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소비자원 2017년 하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경영학과
  • 학점 4.31/4.5
  • 토익 950
  • 토스 Level7
  • 해외경험 1회
  • 13,73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반적으로 이야기 소재가 호감가는 내용이 없는 자기소개서입니다. 지원자가 이 회사에 왜 지원하는지, 지원하는 일을 왜 희망하는지 직접적인 언급도 없었지만 내용에서 유추되는 부분도 없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 자기소개서는 직무 및 기업에 맞춰 쓴 것이 아니라 단순히 자기 자신을 소개한 자기소개서입니다. 지원자가 제시한 프로젝트 경험, 마트 아르바이트 경험, 멘토링 프로그램 경험이 이 회사에서 지원직무를 수행하는 데 어떤 연관이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전공과목 팀프로젝트 중, 교환학생 1명과 함께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있었습니다. 의사소통문제가 가장 걱정이 되었습니다. 이는 팀워크에 문제가 되는 사항이었습니다. 다른 3명의 한국조원들도 처음엔 함께 노력해서 좋은 결과를 얻으려 했지만 난감한 상황에 부딪치자 교환 학생에게 등을 돌리려 했습니다. 우선 회의에 참석하고 알아듣는 부분만이라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했으나 그 학생에겐 매우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저는 회의는 기본적으로 참석하되 발표를 맡아서 하는 것이 어떠냐고 권유했습니다. 한국 말을 버거워하는 교환학생은 거절했으나 설득을 통해 중요한 역할을 맡아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저는 그 학생이 팀과제를 평가받는 발표자 역할을 맡음으로써 소속감과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발표자를 결정 후 저는 그 학생의 한국어 발표를 위한 한국어 선생님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두 달간의 발표준비를 마치고 그 학생은 많은 학생과 교수님 앞에서 정확한 한국어로 발표를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교환학생이 발표를 한 조는 저희 하나였고 이 점을 높게 평가받아 조원 모두가 발표점수에서 만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71995Byte

아쉬운점 1 질문의 요구사항에 맞게 작성했지만 이야기 소재가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항목은 지원자가 조직원으로서 어떤 역량이 있는지, 팀워크와 관련하여 어떤 특성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항목입니다. 현재 내용으로 지원자의 특별한 역량을 확인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당연히 해야 하는 행동처럼 보인다는 것입니다.

답변
저는 마트에서 3년 동안 근무를 한 베테랑입니다. 모든 업무에 익숙하고 새로운 상황에 대처 할 수 있는 경험이 있습니다. 해당 마트에서는 매년 설날에 고객님들께 사은품을 나눠주는 행사를 합니다. 양말이나 수저를 나눠주는 행사를 할 때면 아침 이른 시간에 수백 명의 사람들이 몰리고 고객님들께서 하나라도 더 받기 위해 질서를 지키지 않아 매우 혼잡한 상황들이 만들어집니다. 그래서 사은품을 나눠주는 업무는 함께 근무하는 아르바이트생 사이에서 가장 기피되는 업무였습니다. 설날을 앞두고 또 사은품을 나눠주는 행사를 했었습니다. 저는 사은품을 나눠주는 업무가 비록 어렵지만, 조직에 필요한 일이고 누군가는 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해서 사은품 나눠주는 업무에 자원했습니다. 정규출근시간보다 조금 일찍 출근하여 준비를 하고 사은품을 나눠주는 업무를 했습니다. 고객들이 한꺼번에 몰려와 무질서하고 혼잡한 상황이 발생했지만, 오랜 근무경험으로 쌓은 노하우로 제가 맡은 업무를 충실히 수행했습니다. 이러한 아르바이트에서의 경험으로 저는 이처럼 조직 안에서 조직에 필요한 일이라면 제 안위보다 조직을 위해 업무를 수행하는 희생정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781,012Byte

아쉬운점 1 이 사례 역시, 질문의 요구사항에 맞게 작성했지만 이야기 소재가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항목에서 지원자가 제시한 개인적인 어려움과 희생이 그다지 큰 어려움과 희생이 아니라는 느낌이 든다는 것과 지원자가 한 행동은 조금 일찍 출근한 것이 전부라는 점이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성과는 오래 일을 했기 때문에 가진 능숙함 덕분일 뿐입니다. 또한 무엇이 윤리적, 도덕적 행동인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답변
대학 2학년 멘토링 프로그램 참여를 목표로 했습니다.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담당교수를 찾아가 교수법에 대한 자문을 구했습니다. 또 수강 당시의 수업자료를 통해 다시 한 번 선행학습을 했습니다.
프로그램초기라 멘토로서 의욕이 앞섰고 멘티들은 2시간의 수업동안 집중력을 유지하는 것을 힘들어했습니다. 흐트러진 집중력이 수업을 지루하게 만들었고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저는 멘티들과 대화와 수업외적인 시간을 가지려 노력했습니다. 아쉬운점 1
남학생들과는 농구를 통해 여학생들과는 식사자리를 통해서 적극적으로 다가서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서로간의 의사소통을 통해서 칠판필기를 통한 학습에 집중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문제점 개선을 위해 파워포인트를 통해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수업이 계속될수록 학습분위기가 개선되어 원활하게 멘토링 수업을 진행 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2멘토의 노력과 배우는 학생들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통해 결과적으로 수업의 질이 크게 향상했습니다. 멘티들의 사전평가 대비프로그램 종료 후 시행된 평가에서는 30퍼센트 이상의 성적향상 효과를 보았고, 우수멘토 팀으로 선정되어 한학기 동안의 노력에 큰 결실을 볼 수 있었습니다. 관심을 두고 정성을 다하면 성과가 있다는 것을 몸소 느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6501,138Byte

아쉬운점 1 이 경험이 왜 최근 인생에서 가장 열정적으로 몰입한 경험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글 서두에 그 이유를 직접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더 명쾌한 글이 됩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이 지원자의 열정을 설명한 부분입니다. 내용이 특별함이 없고, 지원자의 행동이 열정적이었다는 느낌도 들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3 이 활동의 결론임과 동시에 배운 점을 쓴 내용입니다. 여기서 강조되어야 하는 것은 배운 점이 되어야 합니다. 배운 점을 단 한 줄로 간단하게 작성한 점이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