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예비 마케터라면 주목! 알아두면 도움되는 마케팅 용어 6

잡코리아 2017-12-14 17:50 조회수8,969

마케팅 분야에서는 다양한 전문 용어가 사용된다. 해당 분야의 베테랑이면 이러한 전문 용어를 잘 알고 있겠지만, 실무 경험이 적거나 지금 취업준비를 하는 이들에게는 어렵게 느껴질 수밖에 없다. 특히 마케팅 용어는 C로 시작되는 경우가 꽤 있다. 단어가 비슷하기 때문에 뜻도 헷갈리기 쉽다. 마케팅 용어, 더 쉽게 쏙쏙 외울 수는 없을까? 예비 마케터를 꿈꾸는 이들을 위해 C로 사용되는 마케팅 용어를 정리했다.

 

 

 

 

 

 

 

 


1. CPC (Cost Per Click)
‘클릭당 비용’을 뜻한다.
한 줄 요약: 광고나 배너 등을 한번 클릭했을 때 지불하는 광고비를 말할 때 사용된다.

 

2. CPM (Cost Per Mile)
‘1,000회당 노출 비용’을 뜻한다.
CPM= (광고단가/광고노출횟수) X 1,000
한줄요약: 광고가 1,000번 노출될 때마다 광고비를 책정하는 방식

 

3. CPA (Cost Per Action)
광고주가 목표로 하는 특정 행동을 고객이 취했을 때 산정되는 비용
TIP 여기서 행동이란 클릭/노출이 아닌 고객의 구매, 상담신청, 회원가입, 앱 설치 등 고객의 직접적인 참여를 의미한다.
한 줄 요약: 고객이 특정 행동을 취했을 때 산정되는 비용.

 

4. CTR (Cost Through Ratio)
노출 수 대비 ‘클릭’된 비율을 뜻한다. 
CTR= (클릭수/노출수) X 100
한 줄 요약: 1,000명에게 노출됐을 때 100명이 클릭한다면 CTR은 10%.

 

5. CLV (Customer Lifetime Value)
‘고객 생애 가치’를 뜻한다.
한 줄 요약: 한 사람이 특정 상품 혹은 기업의 고객으로 있는 동안 발생하는 수익의 총합계. 소비자가 매일 1,000원짜리 우유를 3년 간 구입했다면 CLV는 1,095,000원 이다. (1095일 X 1,000원)

 

6. CTS (Conversion Tracking System)
‘구매전환 추적 시스템’을 뜻한다.
한 줄 요약: 고객이 광고를 보고 구매했는지를 추적하는 측정 결과 제공 시스템.

 

TIP 현직 마케터가 전하는 꿀팁
“용어를 알아두는 것도 좋지만 ‘심리학 공부’도 추천합니다!”

-와이드모바일 전략기획팀 이동훈 대리


“마케팅을 전공하고,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것도 좋지만 심리학을 공부하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마케터는 소비자 마음을 읽어야 하기 때문에 심리학을 공부하면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공모전을 참여해 보는 것도 좋아요. 공모전 담당자들에게 받은 피드백은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가 됩니다. 이를 통해 한 단계 발전할 수 있을 거예요! “
> 이동훈 대리 직무인터뷰 풀버전 보러가기

 

관련글 더보기

 

> [Jobkorea TV 수요특집] 마케팅기획 - 현직자가 들려주는 솔직 담백 이야기

> 유명 광고의 컨셉 디렉터, <결국, 컨셉> 김동욱 작가 직무인터뷰 

> 직무매거진 [잡타임즈] 마케팅편 보러가기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ㅣ 안지형 기자 riosnyper24@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떠먹여주는 취업 뉴스 UP & DOWN! - 12월 둘째 주 소식
이전글
취준생과 직장인 모두에게 도움 되는 내일배움카드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