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취업선배가 생생하게 들려주는 '롯데건설' 입사 비결!

잡코리아 2016-05-02 13:47 조회수4,152

 

 

회사의 성장만큼이나 개인의 성장을 관심하는 기업 롯데건설. 취업선배들과 인사담당자에게 생생한 취업 이야기를 직접 들어봅니다.

 

 

Q. 롯데건설에 지원하게 된 계기는?

 

ㅣBY-회사를 볼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이 ‘성장성’이었습니다. 롯데건설은 사람을 가장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방침에 입각해 인재양성 시스템 또한 잘 구축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인턴 실습을 하는 동안 직무교육에서부터 여러 외국어 교육까지 신입사원들에게도 많은 교육의 기회가 주어지는 것을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회사와 함께 발전하고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이러한 교육시스템이 무엇보다 마음에 들었습니다. 또한 플랜트 사업부문에 있어 아직은 성장단계에 있는 회사이니만큼 개인의 노력여하에 따라 회사 발전과 함께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들어 주저 없이 롯데건설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ㅣNY-회사를 선택하는 데 있어 어떤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는 지를 가장 비중 있게 보았습니다. 그런 면에서 채용설명회는 해당기업의 조직문화를 엿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실제로 저의 경우 롯데건설 채용설명회에 참석한 것이 롯데건설을 지원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습니다. 회사 소개를 하는 입사담당자의 모습에서 자신감과 함께 회사에 대한 자부심이 장내에 그대로 전해졌고, ‘저런 직장 동료들과 함께 일하고 싶다’는 생각에 롯데건설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ㅣMK-진로를 고민하면서, 전공인 전자전기공학과 부전공인 경영학을 접목시킬 수 있는 분야가 무엇이 있을까를 두고 생각을 많이 했었습니다. 그러던 중 최근 플랜트산업의 IPP(Independent Power Plant, 민간투자발전사업)가 부상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 결과, 내가 가진 지식을 십분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제가 하고 싶었던 일이라는 것을 새삼 뒤늦게 깨닫게 되었습니다. 특히 롯데건설의 경우 플랜트 부문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제 꿈을 펼칠 수 있는 최적의 회사라는 확신이 들어 망설임 없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특별히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써야 할지 조언해주신다면?


ㅣBY-회사마다 인재상이 다르므로 지원 기업의 인재상과 지원하고자 하는 업무 특성에 맞는 경험들로 자신을 포장하는 기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즉, 다양한 경험을 통해 성장한 점이 많다 하더라도 지원 기업의 인재상이나 지향하는 기업가치에 맞는 에피소드가 무엇인지, 또 이를 어떻게 풀어내는 게 효과적일지 여유를 가지고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 가지 덧붙이자면, 시간의 여유를 두고 충분히 수정하는 것이 좋다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자기소개서는 볼 때마다 새로 고칠 것이 보이는 마술 같은 글자입니다. 가고 싶은 회사의 채용 공고가 올라왔을 때 일찌감치 작성한 뒤, 주변 사람들에게 첨삭을 받고 여러 번 수정하여 자기소개서를 완성시키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ㅣNY-저의 경우 자소서 항목에 무작정 글을 옮기기보다는, 첫 단계로 제가 가지고 있는 경험들과 그 경험들을 통해 보여주고 싶은 모습들을 키워드로 나열하였습니다. 그 다음 지원 기업의 직무와 인재상에 맞춰 작성을 하고 주변의 지인들을 통해 피드백을 받아 수정하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각 항목별 2~3개의 개략적인 스토리라인을 만들어 놓고 장황하지 않도록 내용을 수정,보완했고 그 위에 제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대신할만한 제목을 만들었습니다. 면접 과정에서 자기소개서 기반의 질문을 많이 받게 되는데 이렇게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던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ㅣMK-자기소개서의 핵심은 기업이 많은 구직자들 중에서 나를 뽑아야 할 당위성을 전달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원 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저의 경우 롯데건설의 기업문화, 인재상에 맞는 최적의 인재임을 부각시키려 노력했습니다. 기업에 대해 조금 더 생각하고 그에 맞는 자신만의 자질을 찾아 자기소개서에 녹여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Q. 후배들에게 조언한다면?


ㅣBY-원하는 직장, 직무가 정해진 뒤에는 미리 인턴 경험을 해볼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이때 인턴은 가급적 원하는 직장이거나 유사한 업종의 회사였으면 합니다. 인턴십을 통해 적성에 맞는지, 자신이 생각했던 직장의 모습인지를 미리 점검해 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의 경우 실제로 인턴십을 통해 롯데건설에 입사한 케이스로 인턴십 기간을 통해 저의 선택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ㅣNY-취업은 누구에게는 100m 달리기 같지만,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장거리 마라톤일 수 있습니다. 단 한 번에 원하는 결실을 맺는 친구들도 있지만, 수십, 수백 번의 도전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취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끈기가 필요합니다. 힘들고 어려운 여정이겠지만 끝까지 지치지 않고 노력하는 자만이 원하는 것을 취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더불어 취업을 준비하는 데 있어 좀 더 자신감을 가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회사만 우리를 선택하는 것이 아닌 우리도 기업을 선택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주눅들지 않고 당당하게 임했으면 좋겠습니다.


ㅣMK-입사한지 1년도 안돼서 이직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대부분의 구직자들이 자신의 직무적성에 대한 파악과 분석 없이 일단 붙고 보자는 식의 ‘묻지마 취업’을 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어떤 일을 잘할 수 있는지, 자신이 도전하는 직무를 통해서 성취감과 보람을 느낄 수 있는지를 분석하지 못한 채 무턱대고 대기업이니까 혹은 공기업이니까 식의 지원을 하는 것이 원인인 것입니다.

 

따라서 시간을 두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 잘 할 수 있는 일, 성취감과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직무에 대한 고민을 해 보길 바랍니다. 인턴 경험을 통해 원하는 직무를 미리 경험해 보는 것도 실수를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l 보너스 Tip! 롯데건설 인사담당자가 말하는 입사비결!


Q. 면접 시 주안점을 두고 있는 부분이 있으신가요?


신입사원 면접의 핵심은 지원자의 잠재 역량이 회사에 어떻게 기여될 수 있는가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롯데건설은 2008년부터 역량 구조화 면접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신입사원들에게 요구되는 핵심 역량을 지원자가 얼마만큼 보유하고 있는가를 약 40여분 시간 안에 다양한 질문과 지표를 통해서 판단하는 면접방식입니다.

 

면대면으로 진행되는 전형이므로 보통 긴장을 많이 하게 되는데, 나에 대한 분석, 회사에 대한 분석, 직무에 대한 분석이 끝났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니, 자신감 있는 모습으로 면접에 임해주시길 바랍니다.

 

면접을 보게 되면 경험은 많이 한 것 같은데, 그 경험을 통해서 배운 내용, 즉 표현하는 능력이 부족한 지원자가 생각보다 의외로 많습니다. 이 부분 또한 철저한 준비를 통해 대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전에 자신의 여러 가지 경험을 구체적으로 정리해보고 이를 다른 사람에게 표현해서 보다 자연스럽게 다듬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Q. 롯데건설 입사를 희망하는 젊은이들에게 조언을 해주신다면?


최근 입사 지원자들의 면면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현장경험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거나 또는 특정 직무만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합니다. 하지만 다른 산업도 마찬가지겠지만, 회사에 궁극적 이익과 가치가 시작되는 곳은 바로 현장입니다.

 

또한 현장근무는 건설업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의 전공필수 과목으로, 건설업 종사를 희망하는 지원자라면 현장 근무에 대한 두려움을 가져서는 안됩니다.

 

아울러 취업이 어렵다고 무작정 지원하는 것은 바랍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단기적으로 성공했을지 모르겠지만 좀 더 길게 본다면 본인뿐만 아니라 기업입장에서도 손해가 큽니다. 경제적인 면도 중요하지만 직장은 가정만큼이나 인생의 대부분을 함께 해야 하는 곳입니다. 

 

사전에 자신의 적성이나 미래 목표에 대한 객관적이고 냉철한 점검을 해봐야 합니다. 그러고 나서 다양한 경험과 도전을 해봐야 합니다. 적성에 대한 판단을 기초로 뚜렷한 목표를 세우고 착실히 도전한다면 좋은 결과가 반드시 생길 것입니다.

 

 

취준생들이 갖추어야 할 자세와, 태도에 대해 롯데건설에만 국한되지 않고 취업 전반에 걸쳐 실질적인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시간을 통해 모든 취준생 여러분들이 당당함과 자신감을 가지고,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원하는 분야로의 입사의 기회를 가질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ㅣ이에스더 dptmej78@

 

관련글 더 보기 

> 롯데건설의 글로벌 인재, 자소서에서 시작된다.

> 자소서에 쓸 에피소드 찾는 법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내 권리 내가 찾는다! 주휴,야간,연장 수당 계산법
이전글
현 정부의 6번째 청년 일자리 정책!! - ‘청년ㆍ여성 취업연계 강화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