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자의 직무 관련 학업과 준비과정은 호감을 주는데, 그 이외에 특별함이 보이는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동기가 일반적인 내용이었고, 목표 역시 여러가지를 제시하며 집중도를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경험 항목은 질문의 요지를 잘 파악하지 못한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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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점 1 질문의 요지에 맞게 결론을 글 서두에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이 부분은 공공기관에 지원하는 많은 지원자들이 일반적으로 쓰는 방식으로 추상적이고, 거창하게 작성되어 있습니다. 지원자가 왜 국민에게 경제적 재기를 지원하여 따뜻한 시장경제체제 성립에 이바지한다는 점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설명해야 이 내용이 공감이 갈 것입니다.
좋은점 2 질문에서 요구한 내용에 맞춰 자신이 준비한 내용을 적극적으로 설명한 점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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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목표는 세분화되고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그에 맞는 자기개발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습니다. 현재 내용은 막연한 목표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목표가 구체적이지 않다보니 계획도 이것 저것 여러가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런 내용보다는 특정 분야를 정해서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계획을 제시하는 것이 더 공감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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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점 1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이 없습니다. 전공 관련 프로젝트이고 자신의 역할과 활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도 좋습니다.
아쉬운점 1 만족할 만한 성과라는 막연한 표현보다는 좀 더 구체적인 내용이 필요합니다. 즉, 지원자의 이러한 노력이 어떤 점에서 팀에 도움이 되었는지를 구체적으로 써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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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여기서 설명되어야 하는 것은 기존 방식의 문제점입니다. 즉, 기존에는 늦게 오는 팀원이 있어도 특별한 제재가 없었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지원자만의 아이디어가 제시되어야 합니다. 즉, 기존 방식의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설명되어야 하고 그에 맞춰 자신이 선택한 방법이 왜 그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인지를 설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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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문제는 제시간에 도착하지 않는 것인데, 제시한 방안은 역할을 분담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왜 제시간 도착이라는 문제에 해결책이 되었는지 공감이 가지 않습니다. 제시간에 도착하지 않더라도 자신이 맡은 역할을 수행할 수는 있는 것입니다. 제 시간에 도착하도록 하는 직접적인 아이디어가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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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가치가 대립되는 딜레마 상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딜레마란 선택해야 할 길은 두 가지 중 하나로 정해져 있는데, 그 어느 쪽을 선택해도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가 나오게 되는 곤란한 상황을 말합니다. 그런데 이 사례는 친구의 잘못이 명백하므로 딜레마 상황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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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상황 자체가 딜레마 상황이 아니므로 해결 과정도 특별하지 않다는 점이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