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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인터뷰 > 마케팅

수많은 고민을 거듭하며 최적화된 홍보 방식을 찾는 마케터

텐핑 마케터그룹 커머스유닛 이승희 매니저 2019.09.27. 조회수 881 Tag #텐핑 #마케팅 #UUU #커머스유닛

텐핑은 서비스를 정식으로 오픈한 2016년 15.9억 원의 매출액에서 2018년에는 무려 800% 증가한 130억 원을 기록하는 등 혁신적인 애드테크 서비스를 기반으로 국내 모바일 광고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다. 뿐만 아니라 고객의 편의에 초점을 맞춘 브랜드 ‘UUU’를 론칭, 광고주와 일반 소비자 모두의 니즈를 충족시키며 사업 영역을 확장하는 중이다. 텐핑 마케터그룹 커머스유닛 소속으로 UUU 제품의 마케팅 업무를 수행하는 이승희 매니저를 만나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들었다.

Tenping

마케터그룹
이승희 매니저


(사진=잡코리아)

 

안녕하세요,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텐핑 마케터그룹 이승희 매니저입니다. 입사한지 6개월이 조금 넘은 신입 사원이에요. 현재 텐핑 커머스유닛 소속의 마케터로써 UUU(Users Useful Use) 브랜드 제품 마케팅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텐핑은 어떤 기업인가요?

퍼포먼스마케팅 플랫폼 텐핑은 기존 광고 중개 업체에서 가져가던 수수료를 마케터에게 지급하는 시스템을 도입한 애드테크 기업입니다. 광고주와 1인 마케터를 직접 연결하며 동반 성장을 실현하고 있죠.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직접 만들고, 직접 마케팅하고, 직접 판매하는’ UUU 제품을 판매하고 있고요.

 

마케터그룹 커머스유닛에서 수행하는 업무를 소개해주세요.

커머스유닛에서는 UUU 제품의 기획부터 디자인, 영상 제작, 마케팅까지 출시 전 과정을 담당하는 부서인데요. 저와 같은 커머스유닛 마케터들은 텐핑 UUU를 사용하는 고객에게 보다 다채로운 채널을 통해 접할 수 있는 마케팅 업무를 수행하고 있죠.

Interview 01

Users Useful Use!


(사진=잡코리아)

 

팀 내에서 맡고 계신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UUU 제품 마케팅과 관련된 데이터 관리부터 지표를 보며 광고 집행 방향을 설정하거나 마케팅 방향을 고민하고 수립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어요. 텐핑 UUU 제품 마케팅은 다양한 광고 채널을 통해 퍼포먼스마케팅을 진행하기 때문에 각 채널별, 콘텐츠별 광고 효율을 파악하고 대응하는 업무도 병행하고요.

 

UUU 제품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UUU는 ‘Users Useful Use’의 약자로, ‘사용자의 유용한 사용’을 위해 탄생한 브랜드입니다. 오직 고객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제품을 만드는 만큼 잘 몰라서 또는 그냥 지나쳤던 불편함들을 해소시켜주죠. 뿐만 아니라 텐핑 UUU 제품들은 타 업체와 달리 제조와 판매, 마케팅, 피드백 모두 내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따라서 고객의 피드백을 가장 빠르게 반영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객의 피드백이 접수되면 커머스유닛의 모든 인원이 해당 문제에 대응하기 때문에 제품 퀄리티도 늘 최상을 유지할 수 있고요.

 

텐핑 커머스유닛에서 주로 사용하는 마케팅 수단은 무엇인가요?

텐핑은 자체적으로 기존 대행사에서 수행하는 업무를 모두 컨트롤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회사 내에서 퍼포먼스마케팅을 직접 진행하여 활용 가능한 모든 광고 채널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주로 사용하는 마케팅 수단은 제품을 이용하는 고객의 연령 및 성별에 맞춰 가장 알맞은 채널을 활용합니다. 예를 들어 20~30대 여성이 주 고객인 제품은 인스타그램을, 40-50대 여성이 주로 사용하는 제품의 마케팅은 네이버 밴드를 활용하는 것처럼 말이죠. 최근에는 유튜브를 통한 영상광고의 비중을 넓히고 있습니다.

Interview 02

효율 분석으로 최적의 마케팅 방식을 찾아요


(사진=잡코리아)

 

실무를 겪으며 느낀 직무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마케팅 직무에 있어 가장 필요한 것은 효율 분석이라고 생각해요. 모든 마케팅 수단이 잘 되기는 힘들기 때문에 ‘누구에게’, ‘무엇이’, ‘왜’ 잘 통하는지에 대한 분석을 할 수 있어야 하죠. 또한 크리에이티브(광고 이미지, 카피)를 제작하기 위한 상상력이 풍부해야 합니다.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고 사람들의 궁금증을 자극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이 아이디어를 크리에이티브에 잘 녹여낼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죠.

마케팅 역량은 ‘일상에서 보이는 모든 것들을 우리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면 어떨까’라는 고민만으로도 함양할 수 있습니다. 또 매사에 ‘왜?’라는 의문을 가지고 세밀한 부분까지 분석하려는 태도를 취한다면 충분한 준비가 될 것입니다.

 

마케팅 업무를 수행하며 주의하는 점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내의 의견이 모두 맞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태도를 갖지 않기 위해 주의해요. 하나의 일에도 10명이면 10개의 생각이, 100명이면 100개의 생각이 있다는 마음으로, 협업하는 팀원 모두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게 늘 열린 마음으로 의견을 공유하고 더 나은 방식을 찾으려고 노력하죠.

 

1인 마케터 문화를 선도하는 텐핑에는 마케터 교육 프로세스가 따로 있나요?

입문자들을 위해 체계적인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채널 기초 마케팅 스킬부터 응용 기법 교육이 마련되어 있어요. 또 신규 마케터를 육성하려는 기존 마케터 분들의 노력 아래 숙련된 마케터와의 1:1 학습과 그룹 스터디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빠르고 확실한 성장이 가능하죠.

Interview 03

퇴근 후의 삶을 기대할 수 있는 텐핑의 근무환경


(사진=잡코리아)

 

텐핑의 사내 분위기는 어떤가요?

직원 모두가 자신의 의견을 말하는데 망설임이 없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는 자세를 가지고 있어요. 또 상대방의 질문을 무시하거나 기피하지 않고 끝까지 답해주고 노력해주죠. 대화할 때나 일할 때에도 늘 즐겁게 근무할 수 있는 분위기라고 할 수 있겠네요.

 

텐핑의 복리후생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을 꼽으라면요?

하나만 꼽기에는 텐핑의 모든 복리후생이 다 마음에 들어요. 점심 식대 제공, 탄력근무제, 자유로운 연차까지 모두 다요. 복지는 아니지만 텐핑 모든 직원의 예쁨을 한 몸에 받고 있는 마스코트 강아지 ‘텐자’도 소개하고 싶네요!

 

탄력근무제를 활용해 운동을 시작하셨다고 들었어요.

맞아요! 최근 헬스장에 등록해 퇴근 후 운동을 하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아직 학생인 친구들이 많아서 탄력근무제를 활용해 친구들과 약속을 잡고 저녁 식사를 같이 하기도 하죠.

Interview 04

텐핑 면접, 지원자와 회사가 서로를 소개하는 자리


(사진=잡코리아)

 

면접에서 기억에 남는 질문이 있다면요?

질문보다 면접 초반에 들은 말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면접을 보러 간 것임에도 불구하고 그 자리가 저를 소개함과 동시에 회사를 소개하는 자리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씀해주셨거든요.

물론 기억에 남는 질문도 있었는데요. 텐핑은 동료 직원들의 인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기업이기 때문에 저의 성향이나 성격 등 인성 관련 질문을 많이 했었습니다. 갈등을 겪은 상황과 해소 방법 등과 같은 질문들이 당시 받았던 질문입니다.

또 마케팅을 왜 하려고 하는지에 대한 질문도 받았었는데요. 컴퓨터공학을 전공했지만 마케팅에 대한 열정과 이해, 또 실무를 잘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바탕으로 답변해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직무에 도움이 될 만한 경험을 추천해주세요!

마케팅을 직접 경험해보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아요. 저의 경우 학교에서의 수업보다 인턴 경험을 통해 광고의 흐름과 업무 지식을 쌓을 수 있었는데요. 여러분도 직·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주저 없이 도전해보길 추천합니다. 또 다양한 분야, 다양한 직무의 사람들을 만나는 것도 직무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 마케터는 타 부서와 협업하는 일이 잦아 의견 조율 등 소통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이죠.

 

끝으로 마케팅 직무를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마케팅 직무는 기업이 고객에게 제품 혹은 서비스를 알리기 위해, 고객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마케팅이 필요한 시장 역시 사람들이 요구하는 것들이 더욱 다양해지면서 그만큼 많은 브랜드와 제품, 서비스가 출시되고 이와 함께 마케팅 방식도 다양해질 것이고요. 이처럼 소비자의 이해와 브랜드 분석 등 수요가 줄지 않는 한 마케팅 직무 역시 계속해서 필요한 직무입니다.

특히 텐핑의 마케팅은 다양한 채널에서의 퍼포먼스마케팅을 주력으로 하기 때문에 채널 발굴과 인재 교육에 특화되어 있는데요. 여러분들의 넘치는 아이디어를 펼치고 싶다면 더 좋은 사람들과 더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텐핑에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노창완 ncw2742@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노창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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