특화점을 가지고 있는지 찾을 수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