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행정조사 방법론을 가장 관심 있게 들었습니다. 그 이유는 저는 이론을 통해 실제 사례를 연구하고 조사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해당 내용의 강의를 가장 관심 있게 들었습니다. 또한 과제를 수행하면서 논리력과 분석력을 키울 수 있어서 더 열심히 수업을 들으려고 했습니다.
조사연구과제를 수행함에 있어 가장 필요한 역량은 논리력과 분석력입니다. 그 이유는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는 데 있어서 외부요인과 비약을 제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된 요인과 외부 요인을 분류하며 비약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꼼꼼한 분석력과 논리력이 필수입니다.
저는 다양한 공모전 활동을 통해서 이러한 분석력과 논리력을 키웠습니다. 구체적으로 한국행정학회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이러한 역량을 키웠습니다. Kingdon의 다중 흐름 모형으로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 과정을 분석하면서 자연스럽게 습득했습니다.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 과정을 기사를 통해 꼼꼼히 조사했고, 어떤 요인에 의해 정책이 형성되었는지 분석했습니다. 이러한 정책 형성과정이 Kingdon의 이론과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 지도 분석했습니다.
또한 금융보안원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논리적 사고력을 확실히 키울 수 있었습니다. 저희 팀은 금융소비자를 변동성이 심한 소재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글을 썼습니다. 이를 위해 당시 그것에 대한 우리나라의 정책과 관련 법률 상황을 분석했고 정책과 법률의 한계점을 파악했습니다. 문제상황 분석을 통해 금융소비자를 그것으로부터 보호하지 못한 원인을 알아내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적, 법적 개선 방안을 작성했습니다.
이러한 공모전 활동을 통해 논리력과 분석력을 키울 수 있었고, 이는 행정조사 방법론 과제를 수행할 때 큰 힘이 되었습니다. 주제 선정부터 가설 검증까지 과제 수행을 논리적으로 했고, 이는 제가 행정조사 방법론에서 A+를 받는데 큰 기여를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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