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스피

코스피 상장기업

닫기
(주)키움저축은행
다우키움그룹 계열사
상호저축은행 및 기타 저축기관
226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5년 하반기 키움저축은행 신입 및 경력 채용

    Q1.① 지원 동기 (최소30자 500자 제한)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지원자의 회사지원동기 및 직무지원동기를 간략히 제시하고 희망 업무로의 입사를 위해 그 동안 준비한 것들 중 관련도가 높은 것을 중심으로 자신의 직무수행역량을 어필하며 지원동기를 밝히시기 바랍니다. 직무수행역량 부분에서는 가급적 객관적인 성과가 확실히 드러날 수 있도록 수치화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

    회사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에 대한 관심을 밝히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직무지원동기와 직무수행역량을 작성할 때에는, 직무분석을 통해 2~3가지 필요능력을 선택한 후, 그 능력을 선택한 이유를 간략하게 제시하세요. 선정이유와 함께 그 능력을 갖춘 지원자라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는 사례나 이 능력을 키우기 위한 자신의 노력을 보여주는 구체적인 사례와 연결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한 이유로 OOO이 필요합니다, 저는 ~~~~~~~방식으로 이 역량을 키우고 있습니다.’ 혹은 ‘OOO역량이 ~~~하기에 필요합니다. 일례로 ~~~~~~~한 경험(선택역량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이 있습니다.’]와 같은 구조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글의 구성맥락은 [직무지원동기->직무수행역량을 바탕으로 자신과 회사에 기여할 수 있음을 밝힘-> ‘키움저축은행에 대한 관심과 로열티를 가지게 된 개인적인 경험 ->자신과 같은 ‘가치를 추구하는 / 사업에 관심이 있는’ 키움저축은행이라면 즐겁게 일하며 업무에 있어서도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여 지원함(회사지원동기) -> 입행 후 포부 간략제시]를 참고하여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Q2.② 성장과정 및 성격의 장단점 (최소30자 300자 제한)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장점의 경우, 업무 수행 시 강점이 되는 역량 중 성장과정을 통해 발전시켜온 역량을 주제로 작성하고 단점의 경우 직무역량에 반하지 않는 것으로 서술합니다.

    단점을 제시할 때는 보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반드시 작성해야 합니다. 단점을 제시하고 보완방법을 작성하지 않는 경우, 자신의 잘못된 것을 인정하지 않고,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 사람으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글을 구성할 때는 성장배경, 본인의 성장과정과 장단점을 별도로 작성하기 보다는 본인의 장점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로 성장배경의 에피소드를 활용해보세요. 예를 들어 ‘어린 시절 꼼꼼하고 계획성을 인정받았던 사례 제시 -> 현재 주어진 일에 대해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완성도 있는 일 처리로 주변의 신임을 받고 있음(장점) ->이를 바탕으로 입사 후 어떻게 회사에 기여하겠음-> 단점제시 ->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노력’의 구조로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Q3.③ 입행 후 포부 (최소30자 500자 제한)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입행 후 포부의 경우 지원자의 지원직무에 대한 이해도와 목적의식을 확인할 수 있는 바, ‘최선을 다하는 직원이 되겠다.’는 맥락처럼 추상적인 방식으로 쓰지 않도록 필히 주의해야 합니다.

    우선, 지원 직무의 분석을 통해 상급 진로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희망 직무에서의 주요업무, 자격요건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자신의 상급진로에 대한 밑그림을 그려봅니다. 이후 단계별로 관련 직무역량을 다시 분석하여 보다 체계적으로 직무 로드맵을 완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직무비전이 어떻게 회사의 비전에 기여할 수 있는지 최근 이슈, 주력사업 등을 사전에 미리 파악해야 합니다.

    단계별 직무분석이 선행되었다면 각 단계별 올바른 목표를 제시하고 이에 따른 적합한 액션플랜을 구축하여 기업 내 어떤 인재로 성장할지 자신의 직무 로드맵을 제시해 보세요!
    Q4.④ 인생목표 및 좌우명 (최소10자 50자 제한)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생활신조,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50자 내외라는 짧은 글자 수 제한이 있는 만큼 직무적성이나 기업의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인재상 : 창조-창조적인 사고 / 도전-최고를 위한 도전 / 열정-끊임없이 발전하려는 열정)중 하나를 함축할 수 있는 목표 및 좌우명을 간략히 제시하여 채용에 적합한 인재임을 피력해 보시기 바랍니다.