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속보] 예비 뉴미디어 저널리스트인 당신이 읽어보면 좋을 JTBC 채용 정보

잡코리아 2017-09-15 04:29 조회수5,789

 

 

TV 뉴스 보도의 새 기준, 예능 트렌드 세터! JTBC가 오는 9월 20일 수요일부터 신입사원 채용을 시작한다. 모집 분야는 기자/PD/아나운서/경영으로, 각 분야는 다시 취재기자/제작 PD, 시사 교양 PD/아나운서/경영지원(인사, 재무, 총무), 홍보·마케팅 직무로 세분화된다. 이중 취재기자와 경영지원 직무는 중앙일보에서도 동시에 채용한다.

 

지원서 접수는 중앙미디어네트워크 채용 사이트(recruit.joongang.co.kr)에서 28일 목요일 오후 5시까지 이루어진다. 서류전형 합격자 발표는 10월 18일 수요일로 예정되어 있다. 서류전형 합격자는 10월 21일 토요일 필기 전형을 치르며, 역량평가와 현장실습평가, 임원면접을 거쳐 내년 1월 수습사원으로 정식 입사하게 된다. 필기, 현장실습은 못 도와줘도, 서류전형이나 면접은 잡코리아가 책임지고 도와준다! JTBC 지원 준비에 필요한 JTBC 관련 정보 대방출!

 

>> JTBC·중앙일보 채용 공고 보러 가기

 

 

전문가와 함께 읽자! 작년에 JTBC 합격한 선배의 자소서

 

 

 

JTBC 합격을 위해 반드시 넘어야만 하는 첫 번째 관문인 서류전형. 일반 기업의 자소서와 방송 서비스 기업의 자소서는 어떻게 달라야 할까? 긴 말 필요 없이, 우선 작년에 실제로 JTBC 합격을 거머쥔 선배가 제출한 자소서를 살펴보자. 전문가의 코멘트를 참조하며 읽으면 길이 보일 것이다.

Q1. JTBC가 당신을 채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재무 지식을 실질적으로 활용한 경험을 통해 효과적인 경영계획 수립에 일조하여 JTBC의 흑자전환을 이루어내겠습니다.
[실질적인 재무의 활용]
재무, 전략, 마케팅, 생산관리를 모두 고려하는 XX프로젝트에서 재무를 담당했습니다. 마케팅 전략과 원가구조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수익성을 판단하면서 재무팀이 신뢰성 있는 재무정보를 제공하여 올바른 의사결정을 돕는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전공 수업에서 배운…(중략)

 

전문가 Comment.
지원동기와 지원자의 장점을 포괄적으로 물어보는 문항입니다. 구체적인 경험 제시는 지원동기를 설명하기에 적절한 서술입니다.

 

 

Q2. 당신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그를 위해 어떠한 준비를 하고 있는지 기술하세요.?
협업에 능한 팀 플레이어로서 현장을 이해하고 현장과 꾸준히 소통하는 ‘사업의 파트너’가 되겠습니다.
[경청에 의한 소통, 소통에 의한 협업]
경험을 통해 협업의 기본은 소통이며 소통의 기본은 경청이라는 것을 깨달았고, 경청의 자세를 키우기 위해 영어토론 동아리에 들어갔습니다. 토론의 기본은 말하기에 앞서 남의 의견을 듣는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반대되는 의견을 듣는 것은…(중략)

 

전문가 Comment.
회사와 직무에서 선호하는 역량인 ‘소통 능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했다는 인상을 전해주기 좋은 사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Q3. JTBC가 글로벌 최고의 프로덕션 하우스가 되려면 현재 회사에 필요한 역량이 무엇일지 기술하세요.
JTBC가 콘텐츠 부가사업 개발력과 재무 안정성을 갖춘다면 글로벌 최고의 프로덕션 하우스가 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재무 안정성]

JTBC는 2014년도 종합편성채널 재승인 심사에서 향후 수익성이 추정치보다 저조할 경우를 대비한 재정적 보완책을 수립할 것을 권고받았습니다. 다양한 콘텐츠 개발에 대한 투자에 적극적인 JTBC는 2015년에 550여억 원의 당기순손실과 70.64%의 부채비율을 기록했습니다...(중략)

 

전문가 Comment.
기업에 대한 관심과 분석이 잘 드러나고 있습니다. 인사담당자의 시선을 사로잡는 요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이 부분'은 아쉽다는데? 합격 자소서&전문가 코멘트 더 보기


   

 

두루두루 살펴보자! JTBC 기업 분석

 

  

 

실제로 JTBC에 합격한 선배의 자기소개서나 면접 답변, 취업 전문 컨설턴트의 조언을 살펴보면 JTBC에 대한 관심과 사전 지식을 드러내는 일은 필수적임을 알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JTBC가 어떤 방향성을 추구하는지에 대해 알고 최근 1년간의 뉴스를 찾아 읽어보는 것은 기업 분석의 기본이다.

 

<JTBC의 비전과 미션>
JTBC는 지금까지의 일방적이고 획일화된 방송 시장 속에서 미래 미디어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려 한다. 차별화된 프로그램과 콘텐츠로 대한민국 시청자와 글로벌 시청자에게 새로움과 감동을 선사하고자 하는 게 JTBC의 비전이다. 또한 JTBC는 즐거움과 감동, 신뢰를 주는 프로그램을 통해 시청자에게 가장 사랑받는 방송이 되고자 한다. 항상 모든 것이 창조의 영감을 줄 수 있다는 열린 자세로 방송에 임하며 정성과 열정을 갖고 방송 전문가로서의 책임을 다하겠다는 것이 JTBC의 미션이다.
(참조: JTBC 홈페이지)

<JTBC의 중장기 운영 방향>
-방송의 가치 존중
-시청자를 위한 방송
-창조경제에 기여
-소유와 경영의 분리를 통해 전문성과 책임 경영 강화
-신뢰를 바탕으로 한 창의 발현 조직 구현
-민주주의 수호 및 국가 발전에 기여
(참조: JTBC 홈페이지)

<최근 JTBC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프로그램은?>
-분당 최고 시청률 8%! <썰전>
-자체 최고 시청률 8.2% 경신! <효리네 민박>
-‘비긴 어스’의 버스킹이 마음을 울린다! <비긴어게인>
-천상의 하모니로 연일 화제! <팬텀싱어2>
-‘그’의 귀환?! <악마의 재능기부> 등…

 

 

>> JTBC에 합격한 선배의 스펙지수는?

 

 

 

지원동기, 업무 역량 어필하려면? 직무 분석부터!

 

 

 

전문가의 조언에 따르면,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인사담당자들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직무 분석을 기반으로 한 지원동기, 업무 역량을 어필해야 한다. 지원하려는 직무에 대해 조사하여 해당 직무가 실제로 어떤 일을 하는지, 그 일을 잘 수행하려면 어떤 능력이 필요한지, 이를 위해 어떤 것들 것 미리 준비해야 하는지를 알아내야 한다는 것. JTBC에서 근무하고 있는 현직자의 생생한 조언이 듣고 싶다면 아래 인터뷰 기사를 읽어보자.

 

JTBC 홍보마케팅팀 한정은 과장

“JTBC의 마케터는 광고나 프로모션 등을 통해 JTBC의 프로그램을 알리는 역할을 해요. JTBC 채널에 대한 브랜딩도 저희 팀에서 하는 업무이고요. 유관부서와의 회의를 통해 각 프로그램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이에 맞는 프로모션이나 광고를 집행하는 거죠. 콘텐츠 마케팅 외에도 제작진이 영감을 받을 수 있는 리포트들을 만들기도 하고, JTBC에서 할 수 있는 공익 캠페인이나 채널 캠페인을 기획하기도 해요. 방송 마케팅을 하고 싶은 취준생이라면 인문학적 소양을 많이 길러두었으면 좋겠어요. 대학생 서포터스 ‘온에어 히어로즈’나 ‘칼리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도 도움이 될 거예요.”

>> JTBC 홍보마케팅팀, 야근이나 주말 근무도 많이 할까?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ㅣ 정근애 기자 rmsk@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스펙은 ‘안 보고’ 능력만 ‘보고’! 대기업에도 블라인드 채용 확산
이전글
[Jobkorea TV] 이시한의 즉자생존 - [SK & 한화] 공채 필수 체크 포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