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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한진,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20.07.06. 조회수 3,283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한진 택배사업부문은 B2C, B2B, C2C, 유통가공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최근 e-Business, 옴니채널 등으로 소비 채널이 다변화되면서 e-Commerce 물류 시장의 확대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소비자의 구매 패턴도 대량소빈도에서 소량다빈도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다. 정보 접근성이 확대되고, 상품의 가격비교가 용이해짐에 따라, 백화점, 아울렛 등 오프라인 매장과 인터넷몰, 모바일쇼핑을 함께 이용하며 '최저가' 구매를 하는 똑똑한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 앞으로도 온라인 쇼핑 시장 성장에 따라 택배산업의 지속적인 동반 성장이 예상된다.


Analysis 2
한진 하역사업부문은 부산항을 비롯한 인천, 평택, 포항, 광양, 울산, 마산, 제주, 보령, 신보령항 등 전국 주요 항만에 최신 하역설비 및 중장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컨테이너, 일반공산품, 자동차, 특수중량물, 곡물, 철제품, 철광석, 석탄 등 수출입화물 및 국내 운송 물량에 대한 항만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Analysis 3
세계 경제는 생산기지 이동과 교역 확대 등으로 중심이 미국과 유럽에서 아시아로 이동 중이고, 그 중심 지역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동북아를 중심으로 물류 거점이 형성되고 있다. 동북아 물류 거점 국가들은 물류 산업 활성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중국은 경제의 고성장과 물류 시장의 급성장에 기인하여 우리나라 경제의 최대 수출 시장으로 부상하였고, 그 밖에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시아의 물류 시장도 확대되고 있다.


기업 분석(Company)

1945년 설립된 한진상사가 한진의 모태기업이다. 1960년대 중후반까지 미군 군수물자 수송사업으로 막대한 돈을 벌어들이고 사업을 다각화했다. 한진상사는 1972년 (주)한진으로 상호를 변경했다.

육운사업은 1945년 한진상사 창립과 함께 개시했다. 1993년 국내 최초로 컨테이너 전용 사유화차를 도입하고 부산, 의왕, 세종에 철도 내륙 컨테이너기지를 조성했으며, 2015년에는 한진드림익스프레스를 합병, 유통운송 분야로 서비스 영역을 넓혔다.

하역사업은 1966년 인천항 하역면허 취득과 함께 개시했다. 2019년 기준 부산, 인천, 평택, 포항, 광양, 울산, 마산, 제주, 보령, 신보령항 등 전국 주요 항만에 최신 하역설비와 중장비를 보유하고 컨테이너, 공산품, 자동차, 특수중량물, 곡물, 철제품, 철광석, 석탄 등의 수출입화물에 대한 항만하역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해운사업은 1983년 국내 최초로 연안해송 서비스를 개시, 2019년 현재 중량물 운반선 1척, 방폐물 운반선 1척, 유연탄 운반선 2척, 철강 전용 Ro-Ro선 2척, 철제품 전용선, 벌크선 등 총 8척으로 철강 제품, 유연탄, 석회석, 기자재, 철골 구조물 등에 대한 해상운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전 세계를 대상으로 플랜트 설비 및 선체 블럭, 크레인 등 초대형, 초중량 화물의 해상운송 서비스도 제공한다.

물류창고업 부문은 구로, 부곡, 양산 등의 물류거점에 33만m2 규모의 복합물류 창고시설과 창고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항공포워딩 부문은 대한항공 우편물 조업 서비스와 국제우편물 환적운송 사업을 수행한다. 해상포워딩 부문에서는 중국과 동남아를 연결하는 국경 운송 루트를 개발해 상품화한 후 미얀마, 캄보디아, 우즈베키스탄, 러시아 등지의 운송 루트를 이용해 국경 운송과 연계 운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제특송사업 부문은 고객이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한 상품을 해외 현지 물류센터로 보내면 검수 포장 후 대한항공, 한진택배를 통해 한국 주소지까지 배송하는 배송대행 서비스를 제공한다. 미국(오레곤, 뉴저지, 델라웨어, 캘리포니아), 유럽(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아시아(일본, 홍콩) 권역에 총 10개의 글로벌 특송 거점을 운영하고 있다.

해외사업은 1992년 미국 LA에서 시작한 하역 및 철도운송사업을 기반으로 1993년 설립된 현지법인 HJI(Hanjin Intermodal America)가 수행하고 있다. 2019년 현재 뉴욕, 시애틀, 포틀랜드, 댈러스, 시카고, 애틀랜타 등 미국 내의 10여 개 거점을 통해 북미 전역에 통합물류 서비스를 제공한다.
택배사업은 1992년 국내 최초로 개인 및 기업 소화물 택배사업을 개시한 이래, 시간 지정 집배송 서비스, 당일택배, 오전택배 등 다양한 고객 맞춤형 특화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국내 물류 3사로는 CJ대한통운, 한진, 롯데글로벌로지스 등이 꼽힙니다. 국내 택배 시장에서는 CJ대한통운, 롯데택배, 한진택배, 우체국, 로젠택배 등이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Analysis 2. 경쟁상황

#CJ대한통운

국내에서 업계 1위인 CJ대한통운은 업계 최고 수준의 물동량 처리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2020년 3월, 일 최고 물량 961만 Box 처리). CJ대한통운은 전국 물류 네트워크, 다년간 축적된 운영 노하우 및 TES 기반의 확고한 Cost Leadership을 바탕으로 경쟁 우위를 선점하고 있다. 2014년 자체적으로 TES(Technology, Engineering, System & Solution) 정의를 통해 자동화 기술을 영역별로 세분화하여 Global Top-Tier 수준의 첨단 물류기술을 구현하고 있다. 2016년 이후에는 전국 80% 지역에 당일 배송서비스를 확대하여 제공하고 있으며, 서류물 배송의 우편택배, 주얼리, 고가상품을 별도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배송하는 퍼펙트 택배 상품, 신석식품 중심 새벽배송 등 시장환경 변화에 따른 고객 맞춤형 특화서비스를 점차 확대하고 있다. 또한, 택배 App을 개발하여, 배송기사 정보와 당사의 배송상품을 포함한 타택배사의 상품에 대해서도 실시간 상품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등 고객과의 소통 강화와 사용자 중심의 정보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전국 배송 터미널에 자동 분류기 설치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전체 Sub 中 98% 설치 완료하여 운영중에 있다. 2018년 8월 경기광주 지역에 아시아 최대규모의 메가허브터미널을 오픈하여 안정적 운영 중에 있다. 동탄, 양지, 김포 등 Land Mark Flagship Center를 2019~2020년 오픈하여 스마트 물류 구현을 통한 마켓 리더십 확보에 앞장서고 있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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