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키파운드리 2022년 하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전자전기공학부
  • 학점 3.95/4.5
  • 오픽 IM1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23,533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대학생활을 하며 서로 간의 협력은 나의 성장으로 돌아온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었습니다. 군대 전역 후, 학교생활은 많은 것이 바뀌어 있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수업 방침으로 모든 수업은 온라인 수업으로 변경되었고, 뒤늦게 복학한 저와 몇몇 동기들은 온라인 수업에 적응하지 못하고 학업에 소홀해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에 저는 동기들과 함께 스터디 그룹을 꾸려 함께 공부하자 제안했습니다. 같은 진로를 희망하고 있는 학우들이었기에 2년간 매 학기 반도체공학, 집적회로설계, ULSI와 같은 반도체 전공과목들에 대해 함께 학습했습니다. 팀원들과 매주 함께 온라인, 오프라인 만남을 병행하며 한 명씩 번갈아가며 대표를 맡아 발표를 진행하고, 나머지 팀원들과 피드백을 주고받는 형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활동의 주최자였던 저는 매주 스터디 활동을 보고서로 정리 후, 팀원들에게 배포하여 따로 복습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도록 했습니다.

학업과 추가적인 일들로 지쳐갈 때도 있었지만, 제가 동기들에게 먼저 제안했던 것처럼 이번엔 동기들이 먼저 저를 도왔습니다. 코엑스에서 열린 반도체 세미나, 다양한 반도체 외부 강의 및 실습 등에 대한 정보들을 제게 공유해주었고, 함께 참여하여 반도체에 대한 저의 동기를 다시 한 번 일깨워주었습니다. 매 학기 팀원들과 서로 함께 부족한 것을 채워나가고 모두 좋은 결과를 얻어내는 것을 보고 힘을 낼 수 있었습니다. 동기들 모두 해당 과목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을 수 있었고,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통해 역량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를 통해 좋은 영향을 주는 것은 나에게 다시 돌아온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8151,401Byte

답변
"업무에 대한 강한 책임감"

새로 개업한 지 한 달도 채 되지 않은 편의점에서 근무하며 제품 발주 시스템을 개선하여 매장의 매출과 환경에 도움을 준 경험이 있습니다. 매주 토요일마다 발주된 제품을 납품 받아 정리하는 과정에서 진열 칸이 가득 차고 창고에는 재고가 계속해서 쌓여만 갔습니다. 늘어나는 재고에 더 이상의 창고 정리는 어려워지고, 폐기되는 상품은 늘어만 갔습니다. 이에 저는 점장님께 발주 방식을 바꾸는 것을 제안 드렸습니다. 매장 포스기를 통해 그동안 판매가 잘 된 제품 순으로 리스트를 작성 후, 그에 따라 발주량을 수정하자는 의견이었습니다. 또한, 판매가 잘되지 않는 상품들의 진열 칸을 줄여 판매가 잘 되는 상품들에게 더 할당하자고 제안했습니다. 리스트를 정리한 결과 담배와 컵라면, 도시락 제품이 판매량이 가장 많았고, 과자나 생필품들의 판매량이 가장 낮았습니다. 제시한 의견대로 발주량과 진열 방식을 바꾸자 폐기 상품들이 20% 이상 줄었고, 창고 역시 쾌적해졌습니다. 점장님께서도 매출과 매장 환경에 대해 만족하시며 좋아하셨습니다. 맡은 직무에 대해 책임감과 발전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모습이 저의 가장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과도한 책임감"

방학 기간 동안 평일 야간 아르바이트 자리가 부족했던 적이 있습니다. 이미 주말 주간 근무를 하고 있었지만, 가장 오래 근무한 사람으로서 점장님의 부탁으로 업무를 전담하였습니다. 새로운 인원을 구하기 전까지 업무는 차질이 없었으나 3주간 야간 근무와 주간 근무를 함께하는 무리한 업무로 심한 몸살로 입원하게 되었습니다. 과한 책임감으로 오히려 자기 관리에 소홀해지고, 업무에 지장을 줄 수도 있다는 점이 고쳐가야 할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8571,469Byte

답변
저는 문제 해결을 위해 끊임없이 분석하고 최고를 향해 달려 가는걸 지향합니다. 목표를 가지고 수 많은 시행착오를 이겨내 결국 더 좋은 결과를 얻어내는 것으로부터 느끼는 희열을 잊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키파운드리 역시 Deep Trench Isolation based BCDMOS High Vgs HV 와 같은 최신 기술들을 도입하고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늘 더 좋은 결과를 위해 달려 나가고 있다고 느꼈습니다. 파운드리 사업도 역시 고객의 만족을 위해, 회사의 이익을 위해 끊임없이 달려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제조기술 직무에서 더 좋은, 더 높은 수율을 자랑하는 제품을 완성하고 키파운드리의 이미지를 제고하는 주체로 거듭나고자 지원하였습니다.

교내 ULSI 강의를 통해 반도체 전 공정에 대해 학습하였고 이를 직접 실무로 경험해보고 싶었습니다. 이에 SPTA 주관 패터닝 공정실습에 참여했습니다. 팀별로 PR 두께, exposure time, develop time 등 공정 변수를 다르게 하여 마스크 패턴을 4인치 웨이퍼에 새겼습니다. 저희 조는 ADI CD 측정을 통해 develop time이 너무 짧거나 긴 경우 Fail이 일어난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외에도 Spin coating시 PR의 도포 상태와 같은 아주 사소한 변수도 Fail의 원인이었습니다. 공정의 첫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에서부터 수율이 현저히 낮아질 수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후에 MOSFET 제작 공정 실습에 참여하여 100, 50, 30, 10um MOSFET을 양산했습니다. 직접 FAB에 들어가 3일간 Photo, Etch, LPCVD등과 같은 전 공정을 직접 참여하였고, 이전에 분석한 Fail 원인들을 팀원들과 공유하여 진행했습니다. 완성된 MOSFET의 전기적 특성을 측정했고, 여전히 Fail 된 제품들이 존재했습니다. 이를 통해 Fail이 일어난 제품들에 대해 다른 팀들과 결과를 공유하며 원인에 대해 의논해보았고, wet etch 시간에 따라 target 이외의 부분이 함께 etch 된 경우, 장비와 환경에서의 particle, 특히 LPCVD 과정에서의 particle 이슈가 강한 것으로 파악되었던 이슈 등 사소한 실수들이 원인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전 공정 과정에서 아주 작은 이슈들로 수율이 현저히 낮아진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 경험들을 바탕으로 업무를 빠르게 습득하고 최고의 제품과 수율을 위해 끊임없이 매달리는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1,2331,943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