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력거래소
산업통상자원부그룹 계열사
그 외 기타 분류 안된 사업지원 서비스업
1772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2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2년 하반기 공개채용 - 일반직_신입(대졸수준)

    Q1.경력 및 경험사항에 기재한 내용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Q2.전력거래소의 해당 직무에 지원하기 위해 한 분야에서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끊임없이 습득하고 발전시켜 남들에게 인정을 받았던 경험을 아래 내용을 포함해 작성해 주십시오. (선택한 분야, 새롭게 얻었던 지식이나 정보의 내용, 끊임없이 습득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기울인 노력, 노력해서 얻은 결과, 남들에게 받았던 피드백, 지원직무에 어떻게 활용 가능할지를 포함하여 작성)
    Q3.팀단위 또는 단체 업무에서 남들이 꺼려 하거나 어려워하는 일을 맡아 주도하여 끝까지 해결해 성과를 달성하는 데 기여했던 경험을 아래 내용을 포함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꺼려 하거나 어려웠던 일, 남들이 꺼려 했던 이유, 업무를 완수하기 위해 기울였던 노력, 수행 중 겪었던 어려움, 끝까지 수행했던 이유, 그 결과 및 기여한 점, 깨달은 점을 포함하여 작성)
    Q4.본인이 속한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역할과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여 집단의 목표 달성을 위해 협업했던 경험을 아래 내용을 포함해 작성해 주십시오. (설정했던 목표, 본인의 역할과 책임,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기 위해 집중했던 부분, 협업 과정 중 발생한 갈등 및 어려움, 해결방안 및 결과, 얻었던 교훈을 포함하여 작성)

2021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1년도 하반기 공개채용(일반직, 신입직, 대졸수준)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역량기술서 - 경력 및 경험사항에 기재한 내용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대 2,000자 입력가능)
    Q2.자기소개서 - 지원 직무와 관련해서 본인이 보유한 전문성은 무엇이며, 해당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최소 100자, 최대 800자 입력가능)
    Q3.자신이 맡은 역할을 끝까지 성실하게 수행함으로써 만족할만한 성과를 달성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최소 100자, 최대 800자 입력가능)
    Q4.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역할을 분담해서 협력했던 경험에 대해 목표는 무엇이었으며, 어떤 역할을 수행했고, 그 결과는 어땠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최소 100자, 최대 800자 입력가능)

2020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0년도 일반직-신입직(대졸수준) 공개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경력 및 경험기술서 * 경력 및 경험사항에 기재한 내용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4000byte)
    Q2.자기소개서 * [지원동기 및 전문성] 전력거래소에 지원한 동기 및 지원 직무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해온 경험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1600byte)
    Q3.[책임감] 조직(집단) 내 갈등 상황을 극복하고 본인에게 주어진 일을 포기하지 않고 완수했던 경험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1600byte)
    Q4.[혁신] 문제 상황에서 원인을 분석하여 새로운 방식을 시도한 경험과 그로 인한 결과를 기술하여 주십시오. (새로운 시도로 인한 성과 또는 실패 후 얻은 교훈 등 자유롭게 기술) (1600byte)

2019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도 상반기 공개채용

    1. Q1.개인적인 손해를 감수하면서 맡은 일에 대해 최선을 다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주십시오. (구체적인 상황 및 본인의 역할/개인적인 손해에 대한 내용과 감수한 이유/해결하고자 기울인 노력/이로 인한 결과 혹은 성과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1600byte)
    2. Q2.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의견/관점 등이 서로 다른 다양한 구성원과 협력하여 시너지를 창출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주십시오. (구체적인 상황 및 공동의 목표/ 구성원들이 본인에게 기대했던 역할/다양한 구성원들과 협력하기 위한 행동/창출된 시너지 효과 및 목표달성 결과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1600byte)
    3. Q3.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도전해 본 가장 어려운 일에 대해 서술해주십시오. (해당 경험의 구체적인 상황/구체적인 본인의 역할/구체적인 문제해결 방안과 이유/방안에 따른 정량 또는 정성적 결과) (1600byte)

2018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도 3분기 일반직 공개채용

    Q1.경력 및 경험기술서 ※ 해당자에 한함 [2000bytes이내] ※ 지원서에 기술한 경험사항(경력이 있으시면 경력사항 기재)에 대해서 상세히 작성해 주십시오. ※ 본인이 수행한 업무(활동)의 결과를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위 경력 및 경험기술서란에 작성한 내용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지원 직무와 관련한 경험을 본인의 역할, 행동,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경력이 있는 지원자인 경우, 자신의 희망직무와 관련된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 최근 순으로 작성하며, 담당했던 업무에서 자신의 역할과 수치화된 성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합니다. 신입 지원자의 경우, 직무 관련 경력이 없기 때문에 최대한 지원분야와 관련된 경험이 무엇인지를 선별하여 작성하도록 합니다. 단락의 마지막에는 이러한 경력이나 경험이 추후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제시주어야 합니다.
    Q2.팀으로 업무 혹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동료의 실수로 인해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를 해결하고자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구체적인 상황 및 본인의 역할 / 동료의 실수로 인한 문제 / 해결하고자 기울인 노력 및 이유 / 이로 인한 결과 혹은 성과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16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단체 활동을 통해 공동의 과업을 수행하면서 겪은 사례를 선정하되, 가급적 직무와 연관된 사례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용담당자는 본 문항을 통해 지원자의 조직에 대한 충성도와 구성원과의 소통 및 배려, 협업능력, 문제해결능력 등을 확인하여 조직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고자 합니다. 조직에서는 개인만의 능력보다는 공동의 목표 실현을 위해 자신의 이익보다 조직을 우선시 하는 인재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과거에 조직 구성원으로서 본인의 공동의 목표를 위해 다른 구성원들과 협력하여 의미 있는 성과를 이룬 경험을 기술하시되, 목표와 실행과정, 본인의 역할과 행동, 장애요인이 발생했을 때의 상황판단과 극복노력의 과정, 결과와 교훈이 포함되도록 작성하시고, 자신의 희생을 감수하더라도 공동의 목표를 위해 헌신했던 본인의 노력과 조직에 기여한 바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그러한 경험을 통해 전력거래소 입사 후 어떻게 조직생활에 임할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3.주어진 일을 해결하기 위해 문제를 다각도로 보고 그에 따라 해결방안을 달리 도출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당시 본인에게 주어졌던 일 / 발생한 문제의 심각성 / 문제를 바라본 다양한 관점 / 해결방안 도출 과정 / 해결방안을 통한 결과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16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어려운 상황에서 고난을 극복했던 경험이나 실패했던 경험은 성공과 실패의 결과를 떠나서 그 원인과 과정을 교훈을 삼아 개인과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문제해결 노력과 이를 통해 얻은 교훈에 초점을 맞춰 작성합니다. 중요한 것은 역경과 고난을 겪는 사건 자체보다 난관에 마주했을 때 냉철하게 상황을 분석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어떻게 대응했는가 하는 점, 난관 극복이나 실패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는가 하는 점입니다. 글을 구성하실 때는 질문에 제시한 사항들이 포함되도록 자신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되, '얼마나 큰 문제였는가' 또는 '얼마나 큰 성과를 얻었는가'에 집중하기 보다는 사안의 크고 작음을 떠나 자신이 상황 판단과 문제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실행해가는 노력을 중심으로 기술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Q4.함께 일을 하는 구성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충족시켜주어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구체적인 상황 및 달성해야 했던 목표 / 구성원들의 니즈와 니즈를 파악했던 방법 / 니즈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행동 / 달성한 목표의 수준이 잘 드러나도록 기술) (16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단체 또는 타인과 함께 공동의 목표를 위해 일을 추진하는 과정에서의 협업능력과 동료의식, 공동체 의식을 반영할 수 있는 사례를 소재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공동의 목표를 위해 모인 단체나 팀이라 하더라도 구성원 개개인의 입장이나 목표를 이루고자 하는 목적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어떻게 조율하여 구성원들의 목표의식을 고취하고 협업을 이끌어 낼 수 있는가 하는 점이 조직에서 중요시 하는 역량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전하였던 경험 중 팀 구성원과의 화합, 결속력을 통해 보다 더 좋은 성과를 올렸던 사례를 떠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이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팀웍에 어떤 도움을 주었으며, 구성원간의 의견이 상충될 때 어떤 방식으로 상대를 설득하여 의견을 조율했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단순히 상대가 자신의 의견을 따르도록 설득했다는 내용보다는 공동의 목표의식을 공감하고, 개인의 입지나 성과만을 위해서 주장하기 보다는 상호간의 의견을 조율하여 협력을 통해 공동의 목적을 달성했음을 나타내야 합니다. 또한 이런 경험이 향후 전력거래소의 조직 구성원으로 일하는 데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2018년도 4분기 공개채용

    Q1.개인적인 손해를 감수하면서 맡은 일에 대해 최선을 다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주십시오. (구체적인 상황 및 본인의 역할/개인적인 손해에 대한 내용과 감수한 이유/해결하고자 기울인 노력/이로 인한 결과 혹은 성과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8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단체 활동을 통해 공동의 과업을 수행하면서 겪은 사례를 선정하되, 가급적 직무와 연관된 사례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용담당자는 본 문항을 통해 지원자의 조직에 대한 충성도와 구성원과의 소통 및 배려, 협업능력 등을 확인하여 조직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고자 합니다. 조직에서는 개인만의 능력보다는 공동의 목표 실현을 위해 자신의 이익보다 조직을 우선시 하는 인재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과거에 조직 구성원으로서 본인의 공동의 목표를 위해 다른 구성원들과 협력하여 의미 있는 성과를 이룬 경험을 기술하시되, 목표와 실행과정, 본인의 역할과 행동, 구성원간의 갈등이나 장애요인이 발생했을 때의 상황판단과 극복노력의 과정, 결과와 교훈이 포함되도록 작성하시고, 자신의 희생을 감수하더라도 공동의 목표를 위해 헌신했던 본인의 노력과 조직에 기여한 바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그러한 경험을 통해 입사 후 어떻게 조직생활에 임할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2.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의견/관점 등이 서로 다른 다양한 구성원과 협력하여 시너지를 창출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주십시오.(구체적인 상황 및 공동의 목표/ 구성원들이 본인에게 기대했던 역할/다양한 구성원들과 협력하기 위한 행동/창출된 시너지 효과 및 목표달성 결과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8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본 문항은 조직적응력, 팀웍, 소통능력, 대인관계를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과거 조직 구성원으로서 혹은 타인과 함께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둔 경험을 작성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조직에서는 개인만의 능력보다는 공동의 목표 실현을 위해 상호 협력하고, 원만한 대인관계와 소통능력을 가진 인재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과거에 조직 구성원으로서 본인의 공동의 목표를 위해 다른 구성원들과 활동했던 사례 중 수행하는 과정에 있어서 중 구성원 간의 의견 충돌이나 성향의 차이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구성원과의 소통과 배려, 합리적인 역할분담, 본인의 노력을 통해 구성원의 동의와 능동적인 참여 의지를 이끌어내어 좋은 결과를 얻었음을 나타내시기 바랍니다. 사회경험이 없는 신입의 경우 대외활동 및 동아리 활동, 연수생활에서의 이야기를 선택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이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팀웍에 어떤 도움을 주었으며, 그러한 경험을 통해 느낀 점은 무엇인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본인의 소통능력과 조직융화력을 통해 입사 후 어떻게 조직생활에 임할지 각오를 피력하시기 바랍니다.
    Q3.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도전해 본 가장 어려운 일에 대해 서술해주십시오.(해당 경험의 구체적인 상황/구체적인 본인의 역할/구체적인 문제해결 방안과 이유/방안에 따른 정량 또는 정성적 결과) (8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
    '살아오면서 도전해 본 가장 어려운 일'이라면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야만 이룰 수 있을 정도로 높은 수준의 목표이거나, 전혀 접해보지 못 한 새로운 분야의 목표여야 합니다. 지원자에 따라 성취의 의미에 대한 기준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자신이 생각하는 성취의 의미를 제시하고, 자신의 경험과 그 결과가 어떤 면에서 성취경험이라고 할 수 있는지 납득하도록 기술하여야 합니다. 자신이 목표를 위해 얼마나 적극적이고 열정을 다해 임했는지, 과정이나 결과에서 아쉬운 점이나 보완해야 할 점을 인지하고 자기계발을 위해 스스로 노력했던 점에 대해 언급해주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대학 재학 중 본인의 목표와 사회진출을 위해 준비한 것은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 중 중점적으로 준비해왔던 것이나 목표를 세우고 남달리 노력했던 분야를 소재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그 결과만이 아니라 수행하는 과정과 그 결과를 통해서 얻은 교훈과 역량이 무엇인지 제시하는 것입니다. 활동의 종류나 성격에 따라 지원자의 관심분야가 드러나므로 직무적성이나 지원 직무와의 전문성과 연결할 수 있는 사례를 소재로 정하여 자신이 생각하는 성취의 기준, 목표를 세우게 된 동기, 본인의 노력, 결과와 교훈이 담기도록 기술하시고, 해당 경험이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2018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도 상반기 일반직 및 청년인턴 공개 채용

    Q1.경력 및 경험기술서 ※ 해당자에 한함 [2000bytes이내]※ 지원서에 기술한 경험사항(경력이 있으시면 경력사항 기재)에 대해서 상세히 작성해 주십시오.※ 본인이 수행한 업무(활동)의 결과를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위 경력 및 경험기술서란에 작성한 내용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지원 직무와 관련한 경험을 본인의 역할, 행동,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경력이 있는 지원자인 경우, 자신의 희망직무와 관련된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 최근 순으로 작성하며, 담당했던 업무에서 자신의 역할과 수치화된 성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합니다. 신입 지원자의 경우, 직무 관련 경력이 없기 때문에 최대한 지원분야와 관련된 경험이 무엇인지를 선별하여 작성하도록 합니다. 단락의 마지막에는 이러한 경력이나 경험이 추후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제시주어야 합니다.
    Q2.본인이 맡은 일에 대하여 주인의식을 가지고 주도적으로 성과를 창출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구체적인 상황 및 본인이 맡은 역할 / 주어진 역할에서 나아가 주도적으로 한 행동 / 주도적 행동을 한 이유 / 주도적 행동의 정량적, 정성적 성과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과거 지원자의 목표의식과 성취 기준을 확인하고, 도달해가는 과정을 통해 강한 도전정신과 끈기, 열정을 갖춘 인재인지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대학 재학 중 본인의 목표와 사회진출을 위해 준비한 것은 무엇이며, 그 중 중점적으로 준비해왔던 것이나 목표를 세우고 남달리 노력했던 분야를 소재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그 결과만이 아니라 수행하는 과정과 그 결과를 통해서 얻은 교훈과 역량이 무엇인지 제시하는 것입니다. 활동의 종류나 성격에 따라 지원자의 관심분야가 드러나므로 직무적성이나 지원 직무에 대한 전문성과 연결할 수 있는 사례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교내외 동아리 활동, 팀 프로젝트 수행, 아르바이트 등을 수행하면서 직무와 관련한 자신의 강점을 드러낼 수 있는 것을 소재로 기술하시고, 해당 경험이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내용을 구성하실 때는, 목표를 설정한 이유,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과 실천 방안은 무엇인지, 그 과정 중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하였는지, 목표 성취 후 자신의 삶에서 달라진 것은 무엇인지, 입사 후 이러한 지원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기술하여야 합니다.
    Q3.지원분야와 관련된 과제를 수행하면서 복잡한 문제에 대한 원인 및 인과관계를 잘 파악하여 과제를 해결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구체적인 해결과제 및 난이도 / 문제의 원인 파악 방법 / 원인분석으로 부터 해결방안 도출 과정 / 해결방안을 실제로 적용하기 위한 노력 / 해결의 결과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본 문항은 난관에 부딪혔을 때의 상황 판단력, 문제해결을 위한 고민과 아이디어 도출, 아이디어에 따른 실현 계획과 끈기 있는 노력의 과정을 보기 위한 것입니다. 주의 할 점은 문제 해결과정에서 본인의 열정적인 노력의 과정이 드러나야 한다는 점입니다. 가급적 지원 직무 및 분야와 관련한 활동, 개인이 아닌 조직 단위로 성공한 사례를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자신이 맡은 역할과 그 결과를 구체적으로 명시하여야 하며, 해당 경험을 통해 느낀 교훈이 회사에 입사 후 어떤 도움이 될지 기술하여야 합니다. 어려운 상황에서 고난을 극복했던 경험이나 실패했던 경험은 성공과 실패의 결과를 떠나서 그 원인과 과정을 교훈을 삼아 개인과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과 이를 통해 얻은 교훈에 초점을 맞춰 작성합니다. 중요한 것은 역경과 고난을 겪는 사건 자체보다 난관에 마주했을 때 냉철하게 상황을 분석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어떻게 대응했는가 하는 점, 난관 극복이나 실패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는가 하는 점입니다. 당시 어려움에 빠지게 된 배경, 원인, 극복과정 및 결과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4.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의견/관점 등이 서로 다른 다양한 구성원과 협력하여 시너지를 창출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구체적인 상황 및 공동의 목표 / 구성원들이 본인한테 기대했던 역할 / 다양한 구성원들과 협력하기 위한 행동 / 창출된 시너지 효과 및 목표달성 결과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단체 활동을 통해 공동의 과업을 수행하면서 겪은 사례를 선정하되, 가급적 직무와 연관된 사례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용담당자는 본 문항을 통해 지원자의 조직에 대한 충성도와 구성원과의 소통 및 배려, 협업능력 등을 확인하여 조직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고자 합니다. 조직에서는 개인만의 능력보다는 공동의 목표 실현을 위해 자신의 이익보다 조직을 우선시 하는 인재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과거에 조직 구성원으로서 본인의 공동의 목표를 위해 다른 구성원들과 협력하여 의미 있는 성과를 이룬 경험을 기술하시되, 목표와 실행과정, 본인의 역할과 행동, 장애요인이 발생했을 때의 상황판단과 극복노력의 과정, 구성원간의 소통과 협력, 결과와 교훈이 포함되도록 작성하시고, 그러한 경험을 통해 전력거래소에 입사 후 어떻게 조직생활에 임할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도 하반기 신입직원(일반직) 공개채용

    Q1.완수하기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맡은 바를 끝까지 달성하고자 노력했던 대표적인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구체적인 상황/본인에게 주어졌던 역할/추가로 책임을 자원했던 부분/가장 힘들었던 점/노력의 수준 및 기간/노력의 결과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 [100자 이상 8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실패/난관극복,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어려운 상황에서 고난을 극복했던 경험은 그 원인과 과정을 교훈을 삼아 개인과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문제해결 노력과 이를 통해 얻은 교훈에 초점을 맞춰 작성합니다. 중요한 것은 역경과 고난을 겪는 사건 자체보다 난관에 마주했을 때 어떤 방식으로 대응했는가하는 점과 고난 극복이나 성취의 경험을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는가 하는 점입니다. 어려운 상황에서 본인이 느꼈던 감정과 신념, 문제의 원인과 해별방안을 찾아가는 과정, 끝까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본인의 행동과 노력의 과정을 통해 지원자가 실무에 있어서 어떤 태도로 임하고 어떤 역량을 발휘할지 가늠하고자 합니다. 지나치게 어린 시절의 이야기, 가정 불화 등 지원자가 해결하는 데 한계가 있는 사례를 들기보다 가급적 최근의, 그리고 지원자 자신의 문제해결능력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사례를 드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어려움에 빠지게 된 배경, 원인과 함께 극복과정, 왜 그러한 대안을 생각했는지와 함께 그 결과에 대한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고, 이러한 경험이 입사 후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어떤 도움이 되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2.복잡한 문제였지만 논리적으로 접근하여 해결했던 대표적인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구체적인 문제 상황과 그 난이도/문제를 분석했던 자신만의 기준이나 체계/구체적인 해결책/해결의 결과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 [100자 이상 8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문제해결능력에 대한 문항으로써 업무와 관련된 문제의 특성을 파악하고, 대안을 제시, 적용하여 그 결과를 평가한 후 피드백하는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문제해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황판단능력으로써 어려움에 처한 원인이 무엇인지 분석해야만 그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과거에 본인이 당면했던 난관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좋은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선택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당시 상황 - 문제점 - 나의 행동 - 결과 - 느낀점‘의 순서로 작성하시고, 질문에 제시된 바와 같이 단순한 어려움이 아니라 복잡한 문제임을 유념하여 사례를 정하시기 바랍니다.
    Q3.다른 사람들과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성과를 냈던 대표적인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구체적인 상황/조직 혹은 집단의 구성 및 규모/본인 및 구성원의 구체적인 역할/성과를 내기 위해 본인이 들인 노력의 수준/노력의 결과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 [100자 이상 8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단체 활동을 통해 공동의 과업을 수행하면서 겪은 사례를 선정하되, 가급적 직무와 연관된 사례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용담당자는 본 문항을 통해 지원자의 조직에 대한 충성도와 구성원과의 소통 및 배려, 협업능력 등을 확인하여 조직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고자 합니다. 조직에서는 개인만의 능력보다는 공동의 목표 실현을 위해 자신의 이익보다 조직을 우선시 하는 인재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과거에 조직 구성원으로서 본인의 공동의 목표를 위해 다른 구성원들과 협력하여 의미 있는 성과를 이룬 경험을 기술하시되, 목표와 실행과정, 본인의 역할과 행동, 장애요인이 발생했을 때의 상황판단과 극복노력의 과정, 결과와 교훈이 포함되도록 작성하시고, 자신의 희생을 감수하더라도 공동의 목표를 위해 헌신했던 본이의 노력을 강조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그러한 경험을 통해 전력거래소에 입사 후 어떻게 조직생활에 임할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도 일반직 및 청년인턴 공개채용

    Q1.① 완수하기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맡은 바를 끝까지 달성하고자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구체적인 상황/ 가장 힘들었던 점/ 노력의 수준 및 기간과 그 결과가 잘 드러나도록 800자 이내로 기술) * [100자 이상 800자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이 질문은 지원자가 얼마나 큰 성과를 이루었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책임감을 중심으로 과업의 수행과정에서 드러나는 지원자의 역할, 태도를 확인하는 항목으로 이에 해당하는 사례를 찾는 것이 중요 합니다.

    글을 구성 할 때엔, [책임감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가치관이나 신념과 관련하여 정의하면서 글을 시작하고 -> 이러한 신념에 대한 증빙으로 사례를 제시-> 어렵지만 끝까지 책임감을 다해야 한다는 자신의 신념에 따른 노력을 구체적 작성 -> 노력의 결과를 수치적, 정량적으로 작성함 -> 이러한 신념 및 태도가 지원 직무에서 어떻게 반영될 수 있는지 연결하여 맺음말 작성]의 흐름으로 글을 작성해볼 수 있습니다.
    Q2.② 기존과는 다른 방식을 적용하여 성과를 낸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구체적인 상황/ 아이디어나 시도의 내용 및 수준/ 시도의 결과가 잘 드러나도록 800자 이내로 기술) * [100자 이상 800자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본 항목은 전력거래소 인재상의 혁신인 / 전문인과 관련이 깊습니다. 주어진 일을 답습하는 것이 아닌 통찰을 통해 과업의 효율을 올리고, 회사의 비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창의성을 발휘하여 새로운 접근 방법을 통해 성과를 냈었던 사례를 찾아봅시다. 직무분석을 통해 직무역량과의 교점을 체크해야 함은 물론 입니다.

    예를 들어 [창의적 도전에 대한 본인의 정의, 신념을 기술-> 학창시절 동아리 또는 특정 모임 활동을 하며 문제에 창의적으로 접근하여 성과를 올렸던 경험이 있음을 언급 -> ~~한 문제가 반복적으로 드러남을 인지함 -> 주변사람들은 조금 불편하지만 본인이 나서 상황을 개선하는 것을 귀찮아하거나 무관심함을 보여주며 자신의 개선의지를 더 부각함 -> 개선하기 위한 방안 수립(사람들의 인식을 개선할 수 있는(섭렵할 수 있는) 계획도 같이 제시) -> 이행과정 상의 어려움과 현실적인 극복방안 실행과정 -> 기존 방식 대비 효과가 분명하도록 성과를 수치적으로 제시 -> 이러한 지원자의 태도와 관점이 전력거래소의 인재상에 부합함 -> 더불어 직무에서도 이러한 역량을 토대로 어떤 직원이 될 것인지 기술]과 같은 흐름으로 글을 작성 할 수 있습니다
    Q3.③ 다른 사람들과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성과를 낸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구체적인 상황/ 조직 혹은 집단의 구성 및 규모/ 구체적인 역할/ 추가로 들인 노력의 수준과 그 결과가 잘 드러나도록 800자 이내로 기술) * [100자 이상 800자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직장생활은 곧 조직생활로 볼 수 있습니다. 조직 생활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갈등의 상황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 지원자인지, 협업 및 팀워크 역량을 통해 공공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인재인지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팀 업무에서 갈등 관리, 협업 능력은 곧 업무 효율 및 성과로 이어짐에 따라 본 역량은 직장인 누구에게나 매우 중요한 필수 역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력거래소의인재상에서는 협력인과 관련이 깊습니다.

    따라서 이 항목에서는 지원자의 노력으로 갈등상황을 극복하여 본래의 목적 또는 그보다 더 좋은 성취를 이루었던 경험을 팀워크 능력, 협업능력, 갈등관리능력, 조직적응력, 협상력, 의사소통능력, 화합, 배려 등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작성하여 자신의 역량을 어필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갈등의 상황 자체가 아니라 ‘극복하게 된 과정에서 지원자의 역할’ 임을 고려하고 1회성 과제를 위한 팀 프로젝트 경험보다는 오랜 시간 동안 소속되어 있었던 조직을 선택하고, 조직을 위해 자신의 희생을 감수하고서라도 헌신하려고 노력했던 사례를 작성하세요. 자신이 해 낸 일이 자신 혼자만 잘해서 해낸 것이 아닌 팀원으로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에 초점을 두어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2016년도 하반기 공개채용(신입직원/간호사/사무원)

    Q1. ① 완수하기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맡은 바를 끝까지 달성하고자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구체적인 상황/ 가장 힘들었던 점/ 노력의 수준 및 기간과 그 결과가 잘 드러나도록 800자 이내로 기술) * [100자 이상 800자 이내]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지원자의 문제해결 능력을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난관의 크기보다 이를 어떻게 극복, 해결했느냐 하는 점에 초점을 맞춰 작성하세요. 지나치게 어린 시절의 이야기, 가정 불화 등 지원자가 해결하는 데 한계가 있는 사례를 들기보다 가급적 최근의, 그리고 지원자 자신의 문제해결능력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사례를 드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어려움에 빠지게 된 배경, 원인과 함께 극복과정, 왜 그러한 대안을 생각했는지와 함께 그 결과에 대한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나아가 이러한 경험이 미래 전력거래소에 어떤 도움이 될지를 밝히는 것도 잊지 마세요.
    Q2.② 복잡한 문제를 논리적으로 접근하여 해결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발생한 문제와 그 난이도/ 문제를 분석했던 자신만의 기준이나 체계/ 구체적인 해결책 및 결과가 잘 드러나도록 800자 이내로 기술) * [100자 이상 800자 이내]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문제 해결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량 중 하나는 상황판단능력입니다. 어려움에 처한 원인이 무엇이고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과거 지원자가 당면했던 난관을 합리적으로 분석하고 효과적으로 해결했던 경험에 대해 생각해보세요. 어떻게 문제상황을 인식할 수 있었고, 합리적인 해결방식을 생각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또한 이러한 문제해결에 누구보다 적극적이었음을 어필하세요.
    Q3.③ 다른 사람들과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성과를 낸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구체적인 상황/ 조직 혹은 집단의 구성 및 규모/ 구체적인 역할/ 추가로 들인 노력의 수준과 그 결과가 잘 드러나도록 800자 이내로 기술) * [100자 이상 800자 이내]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직무 역량 외 팀웍 및 대인관계 능력을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과거 조직 구성원으로서 혹은 타인과 함께 의미있는 성과를 거둔 경험을 작성하도록 하세요. 사회경험이 없는 신입의 경우 대외활동 및 동아리 활동, 연수생활에서의 이야기를 선택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이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그 결과 어떤 성과를 거뒀으며, 이런 경험이 향후 전력거래소의 조직 구성원으로 일하는 데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어필하세요.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5년도 일반직 및 별정직 공개채용

    Q1.① 완수하기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맡은 바를 끝까지 달성하고자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구체적인 상황/ 가장 힘들었던 점/ 노력의 수준 및 기간과 그 결과가 잘 드러나도록 600자 이내로 기술) * [100자 이상 600자 이내]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이 질문은 지원자가 얼마나 큰 성과를 이루었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책임감을 중심으로 과업의 수행과정에서 드러나는 지원자의 역할, 태도를 확인하는 항목으로 이에 해당하는 사례를 찾는 것이 중요 합니다.

    글을 구성 할 때엔, [책임감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가치관이나 신념과 관련하여 정의하면서 글을 시작하고 -> 이러한 신념에 대한 증빙으로 사례를 제시-> 어렵지만 끝까지 책임감을 다해야 한다는 자신의 신념에 따른 노력을 구체적 작성 -> 노력의 결과를 수치적, 정량적으로 작성함 -> 이러한 신념 및 태도가 지원 직무에서 어떻게 반영될 수 있는지 연결하여 맺음말 작성]의 흐름으로 글을 작성해볼 수 있습니다.
    Q2.② 기존과는 다른 방식을 적용하여 성과를 낸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구체적인 상황/ 아이디어나 시도의 내용 및 수준/ 시도의 결과가 잘 드러나도록 600자 이내로 기술) * [100자 이상 600자 이내]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본 항목은 전력거래소 인재상의 혁신인 / 전문인과 관련이 깊습니다. 주어진 일을 답습하는 것이 아닌 통찰을 통해 과업의 효율을 올리고, 회사의 비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창의성을 발휘하여 새로운 접근 방법을 통해 성과를 냈었던 사례를 찾아봅시다. 직무분석을 통해 직무역량과의 교점을 체크해야 함은 물론 입니다.

    예를 들어 [창의적 도전에 대한 본인의 정의, 신념을 기술-> 학창시절 동아리 또는 특정 모임 활동을 하며 문제에 창의적으로 접근하여 성과를 올렸던 경험이 있음을 언급 -> ~~한 문제가 반복적으로 드러남을 인지함 -> 주변사람들은 조금 불편하지만 본인이 나서 상황을 개선하는 것을 귀찮아하거나 무관심함을 보여주며 자신의 개선의지를 더 부각함 -> 개선하기 위한 방안 수립(사람들의 인식을 개선할 수 있는(섭렵할 수 있는) 계획도 같이 제시) -> 이행과정 상의 어려움과 현실적인 극복방안 실행과정 -> 기존 방식 대비 효과가 분명하도록 성과를 수치적으로 제시 -> 이러한 지원자의 태도와 관점이 전력거래소의 인재상에 부합함 -> 더불어 직무에서도 이러한 역량을 토대로 어떤 직원이 될 것인지 기술]과 같은 흐름으로 글을 작성 할 수 있습니다.
    Q3.③ 복잡한 문제를 논리적이고 분석적으로 접근하여 해결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발생한 문제와 그 난이도/ 구체적인 역할과 행동 및 기여 수준/ 해결 과정 및 결과가 잘 드러나도록 600자 이내로 기술) * [100자 이상 600자 이내]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지원자의 문제해결능력에 대한 질문입니다. 따라서 성과가 좋을 뿐더러 과정의 합리성/ 논리성/ 창의성이 돋보이는 사례를 선택해야 합니다.

    사례를 선정하였다면 ‘왜 지원자에게 어려운 문제인지를 우선 설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과정에서 상황판단력/ 문제해결능력 /이성적 사고 /합리성/ 논리성과 같은 키워드를 활용하여 글을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Q4.④ 다른 사람들과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성과를 낸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구체적인 상황/ 조직 혹은 집단의 구성 및 규모/ 구체적인 역할/ 추가로 들인 노력의 수준과 그 결과가 잘 드러나도록 600자 이내로 기술) * [100자 이상 600자 이내]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직장생활은 곧 조직생활로 볼 수 있습니다. 조직 생활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갈등의 상황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 지원자인지, 협업 및 팀워크 역량을 통해 공공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인재인지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팀 업무에서 갈등 관리, 협업 능력은 곧 업무 효율 및 성과로 이어짐에 따라 본 역량은 직장인 누구에게나 매우 중요한 필수 역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력거래소의 인재상에서는 협력인과 관련이 깊습니다.

    따라서 이 항목에서는 지원자의 노력으로 갈등상황을 극복하여 본래의 목적 또는 그보다 더 좋은 성취를 이루었던 경험을 팀워크 능력, 협업능력, 갈등관리능력, 조직적응력, 협상력, 의사소통능력, 화합, 배려 등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작성하여 자신의 역량을 어필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갈등의 상황 자체가 아니라 ‘극복하게 된 과정에서 지원자의 역할’ 임을 고려하고 1회성 과제를 위한 팀 프로젝트 경험보다는 오랜 시간 동안 소속되어 있었던 조직을 선택하고, 조직을 위해 자신의 희생을 감수하고서라도 헌신하려고 노력했던 사례를 작성하세요. 자신이 해 낸 일이 자신 혼자만 잘해서 해낸 것이 아닌 팀원으로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에 초점을 두어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Q5.⑤ 꼼꼼히 살펴 문제를 발견하거나 결과물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발생한 문제와 그 난이도/ 구체적인 역할 및 투입한 노력과 시간/ 활용한 체계적인 접근 방법/ 일의 결과가 잘 드러나도록 600자 이내로 기술) * [100자 이상 600자 이내]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강점/차별화된 경쟁력
    꼼꼼함은 결과물의 완성도를 높여 수행한 과업의 질을 좌우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모든 직장인에 필요한 역량입니다.

    전력거래소는 국내 전력산업에서 전력시장의 운영, 전력계통의 운영, 실시간 급전운영, 전력 수급기본계획 수립 등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산업 및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 사항인 전력의 거래/ 수급계획 등을 관장함에 따라 전력거래소 직원의 실수는 파급력이 클 수 있습니다. 그만큼 완성도 있는 일처리가 중요한 부분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아르바이트/ 팀 프로젝트 경험에서 다른 사람들이 시간/일정이 바빠 간과하였지만 자신의 희생(혼자 남아 잔업을 처리함 등)을 통해서라도 과업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애쓴 경험을 찾아봅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완성도, 책임감, 근성, 주인의식 등의 키워드를 활용하여 자신의 역량을 어필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