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산업기술진흥원 2020년 상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국제의료경영학과
  • 학점 2.71/4.5
  • 토익 715
  • 오픽 IM2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1회
  • 수상 3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사회활동 10회
  • 자원봉사 2회
  • 8,43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반적으로 아쉬움이 많은 자기소개서입니다. 경력을 소개하는 항목에서 불필요하게 스토리텔링을 하고 있어 효과적이지 않았고, 질문에 맞지 않는 내용을 제시한 부분도 보였습니다. 그리고 질문의 의도와 달리,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할 부분은 간단하게 쓰고, 간단하게 정리하면 되는 부분을 길게 써서 지원자의 강점이 효과적으로 전달되지 않았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성공적인 세미나 준비하기"

한국OOOOOOOOO OOOO장비 OOOO팀 인턴에서 글로벌 5개국 소재부품장비의 현황조사 세미나를 준비했습니다. 선임의 도움을 받아 한글로 문서 정리를 통해 설명을 하는 것을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선임은 세미나 준비는 PPT 자료로 준비하는 것은 자료 이해에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습니다. 그래서 PPT를 어떻게 구성할지 와 도표를 어떻게 구성할지 고민을 했습니다. PPT 작성을 슬라이드마다 연결성 있게 구성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자료에 대한 요약과 거시적인 관점에서 현황 파악 및 결과를 도출하고 항목별로 세부적으로 설명하는 형식으로 구성했니다.아쉬운점 1

UN의 통계 기준을 제시할 때 HS10이 아닌 HS6로 한 이유의 설명을 구성했습니다. 그 후에 주요 5개국의 소재 부품의 수출 현황을 도표화했습니다. 부품 소재의 산업 군 글로벌 시장 점유율 및 대세계 별 수출 현황을 소재부품별로 명확히 파악 및 분석한 자료를 구성했습니다. 주요 5개국 별로 산업 군 의존도 결과를 통해 소재부품에서 어떤 산업의 의존도가 높은지 와 강점과 단점을 파악했습니다. 한국은 특히 전자산업 부품 의존도가 50% 이상이고 부품의 수입이 높습니다. 그래서 다른 부품 소재 산업의 육성을 통해 다각화된 부품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를 해야 한다고 방향성을 제시했습니다. 일본은 한국에 비해 수출 3대 품목은 한국보다 낮지만 균형적인 다각화된 산업 편중도를 갖고 있습니다.

한국은 중국의 성장에 따른 위협에 고객의 니즈에 맞는 품질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을 제안했습니다. K-9 자주포 사례를 통해 합리적인 가격에 해당 군 수요를 충족하는 성능을 통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근거를 제시했습니다. 그래서 독일, 일본, 미국은 가격 경쟁력이 약하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해당 니즈에 맞게 최적화된 품질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을 제안했습니다. 그 결과 세미나 발표에서 직원에게 해당 산업 군에 현황 분석과 이해도가 높다는 칭찬을 받았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1,0081,702Byte

아쉬운점 1 막무가내로 경험을 쓸 것이 아니라 이 경험은 지원 직무 수행에 지식, 기술, 태도 중 어떤 점에서 도움이 되는 경험인지 제시해야 합니다. 그리고 오타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이 항목은 구구절절한 스토리텔링보다는 각각의 경험에 대한 간략한 소개, 담당 업무, 경험을 통해 배운 지식, 스킬, 태도를 제시하고 이 역량들이 지원직무에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제시하는 방식으로 쓰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답변
"창의력 캠프 최우수상 달성"

창의력 캠프에서 상황에 맞는 리더십 발휘와 과제 평가 기준 파악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아쉬운점 1창의력 캠프에서 팀 미션을 수행하면서 저희 팀은 소통이 원활하지 않았고 팀 회의 시간에는 아이디어가 원활하게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팀 미션에서 성적이 좋지 못했습니다. 에이스 팀은 학교 홍보대사의 스피치 경쟁력을 앞세워 아이디어의 참신성과 매력적인 발표를 했습니다.

기존의 방식으로 팀을 리드해도 효과가 없던 와중 동료들의 성격유형 찾기 시간을 활용해 팀원들의 성향을 분석했습니다. 팀원들은 중재자형이고 저만 개혁가형으로 나왔습니다. 카리스마 리더십을 통해 영향력을 발휘해서 팀원들의 역량을 끌어올려 팀워크를 끌어올릴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팀 회의를 진행할 때 제시한 의견에 대해 생각을 물어보고 이를 반영하는 형태로 편안하게 진행했습니다. 아침 기상미션 1등을 토대로 팀원들은 자신감을 얻었고 팀 프로젝트에서 다양한 의견이 표출되고 팀워크가 강화되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06881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맞게 결론을 제시해야 합니다. 무엇을 배웠는가를 말 할 것이 아니라 어떻게 자발적인 참여와 협력을 이끌어 냈는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에서 구성원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협력에 대한 내용은 없습니다. 지원자가 어떻게 했는지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 노력의 결과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협력이 어떻게 일어날 수 있었는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답변
"근본적인 해결책 제시"

OOOOO 스쿨에서 화장품 회사인 OOO 회사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찾아 명확한 해결책을 제시했습니다. OOO의 강점은 OOO 대비 효능, 향기, 원료의 품질이 뛰어나고 단점은 홍보와 마케팅이 미흡으로 인해 브랜드 인지도가 낮다는 것이 문제점이었습니다. 팀원들은 프로모션과 이벤트의 다양성 강화를 생각했지만 저는 고객 접점 서비스가 개선되지 않으면 고객 서비스가 악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했습니다.

OOO 매장에서 직원들은 제품의 품질을 고객에게 명확히 설명을 하지 못하고 서비스의 불친절성이 심각했습니다. OOO이면 매출이 자동적으로 증대될 거라는 안일한 인식이 심각하다고 생각했습니다. OOO 설명회에서 고객 서비스의 문제점을 질문했지만 해결책이 구체적이지 않았습니다.아쉬운점 1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가격을 인하해 고객의 유입을 증가시키는 방법과 직원의 실전 교육 프로세스를 제안했습니다. 최종 PT에서 심사위원의 평가 기준으로 선정되었고 동인비 임원들이 경각심을 가졌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509865Byte

아쉬운점 1 이 부분은 배경 설명에 대한 부분입니다. 즉, 내용의 대부분이 배경설명입니다. 이 항목에서 강조해야 하는 것은 이전과 다른 방식으로 개선을 이끌어 낸 과정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이 구체적으로 작성되어야 하는데, 과정에 대한 부분은 단 한 줄입니다.

답변
"상호 존중의 중요성"

대학교 1학년 때 OOOOOO 프로그램에서 최우수상 시상을 통해 상호 존중 소통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아쉬운점 1파트너는 1살이 많다는 점을 강조하며 본인이 제시한 의견으로 팀 미션을 수행하자고 주장했습니다. 그래서 저의 의견의 경청과 아이 콘택트도 이루어지지 않았고 팀 미션에서 파트너의 의견이 반영된 내용을 원활히 발표하는 것은 어려웠습니다. 그 결과 서로 소통이 원활하지 않고 오해만 쌓여갔습니다. 1일차 교육과정이 끝난 후에 강사님은 저와 파트너에게 다시 함께 잘해보는 것을 권유했습니다.

파트너하고 미션을 수행할 거면 오해를 풀고 다음날 새 출발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아쉬운점 2
그래서 아침식사 미션에서 파트너와 대화를 통해 서로의 의견을 끝까지 경청 및 존중하고 합의된 사항을 팀 과제에 우선 반영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아쉬운점 3혼수품 계획에서 인테리어 디자인의 방향성을 먼저 의논하고 합의된 사항을 혼수품에 반영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물품 비용의 희망가격대를 정했습니다.

글자수 506872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맞게 결론을 제시해야 합니다. 중요성을 깨달은 것이 아니라 효과적인 소통능력을 발휘하여 문제를 해결한 경험이 있다고 써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은 배경 설명에 대한 부분입니다. 배경설명이 길어져서 강조해야 하는 내용의 분량이 줄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3 이 항목에서 가장 구체적으로 써야 하는 부분이 이 부분인데, 단 한 줄로 써 놓았습니다.

답변
"다방면으로 사고하는 힘"

국제의료마케팅, 병원 경영학에서 OOOOOO 포지셔닝과 좋은 병원과 나쁜 병원을 비교 분석하는 과제를 하면서 의료의 질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OOOOOO은 고객 최적화 서비스로 편리함과 진료의 신뢰감을 주었습니다. 좋은 병원과 나쁜 병원은 환자에게 의료 서비스를 쾌적함과 신뢰감을 주는 것에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OOO OOOO 서포터즈에서 OOO엑스포 OOO OOOO 부스 운영 및 기획을 수행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부스행사 기획에서 기획한 행사가 고객의 측면에서 어떠한 관점에서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는지 명확히 파악해야 하는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OOOO경제혁신센터 서포터즈에서 제품 개발할 때 연구적인 관점도 중요하지만 고객의 측면에서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 명확히 해야 하는 것을 배웠습니다. 창업을 할 때 시장의 동향을 명확히 파악해서 연구개발을 통해 제품의 기술력이 고객에게 전달되는 설계가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09853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글로벌 역량과 연관이 없는 일반적인 경험을 제시했습니다. 그리고 지원 회사와 특별한 연관성도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