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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롯데웰푸드㈜ 2021년 하반기 신입 구매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학점 4.16/4.5
  • 토익 940
  • 오픽 AL
  • 제2외국어 2개
  • 해외경험 4회
  • 15,649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첫째, 롯데제과 구매 직무에서 중국과의 연결고리를 찾았기 때문입니다. 채용공고의 우대조건에서 중국어 우대가 있었고 이는 구매 직무에서 중국과의 협업과 의사소통을 중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해외출장을 2번 다녀오며 중국인과의 비즈니스 소통력을 기를 수 있었고 기본적인 전화통화, 이메일을 주고받는 등 기본이자 핵심업무역량을 키웠습니다. 그래서 구매 직무를 훌륭하게 수행할 자신이 있습니다.

둘째, 롯데제과의 제품을 중국에 더욱 알리고 싶습니다. 롯데제과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많은 기업이 중국과 비즈니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구매 직무를 통해 좀 더 많은 중국인들이 그리고 중국 지역에 롯데제과의 존재감을 더욱 알리고싶은 바람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강점으로 롯데제과 구매 직무에 도전하고자 합니다. 또한 서로간의 상생과 협력을 중시하는 롯데제과의 기업문화 아래에서 더욱 제 역량을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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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첫째, 다양한 입장 차이를 중재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40명의 대학생들을 이끌고 중국 OOOO로 교육 프로그램 진행을 위해 출장을 다녀온 적이 있습니다. 제가 관리할 입장으로 40명의 학생들과 협업을 진행할 중국인 업무담당자 분들과의 마찰이 있었습니다. 업무담당자 분들은 사고를 미리 방지하기 위해 학생들이 밤에 돌아다니는 것을 통제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학생들은 북경에서 좋은 추억을 남기고 싶어서 밤에도 놀며 뒷풀이를 원했습니다. 서로 간의 입장 중재와 조율을 위해 저는 학생들과 함께 뒷풀이를 진행하며 관리했습니다. 이렇게 하면서 미리 사고를 방지할 수 있었고 학생들은 재밌게 놀되 제가 있었기 때문에 행동을 조심했습니다. 이를 통해서 서로 간의 입장을 중재하고 이상적인 의사소통 진행 능력을 배웠습니다.

둘째, 통계관리 역량이 있습니다. 교육대학원 졸업논문을 작성하며 2014~2018학년도의 중국어 임용시험 평가 문항 출제 비율을 계산하고 과거 기출문제의 내용을 얼마나 유사하게 반영했는지 반영 비율을 계산했습니다. 통계에서 꼼꼼함과 신중함이 키포인트였고 교수님과의 논문지도 이후로 바뀌는 통계비율을 놓치지 않고 꼼꼼하게 계산했습니다. 덕분에 논문심사 때도 복잡한 통계관리도 우수하게 했다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얻었습니다.

위와 같은 중재 역량과 통계관리 역량으로 구매 직무에서 훌륭하게 업무를 수행할 자신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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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조롱과 야유 - 능청스러움의 미덕"

중국어 수업을 하면서 기본어휘를 틀려서 학생들의 야유와 조롱을 받았던 것이 저의 가장 기억에 남는 실수입니다. 이에 매우 당황스러웠지만 겉으로 표현하지 않고 웃어 넘기면서 능청스럽게 대응을 하여 실수를 만회했던 경험이 기억납니다. 고등학교로 교생실습을 다녀왔고 어느 날 중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어휘들을 같이 읽고 따라하며 설명을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 때 제가 설명했던 단어가 잘못되었고 이를 인지하지 못했다가 어느 학생이 의문을 제기하며 단어가 틀렸음을 알렸습니다. 다시 칠판을 봤을 때 저의 실수를 알았고 반 학생들은 농담이 섞인 야유와 조롱을 보냈습니다. 당황스러웠던 이유가 제가 실수한 것도 있었지만 고등학교에서 처음 수업을 진행하며 많은 연습을 했지만 결국 실수를 했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은 야유와 조롱을 보냈고 저를 지켜보던 담당 선생님은 제가 상황을 어떻게 해결할지 곰곰히 지켜보고 계셨습니다.

대처방안으로 저는 전혀 당황한 기색을 보이지 않으려 했고 학생들에게 '선생님이 실수했네? 선생님 수업에 집중한 A 학생은 이따가 초콜릿 하나 사줄게'라며 상황 조치를 취했고 다시 학생들을 수업에 집중시킬 수 있었습니다. 비록 겉으로는 태연한 척을 했지만 속으로는 부끄러웠기 때문에 다음 수업에는 다시는 실수하지 않기 위해 교과서를 꼼꼼하게 분석했고 남은 수업에서는 다행히 실수를 안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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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임용시험 실패의 미덕 - 중국어 실력과 정신력 향상"

중국어 중등교사 임용시험을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번 도전을 했지만 실패의 고배를 마시게 되었습니다. 25:1에 가까운 경쟁률에서 합격생보다 불합격생의 비율이 훨씬 많은 임용시험은 저에게 큰 도전이었습니다. 중국 해외경험이 많은 대부분의 선생님들에 비해 1~2달 정도의 중국 경험만 있던 저는 더욱 열심히 공부하고 스스로를 채찍질했기에 큰 도전이었습니다. 비록 실패를 했지만 이에 대해 배운 경험은 다음과 같습니다.

임용시험 실패 경험은 첫째, 저의 정신력을 단련시켜줬습니다. 사람이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것은 성공경험보다는 실패경험일 것입니다. 실패경험을 통해 자신을 되돌아보며 무엇이 부족했는지를 파악하고 보완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정신적으로 성숙해질 수 있었습니다. 둘째, 부족했던 중국어 실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편입 이후 처음 공부하게 된 중국어전공을 다른 사람은 4년 공부할 것을 2년 동안 공부했기 때문에 공부기간이 많이 부족했습니다. 하지만 임용시험 공부를 통해 더욱 실력을 갈고 닦았습니다. 예를 들어, 임용시험 공부 전에는 HSK5급 180점 정도의 실력이 지금은 6급 230 정도의 실력으로 성장했습니다. 그만큼 중국어 전공의 깊이를 다질 수 있었던 경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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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OJT 가이드북 4주에서 2주 교육기간 감축으로 군대 혁신을 깨우치다"

기존에는 군대 선임들이 신병 교육을 위해 돌아가며 한 달 이상 교육을 시키는 것이 관행이었지만 OJT 가이드북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군대 신병 교육을 무려 2주로 감소시켜 효율성을 봤던 경험이 있습니다. 군복무 때 제가 신병으로 자대 배치를 받고 업무 교육을 받으며 항상 느끼던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OJT의 틀이 정해져 있지 않았기 때문에 단독 업무로 투입이 되어도 실제 업무가 교육 내용과 차이가 있던 적도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제시했던 것이 OJT 가이드북입니다. 업무의 처음부터 끝까지 가이드북만 봐도 충분히 업무 투입이 가능할 정도로 완벽한 가이드북을 만드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또한 OJT 내용의 통일성을 부여하기 위해 선임들로부터 지속적인 피드백을 요청했습니다. 반대 의견 제시의 우려와는 달리 후임들이 제 아이디어에 찬성하였고 함께 가이드북을 만들었습니다. 총 두 달 동안 가이드북을 만들었고 덕분에 이후에 자대 배치를 받은 신병들은 가이드북 교육을 통해 무려 2주의 교육 기간 감축 효과를 보았습니다. 이러한 혁신 사례를 통해 배운 것은 문제점을 찾아보려는 노력과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해결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함께 소통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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