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에서 두 번의 관련 경험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그 경험을 통해 지원자가 어떤 지식이 있는지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지원자는 고객 응대, 판매 사례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 사례 이외에 업무상 필요한 지식에 대한 내용이 추가되면 좋겠습니다. 또한 한 가지 사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방식을 주로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지원자에게 유리한 방식이 아닙니다. 질문에서 대표적인 사례를 요구하지 않는다면 굳이 그렇게 쓸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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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성장과정의 이야기가 아니라 대학시절 하나의 사례를 쓴 점이 아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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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지원동기는 왜 다른 회사가 아니라 우리회사에 지원하는가에 대해 답을 해야 합니다. 지원자는 이마트 에브리데이를 끊임없이 분석하고 싶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왜 그러고 싶은지를 회사의 특징에 초점을 맞춰 써야 합니다.
아쉬운점 2 무언가를 하겠다는 이야기를 썼습니다. 회사에 호감을 주기 위해서는 그 방법이 무엇인지, 왜 그것이 가능한지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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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성격을 묻고 있습니다. 지원자가 진실한 대화,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맺는데 어떤 성격적 특성이 영향을 끼쳤는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의견을 주장하지 못했는데, 주장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어떤 방식을 활용하는지, 어떤 노력을 했는지 등이 구체적으로 제시되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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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이 경험이 왜 가장 중요한 일이었는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무언가 하나에 집중하면 더 좋겠습니다. 행정업무 수행의 관점, 주변 사람들과의 협업 둘 중 하나에 집중하여 설명하면 더 효과적인 내용이 됩니다.
아쉬운점 3 이런 내용은 아무런 역할을 하지 않는 단순한 지원자의 생각일 뿐입니다. 글자수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굳이 쓸 필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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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점 1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이 없다는 점, 업무적으로 큰 약점이 아니라는 점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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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무언가를 이해하고 있는 것과 어떤 지식이 있는 것은 같은 의미가 아닙니다. 지원자는 이 두가지를 같은 뜻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떤 전공지식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는 슈퍼마켓 경험이 있고, 베이커리 경험이 있습니다. 이 경험들을 통해 어떤 지식을 갖추었는지, 그리고 그것이 지원하는 일의 어떤 업무와 연관이 있는지를 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즉, 고객 응대만 쓸 것이 아니라 수행한 업무 전반에 걸쳐 무엇을 알고 있는지를 쓰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