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삼성전자㈜ 2022년 하반기 신입 소프트웨어개발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영어영문학
  • 학점 3.92/4.5
  • 토익 965
  • 오픽 IH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동아리 1회
  • 자원봉사 1회
  • 26,015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시골 소년, 최고를 꿈꾸다"

저는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함으로써 성취감을 느끼는 사람입니다. 어린 시절 지방 소도시에서 태어나 줄곧 자라면서 서울에 있는 다른 아이들에 비해 내가 뒤처지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시골을 벗어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부모님을 설득하여, 마땅한 학원도 별로 없는 환경에서 스스로 독학을 하여 수도권에 있는 고등학교로 진학을 했습니다. 그리고 대학생이 되어 졸업할 즈음이 되었을 때도 막연히 우리나라 최고인 삼성전자에 취업하는 것을 목표로 하자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삼성전자에 대해 알아보면서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세상의 변화, 이러한 변화에서의 시스템 반도체의 중요성, 반도체 산업을 둘러싼 대내외적인 환경들을 이해하고 나니 우리나라에 삼성전자의 역할이 중요할 수밖에 없음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생각들로 인해서 삼성전자가 목표 지향적인 제가 앞으로 끊임없이 배워 나가며 성장할 수 있는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향후 반도체의 수율을 높이기 위한 분석 프로그램들을 개선시키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삼성전자가 반도체 생산에서의 글로벌 1위 기업이 되기 위해 반도체 수율을 높이는 것은 필수적인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당장에는 개발 능력이 부족하겠지만
입사 후 여러 기술 스택을 경험을 통해 익혀서 장기적으로 회사와 함께 성장하는 사원이 되고 싶습니다.

글자수 6991,212Byte

답변
"배움과 도전으로 성장하다"

지금까지의 저의 인생은 새로운 것에 대한 끊임없는 배움과 도전의 연속이었습니다. 학창 시절 중국어를 습득하고자 여러 단계별 목표를 세우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비전공자로서 개발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여러 기술 스택을 학습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중국과 중국어에 대한 관심으로 중국어 습득이라는 목표 하에 여러 세부 목표들을 세우며 단계별로 성취해왔습니다. 고등학생 때 중국어를 처음 배우게 되면서 중국어에 대한 흥미를 갖고 더 잘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대학교 입학 이후에도 교양 수업을 통해 중국어 강의를 들으며 흥미를 쌓았고, 이제는 언어를 단순히 배우는 것에서 나아가 실전에서 활용해 보고 싶다는 목표를 세우고 홍콩으로 교환학생을 떠났습니다. 홍콩에서도 중국어 수업을 듣고, 중국인 친구들과 교류하며 언어를 말로써 사용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한국에 돌아온 후에는 중국어 자격증을 따자는 또 다른 목표에 도전하여 군대에 복무하던 도중 HSK 6급을 취득하였습니다. 나아가 전역 후에는 중국어에 대한 감을 잃지 않기 위해 실전 경험을 쌓자는 목표를 세우고 다수의 중국인이 방문하는 서울 시내의 면세점에서 판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중국어를 판매 과정에서 활용하는 경험을 했습니다. 이렇듯 저는 어느 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 이를 깊이 학습하며 가능한 여러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여 체득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이 과정에서 단계별로 여러 세부 목표를 세웠기 때문에 작은 목표가 모여 하나의 큰 도전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비전공자임에도 소프트웨어 개발이라는 분야에 흥미를 느끼게 되어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삼성 SW 청년 아카데미에 입과 하여 개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금융권에 재직하면서 코로나를 기점으로 급격히 진행된 디지털화를 몸소 느끼며, 디지털에 대한 막연한 관심으로 사내 교육을 통해 python을 처음 접했습니다. python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에 대해 배우면서 학창 시절 배웠던 수학의 논리와 증명이 떠올랐고, 저는 더 깊게 공부해 보고 싶다는 생각에 과감히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기로 결정했습니다. 이후 삼성 SW 청년 아카데미에서 python에 대해 체계적으로 배우기 시작했고, HTML과 CSS, 그리고 django에 대해 학습을 했습니다. 특히 알고리즘을 배우는 것은 어렵기도 하지만 도전적인 학습 과정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재귀 함수나 배열 순회의 알고리즘이 이해가 되지 않아 머리가 나쁜 게 아닌가 하는 자책을 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강의를 다시 들어보고 부족한 부분은 주변 친구들과 강사님께 도움을 구하며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였고, 자체 알고리즘 과목평가에서 100점을 맞는 성취를 이뤘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배움의 과정을 입사 후에도 계속하여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학습과 더불어 기술 스택에 대한 배움을 통하여 장기적으로는 최적의 반도체 수율 분석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목표를 달성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1,4732,527Byte

답변
"불확실한 상황에서 해답은 정도(正道)를 걷는 것이다"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탈세계화가 진전되는 거시적 환경 속에서 우리나라의 삼성전자 또한 이로 인해 위기를 맞고 있다. 최근 미국은 반도체 과학 법과 인플레이션 감축법을 통과시키며 중국을 견제하고 자국을 보호하기 위한 전략을 취하기 시작했다. 그중 반도체 과학법에는 미국에 반도체 공장을 짓는 기업에게 보조금을 주는 대신 중국에 대한 반도체 시설 투자를 제한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이는 미국에 대규모 투자를 하기로 결정했음과 동시에 중국에 공장을 가지고 있는 삼성전자에게 당혹스러운 법안일 수밖에 없다. 미국과 중국이 치열한 패권 경쟁을 하는 상황이 양 국가 모두의 눈치를 봐야하는 한국과 양 국가 모두를 고객으로 하는 삼성전자에게 난처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어찌할 수 없는 대내외적인 정치적, 경제적 장벽에 대응하는 방법은 결국 정도(正道)를 걷는 것이라 생각한다. 제조업의 근원이라 할 수 있는 technology와 capacity에 대한 질적 개선을 통해 고객사의 신뢰를 얻고 고객층을 확장시켜야 하는 것이다.

세계 최초로 3나노미터 파운드리를 생산한 것처럼 기술 혁신이 계속되어야 하고, 수율 개선을 통해 납기 이슈에도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질적 개선이 뒷받침된다면 고객층을 확장하는 것도 수월할 것이다.
또한 고객층을 확장하기 위해 작은 기업들을 지원하며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삼성전자가 반도체 생산과 설계를 동시에 하는 점이 고객의 신뢰를 얻지 못한다는 점에서 단점으로 비춰 지기도 하지만 이를 역이용하여 장점으로 활용할 수도 있는 것이다. 반도체 설계 능력이 부족한 기업들에게 반도체 설계 과정부터 개입하여 도움을 주고 장기적으로 고객사의 성장을 도우면서 굳건한 파트너십을 구축할 수 있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기술적 혁신을 통한 질적 개선과 고객사와의 굳건한 파트너십에 기반한 고객 확대를 통해 2030년 파운드리 1등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글자수 1,0071,724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