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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3. 센드버드,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업데이트 2022.11.01. 조회수 1,501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 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살피며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의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센드버드,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매출 현황
2019년 매출액은 104억원, 영업이익은 8억9천만원을 기록하였다. 2020년 매출액은 171억원, 영업이익은 14억7천만원을 달성하였다. 2021년 매출액은 219억원을 기록하였고, 영업이익은 15억9천만원으로 확대되었다.






Analysis 2. 사업 성과
센드버드는 글로벌 채팅 솔루션 시장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스타트업이다. 주력 제품은 채팅 API이고, 최근에는 음성/영상 통화 API, 고객센터 업무관리 용 데스크 등, 제공서비스를 확장하고자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대부분의 기업이 고객 상담 채팅 등 일부 특화된 영역에만 집중한다. 반면, 센드버드는 기본적인 문자형 채팅부터 사용자 리액션, 음성·화상 통화, 푸시 알림, 스팸 차단 등 사용자용 기능을 포함해 채팅 데이터 분석 및 서비스 통합·연동까지 기업을 위한 관리 기능도 폭넓게 준비했다. 

 

센드버드의 기술은 비즈니스와 사용자를 연결하고, 서로 유대감을 구축하도록 돕고 있다. 센드버드의 채팅 보이스 비디오 플랫폼을 통해 의사와 환자가 디지털 공간에서 만나고, 팬들이 디지털 공간에서 스포츠 경기와 공연을 즐기고, 심지어 구매자와 판매자가 디지털 장터에서 거래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센드버드는 글로벌 시장을 무대로 디지털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기 때문에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상황 변화를 누구보다 빨리 체감할 수 있었다. 기술력을 바탕으로 위기 앞에서 빠른 변화를 단행할 수 있었다. 센드버드는 아마존웹서비스(AWS)와의 적극적인 파트너십으로 서비스 안정성을 한층 강화하고, 비용 절감에도 성공했다. 새로운 채팅 및 메시징 기능에 대한 수요 증가로 구독자 기반이 급격하게 성장함에 따라, 핀테크, 게임, 미디어, 전자상거래, 배달 앱, 온라인 커뮤니티 업계의 기업 고객을 위한 채팅 서비스를 구축하고 확장하기 위해 AWS를 도입했다. 

 

또한 자사가 보유한 방대한 채팅 API 및 서비스 안정성을 기반으로 속도전이 중요해진 최근 IT 업계의 '타임 투 마켓(Time to market, 서비스를 적기에 빠르게 출시하는 전략)을 지원하였다.



Analysis 3. 향후 성장성
센드버드는 사람 간 소통을 디지털화하는 근본적 기술 플랫폼으로서 문자뿐 아니라 음성, 화상, 챗봇 등으로 기술을 확장해 좋은 채널이 되고자 한다.

 

단기적으로는 챗(Chat) API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독보적인 SaaS 기업이 되는 것이 목표다. 삼성과 LG를 제외하면 세계 표준을 만든 한국 기업이 거의 없었지만, 실시간 메시징 시장이라는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세계 표준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하는 것이다. 앞으로 전세계 20억명의 이용자를 확보, 글로벌 디지털 메시징 서비스의 표준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중장기적 목표는 사람과 사람, 사람과 기계 그리고 기계와 기계 간 모든 상호 작용을 디지털화하는 기업으로 발전해나가는 것이다. 센드버드는 디지털 세상에서는 다양한 대화의 도구를 통해 물리적 한계를 초월하여 누구나 개인화된 경험과 더불어 진정성 있는 관계를 맺을 수 있다고 믿고 있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임동규 ldk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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