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다양한 영업직의 종류와 영업직 직무 역량

잡코리아 2015-11-25 11:50 조회수16,037

영업(Sales)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벌이는 판매 활동을 말한다. 눈에 보이는 완성 제품은 물론, 보이지 않는 기술과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무형의 제품을 판매할 수 있다. 이윤 창출의 최전선에 서기 때문에 영업직을 가리켜 ‘기업의 꽃’이라 표현하기도 한다. 영업직은 단지 물품이나 서비스를 사고파는 일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와 관련된 신규시장 개척전략 수립, 판촉 활동, 고객 관리, 매출 보고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영업은 판매 대상에 따라 B2B 영업과 B2C 영업으로 구분된다.

 

B2C 영업 

‘Business to Customer’의 줄임말로서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판매 활동을 말한다. 보험, 자동차, 가전제품, 의류 등을 마트와 인터넷 쇼핑몰, 방문 등을 통해 판매하는 방식이다.

영업 사원 기업을 대표해 고객에게 제품 및 서비스를 판매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때문에 기업과 제품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갖추고 있어야 하며 고객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는 호감 가는 외모와 말투, 언어 능력 등을 꾸준히 개발해야 한다.


<영업직의 종류>

일반영업

자동차, 가전제품, 요구르트, 담배 등 완성된 제품을 불특정 다수에게 판매하는 활동이다. 학과와 전공은 물론 성별의 제한 없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어 취업문이 가장 넓다. 취미와 관심사, 직업 등이 다양한 전 연령층의 사람들을 자주 만나기 때문에 고객을 대하는 자신만의 노하우를 축적할 수 있다.

필요 능력 처음 대면하는 사람과도 대화를 이어갈 수 있는 친화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수적이다. 또한 자신이 판매하는 제품에 대한 자부심과 높은 매출을 일으키겠다는 강한 목표 의식이 필요하다.

 

기술영업

지식 또는 제품을 기업 및 기관에 판매하는 B2B 형식의 영업이다. 대표적으로 솔루션, 기자재, 사무자동화 시스템 등을 기업이나 기관에 납품하는 형태를 띤다. 기업이 속한 분야에 따라 다르지만, 기술영업은 대개 해당 기술과 연관된 학과 전공자들을 위주로 채용한다. SI회사의 영업직으로 취업하거나 일반 기업들의 기술 개발 및 연구직(R&D)에서 업무 경력을 쌓은 후 기술영업으로 직무 이동을 할 수 있다.

필요 능력 기술영업을 위해선 자신이 판매하고자 하는 기술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기업과 기관을 대상으로 한 입찰에서 성공하기 위해 프레젠테이션 능력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서비스영업

주로 눈에 보이지 않는 인터넷상의 무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업 활동이다.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주요 매출을 일으키는 배너, 검색 서비스, 팝업 광고 등의 영역을 일컫는다. 이 외에도 제품의 유지 보수 및 고객관리 같은 대행 업무도 서비스영업의 범주에 포함된다. 서비스영업자는 남성보다 여성이 많으며,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회사의 영업직에 지원하면 된다.
필요 능력 서비스영업은 주로 전화를 통해 영업 활동이 이루어진다. 때문에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섬세하게 파악해낼 필요가 있으며, 그에 따른 정보와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할 줄 알아야 한다. 또한 전화 예절 및 상냥한 고객 응대 태도를 갖추고 있으면 도움이 된다

 

<영업 직군 SWOT 분석>

Sthength

이윤 추구를 목표로 하는 기업 경영에 가장 부합하는 직무다. 영업 사원이 일으킨 매출을 통해 임직원들의 급여 지급은 물론 기업 성장에 필요한 기술 개발 및 연구 활동에 투자할 수가 있다. 때문에 기업 경영 악화에 따른 구조조정 시에도 영업직은 다른 직무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정적이며 또한 신입 사원 채용 규모도
가장 큰 분야다.
 

Weakness

물건을 판매하는 일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잔재해 있어 스스로 이러한 편견을 깨고 영업 직무에 도전하기가 쉽지만은 않다.

 

Opportunity

 영업직 분류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영업 사원 채용 시 지원자의 전공과 학점, 영어 점수 등 소위 얘기하는 ‘취업 스펙’은 크게 따지지 않는다. 때문에 상대적으로 취업의 문이 넓은 편이다. 또한 영업을 바탕으로 쌓은 다양한 경험과 인맥을 활용해 추후 관리직으로 이동하거나 창업,혹은 자기 사업의 발판을 마련할 수도 있다.

 

Threat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제품과 기술, 서비스에 변별력이 점차 사라지고 있다. 때문에 같은 제품이나 기술도 누가 어떻게 판매하느냐에 따라 성공 여부가 결정된다. 영업맨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자기 관리뿐 아니라 자신만의 영업 전략을 개발하고 키워나가야 한다. 

 

 

이혜경 기자 hklee0726@jobkorea.co.kr

 

관련 글 더보기

> 영업직 성공적인 면접을 위한 팁

> 영업직이라고 다 같은 영업직이 아니라구요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영업자들이 말하는 업무 뒷이야기
이전글
영업직 분야 인재상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