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기획

마케팅과 영업의 업무 영역을 아우르는 카테고리 매니저

CM6팀 사원 원희빈 2022.09.20. 조회수 7,549

98년 5월, 국내 최초 가격비교 사이트로 시작한 에누리 가격 비교는 100여 명의 상품 전문가들이 제작한 1,500만 개의 상품 카탈로그를 통해 고객에게 10억 개 이상 상품의 정확하고 상세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한다. 자체 개발한 지능형 검색 엔진과 탁월한 분석력을 가진 전문 인력이 수많은 상품 중에서 최적의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에누리 사이트를 방문하는 고객들이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써머스플랫폼 CM6팀 원희빈 사원에게 카테고리 매니저 직무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SUMMERCE PLATFORM

CM6팀
원희빈 사원

 

안녕하세요,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써머스플랫폼 CM그룹 6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원희빈 사원입니다. 2020년 3월에 입사해 근무한 지 2년 5개월 정도 되었습니다.

 

에누리 사이트도 소개해 주세요.

에누리는 국내 최초 가격비교 사이트로 고객에게 객관적이고 정확한 상품 및 가격 정보를 제공합니다. 상품 전문가들이 직접 제작한 상품 카탈로그로 상품들의 정확하고 상세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하며, 자체 개발한 지능형 검색 엔진으로 보다 빠르고 쉽게 원하는 상품을 찾고 비교할 수 있어, 여러 쇼핑몰의 수많은 상품을 가장 합리적인 가격으로 쇼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이트 이용자들의 제품 사용기 및 쇼핑 지식 게시판을 운영하여 소비자들이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이벤트에도 참여하며 소통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방문자가 최소한의 노력으로 원하는 결과에 도달하도록

 

CM6팀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어떤 일을 하나요?
희빈 님이 담당하는 업무도 설명해 주세요.

CM6팀은 가구/생활/사무 세 가지 파트로 구성되어 있고, 저는 생활파트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CM6팀의 주 업무는 크게 상품 관리, 매출 분석, 미래 예측, 전략 수립으로 볼 수 있는데, 저는 담당하는 카테고리를 관리하고, 소비자가 쉽게 온라인에서 상품을 살펴볼 수 있도록 정보를 수집·제공하는 업무를 합니다. 더불어, 매출 향상을 위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트렌드 조사를 위한 경쟁사 시장조사도 진행하며, 신상품 및 소비자의 기대 수요가 높은 상품을 검토하여 매출 전략을 세우는 일도 맡고 있습니다. CM6팀은 매주 매출 분석을 통해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을 공유하고, 업무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카테고리를 구성할 때 유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카테고리를 구성할 때 가장 유의해야 할 점은 이용자의 행동 데이터를 고려하는 것입니다. 사이트 방문자가 카테고리 클릭할 때의 패턴을 분석하여 카테고리를 구성함으로써 방문자에게 원하는 검색 결과를 가장 적은 클릭 수 내에 정확하고 빠르게 노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제작에 참여한 콘텐츠 중 소비자 반응이 좋았던 것이나 매출 상승 효과가 좋았던 것을 소개해 주세요.

입사한 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 주방용품 카테고리를 담당했던 적이 있습니다. 주말에 TV를 시청하다가 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자동 회전 냄비 PPL을 보았는데, 이 제품이 금세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오르더라고요. 다음 날 출근하자마자 제품 설명, 추천, 구매 가이드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자동 회전 냄비 카테고리를 신설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제품을 노출한 결과 매출이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이 성과로 업무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고, 업무를 통한 큰 성취감도 느꼈습니다.

Interview 02

소비자의 최저가 쇼핑을 위해 여러 방면으로 노력

 

출근부터 퇴근까지 희빈님의 업무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보통 경쟁사 대비 최저가 모니터링을 하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저희 사이트가 경쟁사 보다 낮은 가격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소비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매일 빠짐없이 확인하는 부분입니다. 다음으로는 전일 매출을 확인하여 구매 트렌드를 파악합니다. 이때, 갑자기 인기를 끈 상품이 있다면 이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고, 특별한 이슈가 없다면 다음 시즌 트렌드를 준비합니다. 그러고 나서, 퇴근 전까지 소비자들의 사이트 오류 신고 처리, 담당 카테고리의 Q&A 답변 작성, 상품 카탈로그 생성 등의 업무를 마무리합니다.

 

CM6팀의 업무 목표와 이를 확인하는 지표는 무엇인가요?

궁극적인 목표는 매출 목표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매출 지표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직무이기도 해요. (웃음) 다만, 써머스플랫폼은 매출만큼 업무 내용도 세심하게 확인합니다. 사회적인 이슈나 다른 외부 요인 때문에 매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경우, 업무 내역을 성과에 반영함으로써 실무자들의 매출 부담 및 압박감을 줄여줍니다.

 

CM6팀의 근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매우 자유롭고 업무에 대한 자율성이 보장되어 있습니다. 신입 직원도 업무에 관해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고, 좋은 아이디어는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함께 시너지를 내며 일하는 것을 지향합니다. 연차와 반차를 눈치 보지 않고 사용하며, 팀장님을 비롯한 팀원들 간의 관계도 매우 돈독합니다.

Interview 03

가격비교 사이트를 비교 분석하며 공부한 것이 합격의 비결

 

써머스플랫폼에 입사한 과정이 궁금해요.

원래는 세무회계과를 전공하고 회계 자격증도 취득하며 숫자를 다루는 직업에 관심을 두고 있었는데, 전공 수업 외에 마케팅 관련 수업을 수강하면서 새로운 분야에 흥미가 생겼습니다. 이왕이면 마케팅과 매출을 관리하는 영업 관리까지 아우르는 직무에 도전하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잡코리아에서 에누리 가격비교사이트 카테고리 매니저(CM) 채용 공고를 보고, 제가 원하는 일인 것 같아 지원 후 입사했습니다.

 

채용 전형을 준비하면서 특히 신경 쓴 부분을 말씀해 주세요.

온라인 쇼핑몰(오픈마켓, 대형 쇼핑몰, 소셜 커머스) 또는 가격비교 사이트의 생태를 이해하고자 애썼습니다. 저는 가격 비교 사이트를 자주 이용하던 터라 에누리를 포함한 몇 개의 사이트를 비교해보면서 에누리 사이트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해 보았어요. 이와 함께 제가 에누리 사이트를 사용하면서 느낀 궁금증과 개선하면 좋을 점을 정리해 채용 전형에서 기업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어필했고요.

 

앞으로 어떤 선배가 되고 싶은가요?

아직도 부족합니다만, 제 업무 역량이 이만큼 성장할 수 있었던 건 좋은 선배들이 많이 도와준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업무 경험이 쌓여 언젠가 저에게도 후배가 생긴다면, 후배라는 생각보다는 같이 일하는 동료로서 업무 방식을 공유하고 크고 작은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지금 주어진 일에 책임을 다하며 업무 역량을 단단히 다지고 있습니다.

Interview 04

워라밸을 보장하는 다양한 제도 운용

 

써머스플랫폼 최고의 복지혜택 세 가지를 꼽으신다면요?

첫 번째는 다양한 이벤트 데이입니다. 생일선물을 챙겨주는 해피데이, 매월 셋째 주 금요일에 2시간 일찍 퇴근하는 누리데이, 복날에는 간식 박스와 함께 조기 퇴근하기도 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 데이가 있습니다. 직장인이라면 괜히 일하기 싫은 날이 있기 마련인데, 이벤트 데이 덕분에 업무가 지겨울 틈이 없어요. 두 번째는 시차출퇴근제도입니다. 월요일부터 목요일은 8시~9시 사이 원하는 시간에 출근할 수 있고, 금요일은 7시~10시 사이에 자유롭게 출근할 수 있습니다. 라이프 스타일과 개인 일정에 따라 출근 시간을 조정할 수 있어 하루를 알차게 보내는 느낌입니다. 마지막으로, 휴게실이 좋습니다. 캡슐커피부터 원두커피, 다양한 차가 준비되어 있고,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는 음료/간식 자판기가 있어 출출한 오후 시간에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취업준비생들에게 응원과 조언의 말씀도 부탁드려요.

카테고리 매니저라는 직업은 콘텐츠, 카탈로그 제작과 더불어 상품의 판촉, 기획, 판매 현황 파악 등 매출을 위한 모든 활동을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기에 다방면으로 업무 스킬을 쌓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영업 및 마케팅 분야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이 업무에 흥미를 느끼실 것입니다. 또한, 카테고리 매니저는 자료 분석을 통한 계획의 수립과 실행이 중요한 직무이므로, 평소 궁금한 것이 있으면 끝까지 답을 찾아보는 습관과 수집한 정보의 근거를 찾는 습관을 가지면 좋겠습니다. 저의 인터뷰가 여러분의 취업에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써머스플랫폼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개발 쇼핑몰·오픈마켓·소셜커머스 보러가기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써머스플랫폼 진행 중인 채용 공고

다음글
기업교육 전문기관에서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이전글
방대한 데이터를 빠르고 정확하게 분석하는 AI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