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유통/물류 산업, 트렌드 맞춰 민감하게 변화

잡코리아 2015-12-10 15:31 조회수3,298

2014년 국내 백화점 시장 규모는 29.3조 원으로 전년 대비 1.6% 감소했다. 반면, 편의점은 8.7% 증가한 13조 원을 기록했다. 기존 유통채널의 침체, 신유통채널의 성장을 보여준 이런 특징은 2011년부터 계속되고 있다. 앞으로 국내 유통업은 1인 가구 증가, 저성장에 따른 합리적 소비 증가, 구매력 감소 등으로 인해 대형유통사 비중은 감소하고 신 유통업체인 편의점과 소형 전문점 비중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10년 후에도 ‘건재’할 기업에 BGF리테일 1위 올라

최근 미래에셋증권이 발표한 10대 한국기업 보고서에 따르면, 10년 후에도 건재할 것같은 기업(알트만 Z 지수: 지속가능성 모형) 1위에 BGF리테일이 올랐다. 해당 조사는 상장사 94곳(금융 업종, 이마트, 한국타이어, 한국콜마는 평가 대상에서 제외)의 2009~2014년 재무제표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순위를 정한 것으로, 재무 건전성은 ‘피오트로스키 F’ 모형, 지속 가능성은 ‘알트만 Z’ 모형을활용해 평가했다. 피오트로스키 F 모형은 기업 수익성과 경영 효율성 등의 내재가치로 기업을 평가한다. 알트만 Z 모형은 총자산영업이익률(자산투자로부터 이익을 얼마나거뒀는지 나타내는 비율) 등을 바탕으로 기업신용을 평가할 때 주로 쓴다. 이번 조사에서 주목할 만한 점은 10년 후 건재할 기업 상위 10위에 현대글로비스(종합 물류 유통업)와 아모레퍼시픽(방문판매 사업 운영), 호텔신라(면세 유통 사업 운영), 대우인터내셔널(국제 무역 및 유통업) 등 유통·물류 관련 기업이 대거 올랐다는 점이다.  

 

 

나광철 기자 lio@jobkorea.co.kr

 

관련 글 더 보기

> 유통업계는 연봉이 짜다구? 대체 얼마나 되길래??

> 유통/물류 분야 꿀팁 더보기
> 유통.물류 분야 한눈에 보는 유통물류회사 직무맵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국내 주요 식음료/외식 기업 54개사 인재상 분석
이전글
공대 직무 인/적성검사 대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