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인사/총무

직원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업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관리해요

팔탄사업장 총무노무그룹 프로 박성준 2023.09.01. 조회수 21,864 Tag #한미약품 #HANMI #총무노무

1973년 설립된 한미약품은 신약 연구개발(R&D) 중심의 제약기업으로서, 한국형 제약 R&D를 통하여 국내 제약업계의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으며 국내외 주요 국가의 의약품 제조/품질관리 인증을 획득하며 세계 각국으로부터 의약품 생산능력을 인정받는 기업이다. 또한 ‘고귀한 생명을 위하여 더 좋은 약을 만든다’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글로벌 신약 창출에도 매진하고 있다. 한미약품 팔탄사업장 총무노무그룹 박성준 프로에게 기업과 직무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HANMI

팔탄사업장 총무노무그룹
박성준 프로

 

안녕하세요.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한미약품 팔탄사업장 총무노무그룹에서 근무하고 있는 박성준입니다. 2018년 하반기 공채로 한미약품에 입사하여 5년째 근속 중입니다.

 

한미약품 팔탄사업장 총무노무그룹은 어떤 업무를 담당하나요?

총무노무그룹은 기본적으로 직원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업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인적, 물적자원을 지원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구성원의 채용에서부터 시작하여 교육, 복리후생, 행사기획, 소모품 관리 등 사업장 운영에 필요한 대부분의 사항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직원을 생각하는 마음이 가장 중요한 가치

 

출근부터 퇴근까지 프로님의 하루 일과를 들려주세요.

일과가 시작되면 우선 그룹원들과 서로의 업무를 공유합니다. 소통을 통해 업무를 조율한 후 계획한 일정에 따라 업무를 진행합니다. 오전에는 중요한 업무를 집중적으로 처리하고 오후에는 업무 관련 협의를 위하여 회의에 참석하거나 직원들의 문의 혹은 요청사항에 대해 응대합니다. 마지막으로 내일 업무 계획을 리스트업하고, 오늘 업무 진행 사항을 최종 체크 후에 퇴근합니다.

 

총무노무그룹 업무에서 특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직원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마음입니다. 직원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어야 직원들이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업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정책을 기획하고 보다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치를 기반으로 직원들의 의견을 소중히 여기고 직원들이 만족할 수 있는 사업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미약품에서 근무하는 동안 기억에 남는 일을 말씀해 주세요.

팔탄사업장 근무 중, 기억에 남는 한 가지 일은 약대생 견학을 담당한 경험입니다. 총무노무그룹은 외부 손님 방문 시 회사 소개나 견학을 담당하는데, 약대생 방문 시 투어를 진행하면서 학생들의 다양한 질문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학생들의 호기심 어린 눈빛과 질문을 받고 대답하면서, 나의 업무가 그들의 진로 선택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고, 사업장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음을 느꼈습니다. 견학을 통해 만난 학생들의 열정과 흥미로움은 제 업무에 더 큰 의미와 동기부여를 준 순간이었습니다.

 

이 직무의 어려운 점과 매력에 관해 말씀해 주세요.

총무노무그룹은 사내에서 가장 많은 직원과 소통하는 부서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직원의 의견을 듣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애로사항이 발생할 수도 있어 이런 부분이 어려운 점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직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보다 나은 해결점을 도출하고 환경을 개선하는 결과를 만들었을 때 큰 보람을 느낍니다. 특히 회사에서 마주친 직원이 개선된 환경에 대하여 만족하며 반갑게 인사해줄 때 담당 업무의 매력을 더욱 깊이 느낄 수 있습니다.

 

총무노무그룹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요?

총무노무그룹에서 일 하면서의 가장 큰 장점은 내가 진행하는 업무가 사업장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작게는 직원들을 위한 이벤트부터 크게는 사업장 전체의 조직문화까지 다양한 방면에서 직원들의 복지와 사업장 성장에 대한 업무를 기획 및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업무를 통해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사업장과 직원들이 기뻐하는 모습을 보면서 보람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Interview 02

원활한 소통, 편안한 근무환경을 위해 노력

 

한미약품에서 근무하기까지의 과정이 궁금해요.

처음 직장은 기계제조업이었습니다. 첫 직장에서는 정말 다양한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인사총무업무 뿐만 아니라 실제 현장 업무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두 업무를 경험하면서 인사총무업무가 직원들의 근무환경을 개선하고, 다양한 소통을 할 수 있다는 점에 매력을 느껴 진로를 결정하게 되었고, 한미약품 팔탄사업장 총무노무그룹에서 근무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업무 역량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부분이 궁금해요.

최근 들어 많은 것이 급변하며 업무 트렌드 또한 지속해서 변화해가고 있습니다. 지속해서 변화해가는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하여 업무 관련 뉴스와 칼럼을 정기적으로 스크랩하며 확인하고 있습니다. 또한 필요한 교육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수강하여 비슷한 업무에 종사하시는 분들과 교류하는 방법도 역량 성장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한미약품의 근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팔탄사업장은 건강과 밀접하게 연관된 약품을 제조하는 만큼 업무에 대해서는 높은 전문성과 엄격한 위생관리를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무 분위기는 다소 딱딱하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업무 외적으로는 다양한 소통창구를 개설하여 직원들 간의 원활한 소통을 도모하고, 자유로운 복장 스타일 허용 등 편안한 근무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복지제도와 임직원 역량 성장을 위한 지원에 관해 말씀해 주세요.

직원식당 운영, 경조사, 건강검진, 자녀학자금, 주택자금 사내 대출, 각종 할인 혜택 등 기본적이지만 다양한 복지제도가 잘 마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팔탄사업장에서는 우수한 성과를 거둔 직원들 매년 선정하여 표창하고 포상을 수여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직원들의 열정과 동기부여를 높이며 성과를 인정하고 격려하는 문화를 정착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한미약품의 복지 중 가장 추천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요?

한미약품의 다양한 복지 중 가장 추천하고 싶은 것은 매년 여름과 겨울에 제공되는 리프레시 휴가입니다. 직원들의 업무 스트레스 해소와 휴식을 위해 이러한 휴가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무더운 여름철의 업무 힘듦을 피하고 연말에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리프레시 휴가제도를 통해 마음껏 누리고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코로나19로 인해서 못 갔던 해외여행을 가는 직원들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Interview 03

다른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하는 역량이 뛰어나면 좋아요

 

이 직무에 지원하기 위해 갖추어야 하는 역량을 말씀해 주세요.

총무노무그룹의 인사/총무업무는 특별한 전공이나 자격증을 필요로 하진 않아 누구나 도전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인사/노무분야에 대한 지식이 있다면 많은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다른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하는 역량이 뛰어나고, 적성에 맞는 분이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업무는 직원과 회사 그리고 각 부서 사이에서 커뮤니케이션을 도와 업무를 조율하고, 업무의 범위가 매우 넓고 다양하여 때로는 겉으로 보는 것보다 외롭거나 힘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의 노력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제너럴리스트 또는 특정 분야의 스페셜리스트로도 성장할 수 있으며, 사업장 전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업무도 기획할 수 있는 매력 넘치는 직무입니다.
이 직무에 지원하기 전 본인이 어떤 업무에 관심과 열정을 가지는지 고민하고, 해당 분야의 트렌드와 정보를 습득하는 노력을 한다면 원하는 성과를 이루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취업준비생들에게 응원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우선 어렵고 힘든 상황 속에서도 최선을 다하는 취준생 여러분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고 싶습니다. 노력하고 시도하는 과정에서 실패와 어려움은 누구에게나 있는 일이지만, 본인만의 방향을 향해 앞으로 나아간다면 모든 일들이 성장의 기회로 돌아온다고 생각합니다. 최선을 다하면 언젠가 반드시 원하는 결과를 얻게 될 것입니다. 파이팅!

 

 

 

>> 한미약품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인사·노무·교육 직무 보러가기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개발 타당성 및 개발 전략 검토를 통해 우수한 신제품을 기획
이전글
신약개발과 연구에 꼭 필요한 실험동물의 사육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