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기아자동차 채용 SECRET K에 물어봐! 직무선배들이 직접 알려주는 실시간 채용 TIP - Part1

잡코리아 2017-09-11 17:10 조회수5,110

 

기아자동차가 이번 공채와 관련된 채용설명회 ‘SECRET K’를 9월 5일 잡코리아 웹사이트와 잡코리아앱을 인터넷으로 생중계했다. 이번 채용설명회는 기아자동차 채용담당자 및 직무선배들이 직접 채용 팁을 알려주는 시간으로 진행됐으며, 특히 방송이 진행되는 동안 실시간 채팅 및 Let’s Talk 게시판에는 지원자들의 질문과 직무선배의 답변이 끊임없이 이어졌다. 그동안 궁금했던 기아자동차 채용에 대한 Q&A를 속 시원히 풀어보자.

 

 

Q. 나이제한이 있나요? 대부분 20,30대만 선호하는지 궁금합니다.
연령 제한은 없는 게 맞고 선호하는 연령도 없습니다. 저희 기아자동차의 경우 자기소개서를 중요시하여 지원자 한 분 한 분의 서류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점의 영향은 크지 않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Q. 관련 직무에 3년 정도 경력이 있는데 신입으로 지원할 경우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을까요?
신입으로 지원하는 경우에는 경력을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Q. 생산 공장에 발령되면 원하는 지역에 배정받을 수 있는지 아니면 무작위인지 궁금합니다.
공장별로 배치규모 차이가 있어 모든 지원자 분들이 배치가 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입사 후에 조정가능한 기회들이 있습니다.

 

[인사]


Q. 인사 직무에 관련하여 경험을 쌓으려면 어떤 것을 해야 하나요?
인사 직무 관련 경험이라는 것이 굳이 다른 회사 근무 경험일 필요는 없습니다. 학창시절 다양한 활동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 협력한 경험도 인사 직무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마케팅]


Q. 자연계 지원자입니다. 마케팅 부서 지원 시 정량적인 수상경력이나 경험이 있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화려한 수상경력이나 다양한 경험보다 마케팅, 홍보와 관련한 진정한 관심이 있다면 충분하다고 봅니다. 실제로, 현재 해당 부문에서 다수의 자연계 전공자분들이 근무하고 계십니다.

 

Q. 마케팅 직무는 대체로 어떤 일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마케팅 직무의 폭이 넓어 특정지어 말하기 어렵습니다만, 기본적으로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차명 네이밍을 설정하거나, 통합 브랜딩 기획, 글로벌 브랜드 캠페인 제작, 모빌리티 서비스 기획/운영, 상품 라인업 전략, 시장 조사, 디지털 서비스 전략, 빅데이터 분석, 신차 런칭 전략, 상품 가격 설정, 프로모션 수립, 광고 제작, 미디어 대응 등 일일이 답하기 어려울 정도로 직무 및 프로젝트가 다양합니다. 글로벌 회사인만큼 타사 대비 전략 수립 기능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Q. 마케팅 직무에 도움이 되는 경험은 무엇이 있을까요? 또 실무를 하면서 어려운 점이 궁금합니다.
먼저 마케팅 직무에 도움이 되는 경험은 1) 소비자 조사(설계부터 인사이트 도출까지), 2) Creative/광고/마케팅 공모전, 3) 기업 연계 산학 및 프로젝트 참여 등 관련된 다방면의 사항이 포함됩니다. 어려운 점으로는, 최근 들어 급변하는 환경/트렌드 속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대응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에 소비자와 환경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에 있어서 논리/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마케팅의 ‘디지털전략’ 부서는 ‘디지털전략 기획’을 하나요, ‘디지털 커뮤니케이션(매체 운영 및 분석)’을 하나요?
디지털전략 부서는 전사 디지털전략 기획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전략 과제의 일환으로 커뮤니케이션 채널 구축, 운영, 분석 업무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또 빅데이터 분석 아이템 발굴, 인사이트 기반 과제 도출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국내영업의 세부직무 ‘국내마케팅 기획/전략’과 마케팅 세부직무 ‘마케팅전략’의 차이점이 궁금합니다.
국내영업의 ‘국내마케팅 기획/전략’ 직무에서는 국내 지역에 대한 런칭 전략, 상품 기획/운영, 가격 설정, 프로모션(모터쇼/행사 등), 광고, 커뮤니케이션 등을 담당합니다. 다시 말해 국내에 관련한 마케팅의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한다고 보면 됩니다. 마케팅의 ‘마케팅전략’ 직무에서는 전사적 관점에서 새로운 관점의 전략을 수립/지원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상품 라인업에 당사의 프로덕트 아이덴티티 (Product Identity)를 구현하고, 미래 트렌드(전동차, 자율주행, 커넥티비티)에 대응하는 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메가 트렌드를 부각 중인 모빌리티에 대응한 전략 수립 및 서비스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영업] 

 

Q. 국내영업 직무에 지원하려고 합니다. 영어 PT면접은 어떤 수준인지 궁금합니다!
영어 면접은 면접관과 직접 대화를 하면서 대화의 답변 수준을 측정합니다. 비즈니스 상황과 관련된 주제에서부터 일상적인 주제까지 다양합니다.

 

Q. 해외영업파트(해외영업)에 지원하고 싶은데 어학점수가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토익과 토익스피킹의 평균 점수를 알고 싶습니다. 또 일정점수가 넘어간다면 서류상 불이익이 없는 것인지, 높으면 높을수록 좋은 것인지 궁금합니다.
해외영업 파트라고 어학점수가 모두 높은 것은 아닙니다. 최근 지원자 분들 어학점수가 평균적으로 높은 수준이기에 이 직무의 평균점수를 측정하는 건 큰 의미가 없을 것 같습니다. 본인이 해외영업을 하면서 영어를 쓰는데 큰 문제가 없고, 어학점수의 일정선이 넘어간다면 충분한 수준이고, 높을수록 가산점을 받는 건 아닙니다.

 

Q. 해외영업직에 지원하려는데 스페인어가 큰 메리트가 될 수 있나요?
스페인어를 할 줄 안다면 해외영업 직무를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멕시코 공장 및 법인 관련업무를 추진하는데, 스페인어를 실질적으로 활용하기에 실제로 쓸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Q. 해외영업 지역별 판매관리 직무의 일과 및 업무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일과는 담당 업무, 업무 일정, 지역 등 다양한 요소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한 가지 사례로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대표적인 업무로는 OTD(Order to Delivery), 사업계획 수립, 판촉/마케팅 전략 수립, 시장동향 분석, 네트워크 관리, 경영층 보고 등이 있습니다.

 

Q. 해외영업 업무에서 영어 Speaking과 Writing 중 어떤 능력에 더 무게를 두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해외영업 업무라고 모두가 영문 레터를 쓰고 수입바이어와 전화를 하지는 않습니다. 같은 해외영업 직무라도 영어를 잘 쓰지 않는 직무도 있고 담당 업무에 따라 영어를 쓰는 범위가 달라집니다. 영문 Speaking이나 Writing 능력도 중요하고 잘 하시면 업무 영역이 넓어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무엇보다 한국어로 본인의 의사를 정확히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게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Q. 해외영업 수출기획 업무에서 지역팀과의 협업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어떤 협업인지 설명해주세요. 
해외영업에서 추진하는 업무의 대부분은 유관부문과의 협업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수출기획에서 전 지역의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업무가 있다면, 수출기획팀이 독단적으로 수립해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팀과의 충분한 논의와 업무 협력을 거쳐 업무를 추진하게 됩니다.

 

Q. 타지역의 자동차 산업, 문화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다면 해외영업 중 어느 팀의 직무가 잘 맞을까요?
해외 여러 지역의 자동차 시장에 관심이 많으시다면, 지역별 판매 관리 직무가 잘 맞으실 것 같습니다.

>>SECRET K 시청하러 가기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ㅣ 안지형 기자 riosnyper24@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채용중] 인천국제공항공사 VS 한국공항공사 어디에 지원할래?
이전글
★오늘 마감 필독!!★ 현대자동차, 어떤 사람 뽑고 어떻게 뽑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