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지원동기가 지원자의 회사선택 기준과 지원회사의 공통점을 제대로 제시하지 못했고, 분량이 적고 성의가 없어 보인다는 것이 가장 문제입니다. 더구나 많은 부분을 영업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에 할애하여 항목에서 묻고 있는 것과 상관 없이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하는 지원자 즉, 커뮤니케이션에 문제가 있을 수 있는 사람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난관 극복 사례를 제시한 항목에서 사용한 이야기 소재는 해외 활동 경험이 있는 지원자들이 흔히 쓰는 소재의 내용이라 식상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또한 남다른 성취경험 사례는 가독성이 떨어져 의미파악이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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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항목에서 묻고 있는 회사지원동기에 대한 부분은 이것 뿐입니다. 더구나 식품유통업에 대한 관심을 드러낸 첫 문장을 제외하면 삼양에 지원한 이유는 한 문장 뿐입니다. 그 내용 또한 특별할 것이 없고, 회사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조사하지 않았다는 느낌을 줍니다. 불닭볶음면으로 대표되는 삼양식품의 국내 및 국외 마케팅이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내용은 하나도 없고, 그저 그 마케팅이 자신이 생각하는 유통과 일치한다고만 밝히고 있습니다. 알맹이가 빠진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2 항목에서 묻는 것이 아닌 지원자가 하고 싶은 이야기만 늘어놓은 격입니다. 영업직무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를 작성하고 싶다면, 항목 전체 내용의 흐름을 고려하여 적절한 곳에 배치해야 합니다. 항목에서 묻는 회사지원동기 내용을 늘리고, 직무지원동기 분량을 줄인 후 ‘영업직무에 흥미를 느낀 계기 -> 영업직무를 위한 노력 -> 식품유통업계에 대한 관심 -> 왜 삼양식품이여야만 하는지 (회사지원동기)’의 구조로 작성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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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50명의 외국인 친구라는 구체적인 수치가 나와 지원자의 사교성이나 친화력을 확인 할 수 있는 사례이기는 하지만 교환학생으로의 적응기는 많은 지원자들이 사용하는 소재라 식상합니다.
아쉬운점 2 살아오면서 부딪힌 큰 장애물이라고 하기에는 설득력이 약한 사례입니다. 더구나 상황을 타개하는 노력이 특별할 것이 없고, 이런 소재를 선택하는 지원자들의 그것과 같은 패턴을 보입니다.
아쉬운점 3 지원자는 매 항목 마지막 문장을 이와 같이 자신의 다짐을 기계적으로 넣고 있습니다. 즉, 자기소개서에 공식이 있는 듯한 느낌을 주는 의미 없는 글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글을 썼다고 해서 지원자에게 특별히 호감을 가지는 인사담당자가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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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성취경험을 작성하였습니다. 새로운 행사를 기획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이를 이루기 위해 노력한 과정이 쓰여있는데 내용이 오락가락하여 가독성이 떨어집니다. 글을 읽다가 내용확인을 위해 다시 위의 문장을 읽어야 내용이 이해가 간다는 뜻입니다. 처음 기획했던 행사의 사전 참여율 조사결과 참여가 저조할 것이라는 것을 미리 파악하고, 설문을 통해 행사를 다른 방향으로 수정했다는 내용인데, 읽다보면 ‘참여율이 저조하다는 결과를 얻었습니다.’와 같은 문장 때문에 실제로 행사를 진행했다는 것인가? 라는 생각이 들어 내용을 다시 확인해야 했습니다. 지원자의 역량과 강점, 경험이 잘 드러나려면 글의 흐름이 매끄러운지, 글이 잘 읽혀지며 가독성이 높은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는 매 항목 마지막 문장을 이와 같이 자신의 다짐을 기계적으로 넣고 있습니다. 즉, 자기소개서에 공식이 있는 듯한 느낌을 주는 의미 없는 글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글을 썼다고 해서 지원자에게 특별히 호감을 가지는 인사담당자가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