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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무슨 일을 하는 직무이며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

잡코리아 2015-11-02 13:27 조회수18,601

 

 

마케팅(Marketing)은 생산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전달 및 판매하는 데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을 말한다.

마케팅은 ㉠고객이 누구이고 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발견하는 것 ㉡고객의 욕구를 만족하게 할 제품을 개발하는 것 ㉢그 제품을 고객이 소유하게 하는 것 등에 목표를 둔다. 마케팅 활동에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개발, 가격 결정, 포장, 광고, 머천다이징, 유통 등이 포함된다. 특히 마케팅은 잠재 고객의 욕구를 창출하고 이러한 욕구를 만족시킬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이다. 상품을 적절한 장소와 시기에 적정한 수량과 가격으로 배치하는 활동이 중요하다.

 

 

마케터가 하는 일

 

 

마케팅 비용 및 예산 집행
기업이 한 해 동안 사용하게 될 적정 마케팅 비용을 산출한 후, 이를 각 활동에 적정 배분해 효율적으로 사용한다. 또한 지출한 마케팅 비용 대비 효과를 측정하는(ROI) 등의 업무를 진행한다.

 

시장조사 및 경쟁사 동향 파악
각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매출, 판매량, 이익률, 고객의 평가 등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자사 제품의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기(SWOT)를 분석해 소비자 타깃을 설정하고, 그에 맞는 제품 홍보 전략 등을 수립한다. 또한 적정한 가격을 책정하거나 현 시장에 없는 새로운 제품 등을 기획하기도 한다.

 

광고 집행 및 제품 홍보, 판촉활동
기업 브랜드, 제품, 서비스 등을 고객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TV, 라디오, 신문 등 다양한 매체를 이용해 홍보활동을 펼친다. 이때 광고 제작사에 의뢰해 자사 이미지에 부합하는 광고를 제작하는 일을 진행하며, 이 외에도 다양한 행사나 박람회 등 오프라인 행사를 진행해 판촉활동을 실시한다.

 

고객관리
주요 고객을 유지 및 확보하기 위해 고객이 원하거나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런 활동을 통해 고객 충성도가 높아져 꾸준한 매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브랜드 관리
자사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어떻게 인식되는지 파악하고 기업이 원하는 방향으로 인지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역할이다. 기업의 역사와 철학, 비전 등을 함축하고 있는 브랜드 방향을 정립하고 이를 소비자에게 알린다.

 

머천다이저(MD)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에 대한 구매계획, 판매계획, 상품 구매, 판매관리, 재고관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이다. 패션에 대한 전문성과 경영능력을 동시에 요구하는 직군이다.

 

 

마케팅 직무자에게 필요한 능력

 

 

소통 능력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정확히 알아야 잘 팔리는 제품을 기획할 수 있다. 최근 페이스북과 블로그 등을 활용해 고객과 소통하는 기업이 늘고 있는데, 이는 고객의 심리
또는 고객이 원하는 것 등을 정확히 알아내기 위함이다. 또한 기업이 고객에게 단지 물건을 팔아 매출을 일으키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그들의 편에 서서 공감하고 이해
하는 메시지를 주기 위함이기도 하다.

 

트렌드 파악 능력
산업과 시장의 흐름을 읽어내는 능력 또한 중요하다. 새로운 제품이 출시돼 고객에게 전달되기까지 다양한 변수가 존재할 수 있다. 가령 매년 6월 에어컨을 출시했는데, 정부의 에너지 감축 정책에 막혀 에어컨 판매가 부진할 수도 있다. 이처럼 마케팅 실무자들은 이러한 변수들까지 고려해 가장 적합한 제품 및 마케팅 활동을 찾아내야 한다.


창의력
누구나 다 하는 뻔한 마케팅 활동은 고객으로부터 식상하다는 평가를 받게 된다. 때문에 항상 남들이 하지 않는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어야 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해외 사례 등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심미안
같은 성능을 가진 제품이라면 고객들은 좀 더 예쁘고 세련된 것에 지갑을 열기 마련이다. 이 때문에 디자인의 중요성이 기업경영에도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마케터라면 고객이 매력을 느낄 수 있을 만큼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제안할 수 있어야 한다.

 

MS Office 활용 능력
마케터는 시장조사를 통해 보고서를 작성할 일이 많다. 때론 많은 사람들 앞에서 프레젠테이션도 해야 한다. 때문에 엑셀, 워드, PPT 등 각 문서들을 다루고 활용하는 능력은 필수다.

 

 

마케팅 직군 SWOT 분석

 

 

Strength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어떻게 알리느냐가 매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업들이 마케팅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 이에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진 신규 마케터를 영입하기 위해 인턴 및 신입공채를 꾸준히 실시하고 있어 취업의 문이 넓은 편이다.

 

Weakness
업무 범위가 무척 넓기 때문에 실무자들이 해야 할 일 또한 많다. 때문에 야근이 많은 편이고, 특히 자기계발을 꾸준히 하지 않으면 실무 감각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항상 새로운 트렌드를 익히려는 자세와 긴장을 유지해야 한다. 또한 많은 마케팅 활동을 펼쳤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에게 주목받지 못하면 성공사례로 인식되기 어렵다.

 

Opportunity
분석, 기획, 개발, 관리 등 전반적인 직무를 경험할 수 있어 기업 경영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고, 내외부적으로 다양한 실무자들을 만나 업무를 진행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러한 종합적인 실무 능력을 바탕으로 창업 및 개인 경영자로 성장할 수 있다.

 

Threat
마케팅이 다양한 분야에 접목되면서, 자칫 영업의 수단으로 인식돼 특별한 전략 구상보다는 물량 공세로 소비자에게 접근하는 기업도 늘고 있다. 이럴 경우 전문 지식과 경험을 갖춘 마케터로 성장하기 어렵다.

 

 

김현우 기자 satyagraha@job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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