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영상/촬영

치과 전문 콘텐츠를 만드는 방송기술자

덴올본부 덴올운영실 덴올기술팀 이경배 부장 2021.10.26. 조회수 6,335 Tag #OSSTEM IMPLANT #오스템임플란트 #방송기술

2020년 개국한 덴올은 국내 최초 치과 미디어 포털로, 오스템임플란트가 20년간 쌓아온 치의학 및 임상 교육 노하우를 기반으로 치과의사뿐만 아니라 치과 스텝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특히 덴올TV는 자체 스튜디오와 전문 방송 시설을 갖추어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 송출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온라인 소통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덴올기술팀 이경배 부장에게 방송 기술 직무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OSSTEM IMPLANT

덴올본부 덴올운영실 덴올기술팀
이경배 부장

 

 

안녕하세요,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오스템의 TV채널 덴올본부에서 근무하는 이경배 부장입니다. 오스템임플란트에 입사한 지는 올해 2년 차로 교육 동영상, 학술행사 촬영, 협회 행사 중계방송 기술 제작 지원 업무를 담당합니다.

 

오스템임플란트는 어떤 기업인가요?

임플란트 치료를 받아보지 않으신 분들도 ‘오스템’이란 브랜드는 들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오스템임플란트는 국내 최초로 치과용 임플란트를 개발하고 시장을 개척한 임플란트 전문 기업입니다. 세계에서 인정받는 높은 수준의 품질과 경쟁력으로 아시아∙태평양 1위, 세계 4위의 임플란트 전문 기업으로 성장했고, 중국, 일본, 미국, 독일을 포함해 전 세계 28개의 법인과 70여 개 국가에 글로벌 판매망을 갖춰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유익한 치과 정보를 담은 콘텐츠 제작


 

덴올은 어떤 사이트인가요?

덴올은 오스템이 만든 국내 최초 치과 전문 콘텐츠 미디어 포털로 교육, 뉴스, 협회, 학회, 제품, 라이브 서저리 등 기존 치과계 미디어에서 볼 수 없었던 콘셉과 방송 기술력을 담아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특히 오스템이 지난 20년간 쌓아온 치의학 및 임상 교육 노하우가 그대로 반영되어 치과계 종사자분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덴올기술팀은 어떤 일을 하나요?

덴올본부는 덴올TV운영실과 홍보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덴올TV운영실은 덴올교육팀, 템올제품팀, 덴올기술팀으로 나뉘는데, 덴올기술팀은 덴올 포털에 방영되는 콘텐츠 동영상 제작 및 오스템 본사 사옥에 위치한 TV 스튜디오 시설을 운영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촬영과 편집 같은 영상 제작 외에 스튜디오 장비 유지보수, 송출 컨디션 관리, 각종 행사 녹화 및 생중계 등 다양한 일을 합니다.

 

영상을 편집하실 때는 어떤 부분에 주안점을 두시나요?

덴올에서 제작하는 영상은 교육에 목적을 둔 내용이 많습니다. 따라서 화려한 편집기술보다는 시청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에 포커스를 두고 있습니다. 설명만으로 이해가 어려운 내용에는 시각 자료를 활용하고, 시청자가 너무 지루함을 느끼지 않는 결과물을 만들어내고자 노력합니다.

 

이 직무의 힘든 점과 보람을 느끼는 순간에 관해 말씀해 주세요.

방송 제작 업무의 특성은 여러 전문가가 동시간에 작업해서 원하는 결과물을 만들어 낸다는 점입니다. 어찌 보면 한 사람의 열외도 허용되지 않는 냉혹한 작업이지요. 나의 실수가 팀의 성과에 큰 영향을 줄 수 있고, 때에 따라서는 실수를 바로잡을 기회조차 없기 때문에 일하는 동안은 다들 예민해지고 긴장을 놓을 수 없다는 것이 이 직업의 힘든 점입니다. 그렇지만 그렇게 모두가 집중해서 성공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냈을 때 느끼는 성취감은 작업 과정에서의 고충이 잊힐 만큼 큽니다. 업무 결과물이나 성과를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도 이 직무의 매력입니다.

Interview 02

많은 사람의 협력이 중요한 작업



 

오스템임플란트에 입사하신 과정이 궁금합니다.

대학에서 매체공학을 전공하고 SBS 방송국 기술직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이후 20여 년간 방송 관련 업무에 종사했습니다. 덴올의 개국소식을 듣고, 치과계 영상미디어를 선도할 수 있으리라는 기대를 갖고 입사했습니다. 기대만큼 비전이 있는 곳이라고 느끼며, 새로운 콘텐츠를 만드는 즐거움으로 재미있게 일하고 있습니다.

 

이 직무를 위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역량은 무엇인가요?

정보통신, 전자공학, 유무선 설비, 컴퓨터공학을 전공하면 실무를 배우는 데에 조금 더 유리합니다. 방송 일은 여러 사람이 협력해 결과물을 만들어야 하므로 배려심과 책임감을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합니다. 사람들과 쉽게 친해질 수 있는 사회성과 소통 능력까지 있다면 더욱더 좋겠고요. 입사 후에는 제작부터 송출까지 전반적인 프로세스와 기술을 익히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도 당부드리고 싶습니다.

 

면접 시 자주 하시는 질문은 무엇인가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해 본 경험이 있는지 물어봅니다. 제가 사회생활을 시작할 때만 해도 일반인이 방송 직무를 경험해 보기가 쉽지 않았는데, 지금은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기획부터 편집까지 영상을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방송 분야에 관심이 있다면 직접 채널을 운영해 보면서 안목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고, 이러한 감각이 업무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Interview 03

자신의 채널을 운영해 본 경험이 가장 중요


 

오스템임플란트의 인재상과 교육제도가 궁금해요.

오스템임플란트는 비전을 공유하여 회사와 개인의 발전을 함께 추구하는 사람, 새로운 가치창조를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는 사람, 기본에 충실하고 원칙을 준수하는 사람을 높이 평가합니다. 교육제도로는 임직원의 자기계발과 조직성 향상을 돕기 위해 직무 교육, 글로벌 교육, 조직 활성화 교육, 리더십 교육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학습 시스템과 화상 교육 시스템을 통해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는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여 바람직한 학습 문화를 조성하고, 개인과 조직이 함께 성장하고 발전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복지제도도 소개해 주세요.

업계 최고의 기업답게 다양한 복지를 제공합니다. 직무 및 직책에 따라 차량 유지비를 비롯한 각종 수당을 지급하고, 자녀가 태어났을 때와 초등학교에 입학할 때 선물을 지급합니다. 건강검진은 임직원 본인과 배우자까지 지원받을 수 있고, 휴양지 콘도를 임직원 특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취미가 비슷한 동료들과 동아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활동비를 지원하며, 부서 워크숍 외에 다양한 행사를 기획해 함께하는 즐거운 일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같은 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방송 분야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기획부터 편집까지 직접 경험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튜브나 다양한 SNS를 통해 자기 생각을 표현하고 독자들의 피드백을 받아보면 직무 역량의 성장은 물론 자신을 돌아보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잘 준비하셔서 현업에서 만납시다!

 

>> 오스템임플란트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방송기술 직무 보러가기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자동차 내장재 전문기업의 경영기획 업무를 담당합니다
이전글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구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