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나만 몰랐던 취업실패 원인

잡코리아 2016-06-22 15:00 조회수11,048

취업이 안되는 이유는 분명히 있다! 본인만 그걸 모를 뿐이다.


 

[이미지 출처 :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취업이 안되는 대표적인 4가지 유형

 

 

‘본인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모르는 경우’
제일 답답한 케이스다. 이런 사람들은 아무리 스펙이 빵빵해도 취업에 번번이 실패할뿐더러, 막상 취업에 성공해 회사에 입사한다고 해도 얼마 못 가 자리를 박차고 나온다. 내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모르는 사람들은 어떤 스펙을 중점적으로 준비해야 할지 몰라 남들이 하는 것을 따라서 하다 보니 100명의 지원자 중 스펙이 비슷비슷한 99명에 해당돼 경쟁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니 면접에서 번번히 실패할 수밖에.
만일 본인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아무리 고민하고 부모님, 교수님, 일가 친척들과 상의해도 잘 모르겠는 사람이라면 일단 닥치는 대로 아르바이트나 인턴을 경험해 보는 것이 좋다. 그러다 보면 나와 잘 맞는 것이 무엇인지 발견할 수 있을뿐더러 훗날 좋은 스펙이 될 수 있다. 또는 취업한 대학 선배를 찾아가 그 선배가 직장에서 하는 일과 그 일의 장단점을 들어보며 간접경험을 쌓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하고 싶은 건 있는데 스펙이 안 따라주는 경우’
안타깝긴 하지만 잘만 준비하면 충분히 승산이 있는 케이스다. 빈약한 스펙을 대신할 나만의 무기를 개발하면 된다. 만일 학점이 2점대로 매우 낮다면 남들 공부한 시간에 내가 무엇에 집중했는지를 보여주면 된다. 가령, 스포츠 물품 제조 회사의 상품기획자가 되고 싶은 구직자가 있다고 치자. 학점과 영어점수는 내밀기 부끄러울 정도로 매우 낮지만 나이키, 리복, 아디다스 등 스포츠 관련 매장에서 아르바이트 한 경험이 매우 많다. 이런 유형은 스포츠 관련 회사, 그리고 해당 물품을 제작하거나 유통하는 회사에 대한 현장 감각이 있기 때문에 기업에서 채용 시 우대할 수밖에 없다.
물론 이런 사람들은 기본 스펙 점수로 1차 합격자를 걸러내는 대기업 및 공기업 유형에는 안 맞는다. 대신 외국계기업이나 강소 벤처기업들 중 스펙 보다는 능력과 잠재력을 보고 채용하는 기업에서 승산이 있다.

 

‘곧 죽어도 대기업만 고집하는 경우’
대기업 입사 경쟁률을 가리켜 낙타가 바늘 구멍을 통과하기만큼 어렵다고 한다. ‘에이 설마..그 정도일까?’ 하고 의심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지원해 보면 안다. 얼마나 어려운가를…… 대기업만을 노리다가 취업 재수, 삼수생 하는 사람들 많이 봤다. 그러면 몇 년 동안 열심히 준비하면 취업에 성공할 수 있느냐? 1년 정도야 가능성이 어느 정도는 있지만 그 이상은 취업 가능성이 5% 미만이다. 왜냐하면 나보다 훨씬 스펙 좋고 똑똑하고, 게다가 이제 갓 졸업한 어린 친구들이 경쟁자로 버티고 있기 때문이다. 같은 조건이라면 한 살이라도 더 어린 친구를 선호하지 않겠는가!
그러니 대기업에 지원했다가 번번히 떨어진 경우라면 취업 눈높이를 낮추는 것이 가장 현실성 있는 해결방법이다. 대기업은 아니더라도 충분히 우수한 중견, 중소기업들이 많이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운이 안따라서…’
어쩌겠는가. 운도 실력인 것을. 내가 졸업한 해에 IMF 같은 경제위기가 닥쳤다던가, 국내 경기가 곤두박질 쳤다던가 하는 대내외적 상황에 의해 기업들이 채용을 거의 하지 않는 해가 있다. 이런 때에는 일단 일자리를 구하는 것이 수다. 비록 지금은 비정규직 또는 계약직이라 해도 일단 회사에 입사해 경력을 쌓고 있으면 다시 경기가 좋아졌을 때 정규직으로 전환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억하자. 강한 자가 살아 남는 것이 아니라, 어려운 상황에서도 일자리를 찾고 거기서 살아 남는 사람이 강한 자라는 사실을!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ㅣ 정주희 jjh@ 

 

관련 글 더보기

취준생들을 자존감 극복 방법
> 인문대생의 취업 성공 전략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토론면접 철저히 대비하자! 인성교육진흥법, 찬성과 반대 근거는?
이전글
취업에 성공한 선배들은 여름방학에 뭐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